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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어엔진 시내버스 시대를 연 차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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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번에는 RB520L에 대해 적어보았습니다. RB520L은 대한민국 버스 역사중 상당히 중요한차이라고 생각되는데요 당시 프런트엔진 버스가 주류이던 대한민국을 해외 선진국 처럼 리어엔진버스 도입을 이루어낸 기념비적인 차량이라고 할 수 있죠. 이차 때문에 버스 차체에 대해서 많이 알아봤는데 그건 나중에 한번 다루어보겠습니다. RB520L이 사라질위기에 처한지라 더욱 아쉽기 때문에 한번 적어봤습니다.
    GFS15Kai19.05.18  10:53신고
  • RB520L은 1기 에어로타운과 같은 후소 6D16엔진을 썼지요
    ch270919.05.18  11:34신고
  • 여기서 오류를 지적할게 있다면 새한 BU120은 이스즈 자동차의 준고속형이 아닌 도시형 모델을 들여온게 맞습니다. 이스즈 BU가 도시형과 저출력 준고속형을 아우르는 모델이기는 하지만, 준고속형은 BU-KP 계열로 현대 유니시티급에 해당하는 에어서스펜션을 기본적으로 장착한 모델이고 당시 일본의 버스 사정상 판스프링은 거의 쓰지 않았으며, 도시형은 판스프링형과 에어서스펜션 형이 혼재했었습니다. BU120은 정확히 이스즈의 도시형 초장축 사양인 BU35 모델을 라이센스 생산하면서 관광형 마스크를 적용한건데 (이스즈 BU 도시형도 선택사양으로 관광형 마스크 적용가능) BU35 모델은 일본서도 워낙 긴 차체와 넓은 회전반경, 낮은 연비로 인하여 나라교통이나 도쿄 베이시티 교통 정도에서만 도입되고 그 외에는 거의 안팔렸던 극희소 차량이었습니다.
    EQ90019.05.18  14:17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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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리고 "1987년과 1988년, 2년 연속으로 서울시 시민들이 선정한 '베스트버스'으로 선정된 반면 외눈박이 BS105L은 상기한 차체 결함과 더불어 디자인이 도시미관과 안어울린다는 이유로 최악의 버스로 선정됩니다."는 공식적인 내용이 아닌 아마도 네이버의 어느 소위 말하는 어느 대우까 버스퍼거(딱 보면 상대가 아무 관심 없어 보이는데도 계속 댓글 도배하던)의 뇌피셜이었던걸로 기억하는데, 그당시에는 베스트버스 선정 같은것도 없었고 당시 군부정권 시절이던 시대적 상황을 생각하면 그런걸 할 여유 조차도 없었을겁니다. 결정적으로 당시에 BF101이나 AM907 같은 리벳이 덕지덕지 붙어있는 버스도 여전히 도로를 활보하던 시절인 만큼 BS105 초기 모델이 도시미관과 안어울린다는 말이 나올 정도는 분명히 아니었겠죠.
    EQ90019.05.18  14:21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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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Q900 그렇군요. 저도 사실인지 아닌지 확인하려고 애썻는데 아무리 찾아봐도 없어서.. '대한민국 국민이 선정한 베스트 버스'에서 이상하다 싶었는데 역시 뇌피셜이군요. 수정하겠습니다^^; 다만 BS105L이 차체에 치명적인 결함이 있었고 또 대우차가 2년만에 페이스리프트를 한거로 봐서는 그래도 디자인이 못마땅했던건 사실인듯 싶네요. 애초에 외눈박이는 원가절감으로 비춰지는 디자인이라.. 아마 로얄 슈퍼와 패밀리룩을 형성하기 위해 이후 변경되지 않았나 싶네요
    GFS15Kai19.05.18  14:47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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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Q900 이스즈 BU의 경우 찾아보니 제원표가 있네요. 도시/시외형 모델의 경우 BU10K, BU35K와 같은 준고속형 마스크 적용이 가능했군요. 이게 워낙에 시간이 걸리고 수만가지 정보를 적은 시간에 소화해야하는지라.. 어쨌든 늘 지적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추가
    http://busforumkagoshima.on.coocan.jp/kagoshimanumber/22ka/0600/0540.html
    이거에 따르면 딱히 KP 모델이라고 중문 달린 도시형 버스로 활용하지 않은건 아닌듯 싶습니다. BU 모델이 도시형/입석 버스/관광버스 및 준고속버스로 쓰인차라...
    GFS15Kai19.05.18  14:56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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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S105의 직전 모델인 BV101만 해도 4등식 헤드램프였고, BS105 초기형과 경쟁모델이던 RB520L나 AM927도 4등식인데 BS105 초기 모델만 2등식이었으니 차량 자체는 그럭저럭 잘 팔렸음에도 운전기사 입장에서 운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헤드램프 휘도 차이가 있는 만큼 운수 업계에서 볼멘소리가 나올만은 했겠죠. 결국 버스의 모델체인지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것은 운수업계일테니깐요.. 그리고 이스즈 BU 시리즈가 생산되던 당대의 일본 버스 시장은 버블 경제를 코앞에 두면서 경제적 대 호황에다가 차량 출고시 워낙 선택의 폭이 넓어서(심지어 코치빌더 까지도 활발하던 시절) 6기통 고출력 준고속형 차량은 물론이고 V8, V10 엔진이 달린 11.3M급 준고속형 차량 까지도 전중비 도시형 좌석 버스로 출고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그 외에도 SD급 관광버스로 쓰다가 전중비 도시 좌석버스로 격하 개조한 차량도 소수 존재했었고, 평일에는 전중비 도시형 좌석 노선 버스로 쓰다가 주말에는 관광버스로 쓰는 원로마(원맨 로맨스의 약자) 같은 변종도 있기는 하였죠.
    EQ90019.05.19  17:05신고
  • 혹시 HD 160 버스 아시나요? 리어형으로 서울에서 38번 인가 꼭 타보고 싶었던 버스였는데요
    상식19.05.18  18:13신고
  • 댓글
    그 차종은 프론트버스 아니였나요??
    EXIDLOVE19.05.18  19:39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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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D160 은 프론트엔진버스구요 해당 차량의 리어버전은 RB585 입니다 12 번 승원여객에서 운행한걸로 사진이있긴하더라구요
    은지코기19.05.18  23:48신고
  • 정성글 잘보고 갑니다.
    구구님19.05.21  12:10신고
  • 댓글
    감사합니다 ^^
    GFS15Kai19.05.21  14:16신고
  • 리어엔진 도입으로 동력성능 향상과 더불어 승차감이 많이 향상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홍콩나이트스트리트19.05.22  14:34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