SM7 엔진오일 교환 9만원에 끝내기


안녕하세요 보배드림 회원님들,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픽업오는 카센터 픽카 입니다. 

오늘 작업 한 SM7 차주님께서 보배드림을 보시고 연락을 주셨습니다. 

작업을 위한 상담 과정에서, 필터와 기타 부분을 체크하던 중, 차주님께서 이번 여름에 에어컨필터를 교체하지 않으심을 인지.

에어컨필터 교체를 추가 하셨습니다. 에어컨필터는 자주 교환할 필요 없고 여름/겨울에 한번씩, 1년에 2번이면 됩니다.
 
또한 엔진플러싱 작업과 차량 픽업서비스를 추가 하셨습니다. (엔진플러싱 무료제공 (현금결제시) / 차량 픽업서비스 선택)


가장 먼저 안전하게 픽업을 완료 하여 차량을 입고 완료 하였습니다.


엔진오일 교환 작업순서  
 
(실제로 진행 되는 순서 입니다.) 



(1) 드레인(잔폐유제거)  

(2) 잔폐유 이중제거 

(3) 플러싱(세척)

(4) 에어클리너/오일필터/에어컨필터 교체

(5) 워셔액보충/타이어공기압 보충 

(6) 엔진오일 주유 

(7) 기타 차량 소모품 점검 

(8) 엔진청소 및 마무리


(1) 순서대로 작업에 들어갑니다. 차체 하부의 코크를 (마개) 열어서 약 10~15분 정도 놔둡니다. 

기존의 더러운 기름을 배출하는 일인데요, 이 과정을 드레인 이라고 합니다.

(2) 드레인이 끝나도 아직 기름들이 어쩔 수 없이 내부에 남아 있기 때문에 잔폐유 제거 과정에 들어갑니다.

(3) 플러싱에 들어갑니다. 플러싱에는 전용세척액을 사용하냐 마냐에 의견이 분분합니다. (효과있다 vs 상술이다.)
 
  픽카에서 현금결제시 플러싱을 무료로 제공 해 드리고 있기에 차주님께서는 플러싱 작업을 받으셨습니다. (시중가 30,000원)


 잔/폐유 제거시 플러싱 용액 별도 구입은 필수일까요? 제 생각에는 필수는 아니지만, 효과는 확실히 있는 것 같습니다. 


(4) 소모품 교체 단계로 넘어 갑니다. 항상 에어클리너와 오일필터는 세트로 엔진오일 교환 때 마다 갈아줘야 합니다.

(제 때 교체하지 않고 그냥 타다 보면 앤진내부에 불순물이 들어가서 차량이 다 망가집니다.)

픽카에서는 독일 MANN사 고급 정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에어클리너/오일필터 교체 작업을 하면서 필터 하우스를 청소 해 줍니다. 이런 사소한 작업이 큰 문제를 예방합니다.

저런 작은 링 하나에서 누유가 생기고, 결국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이런 것들을 아주 디테일하게 잡아줘야 합니다.
 
엔진은 차량의 생명이기 때문에 때로는 조금 심하다 싶을 정도로 예민하고 기민하게 봐줘야 합니다.



(5) 이렇게 소모품을 바꾸는 동안 타이어공기압 / 워셔액을 무상 보충 해 줍니다. 

어지간하면 카센터 가실 때 마다 해 달라고 하세요. 어딜가도 대부분 무료입니다. 

일반 카센터 직접 가신 분들도 카센터에 보충 해 달라고 꼭 요청 하세요.



(6) 엔진오일 주유에 들어갑니다. 차주님께서는 최고급 제품을 희망 하셨습니다. 

MOBIL 1 Silver 0w40 제품인데요, 벤츠 사 공식 순정 최고급 제품 입니다.


시내주행, 출퇴근용 위주 = 5W30

고속주행, 고속도로 주행 위주 = 5W40

(순도 100% 최고급 제품은 0w로 시작합니다.)

(점도 차이 및 특성에 따른 설명은 의미가 없습니다. 그보다 주행습관별 선택이 현실적으로 맞고 합리적입니다.)

이제, 조심스레 투입구로 부어 줍니다. 해당 차량은 5L 정도 들어가기 때문에 5병을 다 부어줍니다.

마지막까지 주유가 끝난 후에는, 게이지를 확인해서 정상적으로 주유가 완료 되었는지 확인 합니다.

마지막 차량의 소모품 점검을 확인 후 안내 드리면 작업이 완료 됩니다.




정비 내역 :  SM7 엔진오일 교환 (모빌1 실버 0w40)

소요 시간 : 2시간 (차량방문픽업>작업완료>차량반납)

총 비용 : 214,000원 (오일교환+에어컨필터+활대링크+차량 픽업서비스)




(1). 엔진오일은 주기적인 소모품 작업인 관계로 그렇게 오랜 시간이 소요되지 않았고 (약 1시간 30분) 

본네트 내부의 엔진룸 청소와 기타 공기압 및 소모품 점검까지 이상없이 완료 하였습니다.

(2) 활대링크 및 쇼크압소버 (Shock Absorber, 일명 쇼바) 문제로 인해 소음이 발생, 

쇼바교체는 비용이 많이 들어가므로 일단 활대링크부터 교체가 필요함을 진단, 안내 드리고 작업 완료 하였습니다.

(3) 평소에 차량관리를 잘 하고 계신 관계로 기타 문제점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다만, 뒷쪽 타이어 2짝이 낡은 관계로 조금 타시다가 미끄러짐이 느껴지기 시작하면  교체를 고민 해 보실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4) 전반적으로 차량 관리에 대해 신경을 쓰시는 것으로 보이고, 잘 유지중이신 것으로 확인 되었습니다. 

지금처럼만 관리 하시면 문제가 없을 것으로 판단 됩니다.

혹시라도 문제가 발생하면 언제든지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저희가 확인 후 즉시 조치를 취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다시뵙는 날 까지 안전운전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포스팅은 픽카 실제 이용 후기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