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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rcedes-Benz W124 E300 2.5 D (OM605) 첫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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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년식 Benz W124 E300 2.5 D - 정비지옥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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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드카 부품수입 / 부품공수 방법 (Benz 정비지옥 편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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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년식 Benz W124 E300 2.5 D - 부란자 리셋팅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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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124 E250d 오버홀 완료 : -준비편- <<--- 현재 보시고 계신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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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124 E250d 오버홀 완료 : -과정 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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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124 E250d 오버홀 완료 : -과정 2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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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년식 Benz W124 E250d - 엔진오버홀 완결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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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
오래간만에 뵙습니다.
예전에 부란자 리셋팅 편 이후로 엔진 오버홀 한다고 했었는데,
거의 1년만에 글을 작성합니다.
오버홀 완료하는데 1 년 조금 넘게 걸렸습니다 ㅠㅠ
이 차를 데려올때가 30 대 초반이었는데, 어느덧 중반이 되어가고 있네요...후...
이 차 덕에 자동차에 대한 공부를 정말 많이 했고, 지금도 여전히 많이 알아가고 있습니다..
원래 전공은 전산인데...자동차 학과를 갈껄 그랬나 하는 뻘 생각이 가끔 듭니다 ㅎㅎ
그 전에는 92 년식 E300 2.5 D 라고 표현했는데,
좀더 알아보니 연식은 93 년식이 정확한 것이고,
모델명은 유럽과 북미에 따라 E300 2.5 D 라고도 하고, E250d 라고도 하는것 같던데..
통상적인 명명방식에 따라 E250d 로 정정합니다.
** 사진이 너무 많아서 편수를 나눠서 올립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
보배드림 작성폼이 사진을 최대 50 장 까지 밖에 지원하지 않습니다..ㅠㅠ
목차
0. 엔진의 특성.
1. 오버홀을 결심한 이유.
2. 오버홀 의뢰
3. 오버홀 준비.
4. 오버홀 과정.
5. 오버홀 완료 후 주행느낌.
0. 엔진 특성.
오버홀에 대한 이야기를 하자면 엔진의 특성을 좀 알고 가면 이해가 빠를듯 하여 작성합니다.
흔히들 알고 있는 무쏘엔진이 OM662 이며, 이것의 오리지널 독일제 세단 엔진이 OM602 입니다.



5 기통의 특징..


이 엔진은 그러한 상식과는 거리가 멉니다.
최대 토크 발생 시점이 2,800 rpm 부터 이며,
숏스트로크 엔진이며, 위의 특징으로 인해 레드존없이 최대 6,000 rpm 까지 가속 가능합니다.

제가 보유한 W124 는 OM605 라는 디젤엔진을 탑재했고, 5 단 수동 미션 입니다.
이 차량에 제게 오기까지 첫 차주로부터 약 24 년의 시간 텀이 있습니다.
그 중 어떠한 주인인지는 모르지만...디젤 인젝션 펌프 (일명 부란자)로 많은 고생을 했던 모양입니다.
그러다 보니 엔진이 굉장히 힘이 없었습니다.
고속도로에서 고 rpm 으로 주행하다가도,
가스켓 부분에는 누유가 심했고..
재보지는 않았지만..
- 헤드 오버홀 (밸브, 밸브시트 교환 포함)
하는김에 다 해버리자! 하고 의뢰하고, 작업 중간에 생각나서 또 의뢰하고 하다보니..
* 정비사 분께, 믿고 맡길테니 주기적으로 작업내역에 대해 연락만 달라고 하였습니다.
3. 오버홀 준비.(오버홀 의뢰시 부품을 사서 전달한 것들.)
사진에 찍혀있는 부품들 중에 Mercedes-Benz 정품이 아닌 해외 제조사 제품이 섞여있는데,


▲ 볼트로닉 R33 냉각수 10 리터 (2 통) 입니다.
이 냉각수는 최고급 냉각수 입니다. 공장에서 이미 증류수와 1:1 로 희석되어 출시되는 제품으로
그냥 구입하면 그대로 부어주면 됩니다. 착색된 색상은 녹색 입니다.
아래 녹색 상자는, INA 사의 워터펌프 입니다. 쌍용과 호환되는 물건으로써..
쌍용워터펌프를 써도 되지만, 저는 그래도 믿을 수 있는 INA 제품으로 구매하였습니다.
말레 제품 박스 2 개는 전륜 허브베어링 셋트 입니다.
교체하려고 샀는데, 전륜을 까보니 27 년 되어가는 물건 치고는 상태가 너무 좋아서 그대로 다시 덮었습니다.
(따라서, 사용하지 않아서 아직도 트렁크에 모시고 있네요..)
봉지안에 담긴것은, Mercedes-Benz 정품 써머 스탯 입니다.
실수로 2 개를 사버려서... 1 개가 남아버렸네요...개방온도는 85 도 입니다.

▲ NISSENS 사의 라디에이터 입니다.
원래 BERH 사의 제품이 OE 인데, 단종이라 구할 수가 없어서 대체회사로 NISSENS 사의 제품으로 선택했습니다.
BERH 사의 라디에이터는 한손으로 들기 힘들정도로 무거운데..
요놈은 한손으로 들만합니다...무슨 차이인건지...좀 가벼워서 허당 느낌이 났습니다..
오버홀 완료된 지금, 다녀보니 딱히 나쁜점은 없어서 그냥 사용중 입니다.

▲ Mercedes-Benz 정품 헤드 커버 신품 입니다.
기존 헤드커버는 헤드볼트가 조여지는 자리 바닥이 마모되어 뚫려있었습니다.
정말이지 까면 깔수록 총제적 난국인 차량이 아닐수 없습니다..ㅠ
원래 헤드커버가 좀 비싼편인데, 저게 마지막 물량이었는지 할인 판매를 했는지 저렴하게 들고 왔습니다.

▲ 라디에이터 to 엔진 상/하 냉각호스 입니다.
봉지에 싸여 있는 것은, 라디에이터 to 보조냉각수통 호스 입니다.

▲ Anti-Seize Compound : 디젤 가열 플러그, 가솔린 점화 플러그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플러그 류들 장착 후 1~2 년 지나면 쩔어붙어서 빠지지 않고, 잘못하면 풀다가 부러지는 낭패를 맛보기도 합니다.
이 컴파운드를 바르고 장착하면 쩔어붙지 않습니다. 내열 온도는 1,200 도 입니다.
MoS2 Anti-Friction for gears : 각종 기어류 (수동 미션, 디퍼런셜) 에서 오일을 교환 후
위 첨가제를 짜서 넣어주면 MoS2 성분이 기어 접촉면의 마찰력을 감소시켜
기어가 좀더 부드럽게 물리도록 도와주는 첨가제 입니다.
LSD 옵션에는 사용 불가능 합니다..
첨가해보니, 뭔가 속도가 더 붙는거 같기도 하고...
음... 적고 보니 뭔가 광고 같기도 하네요 ㅋㅋ

▲ MAHLE 사의 엔진오일 필터와 연료필터 입니다.
쌍용 보다 품질이 좋습니다.
큰 박스가 엔진오일 필터, 작은 박스가 연료필터 입니다.


▲ MAHLE 사의 엔진오일 필터 상자를 까본 모습입니다.
쌍용 엔진오일 필터랑 생긴것이 많이 다릅니다. (쌍용 무쏘 엔진오일 필터랑 호환됩니다.)
유럽시장 점유율 상위클래스의 제품입니다.
유럽에서는 기본적으로 위와 같은 품질의 필터를 사용합니다.



▲ 왼 쪽 : 보조냉각수통 냉각수 레벨 센서
오른쪽 : 냉각수 온도 센서



▲ 증류수 입니다. 한 10 리터 샀던거 같습니다.
냉각 관련 신품 부품들을 세척 후 장착하기 위해 구매했습니다.

▲ 아마 이게 전세계 마지막 물량을 제가 산거 같습니다...
하나 더 사두려고 했는데, 눈을 씻고 찾아봐도 더는 없더군요...
보조냉각수통 to 라디에이터 호스 입니다.
생산된지 10 년 넘은 오래된 재고 물량이었는데, 구매해서 보니 상태가 매우 훌륭했습니다.

▲ 유류 종류를 막론하고 W124 의 고질병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디퍼런셜 리네나 누유 증상입니다.
오버홀 하면서 다 갈았는데, 혹시 몰라서 여유분으로 사버렸습니다.

▲ 이거 왜 샀는지 기억이 안나네요... 교체도 안해서 트렁크에 모셔놨습니다.
디퍼런셜에 들어가는 베어링 입니다. 정확한 명칭이 기억이 안나네요.
나중에 찾아봐야 겠습니다.




▲ 인젝터 노즐 와셔 입니다. Mercedes-Benz 정품 입니다.
노즐팁이 연소실 화염에 직접적으로 노출되는것을 최대한 방지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사진을 자세히 보면, 노즐 와셔에 나이테 처럼 가공이 되어 있습니다.
저 하나하나의 나이테가 폭발압력을 막아서 압축이 누설되는 것을 막아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품입니다.
이 부품 역시 쌍용과 호환되는데, 쌍용제품은 저러한 나이테가 없습니다.



▲ 셰플러 사의 제품이며, 유압 태핏 입니다.
이 부품이 상태가 좋지 않으면, 냉간 시 '딱딱딱~' 소리가 나고, 열간 시 '틱틱틱~' 소리가 납니다.
내부에 유압이 정상적으로 형성이 되지 않으면 밸브의 여닫힘이 불안해집니다.
따라서, 헤드 오버홀 진행 시 반드시 교체되어야 하는 물건 입니다.
중후한 중저음 엔진소리에 일정부분 영향을 끼칩니다.
아주 옛날 디젤 엔진은 유압태핏이 없던 시절이 있었는데,
그런 엔진들은 주기적으로 (평균 2만 km) 실린더 헤드 간극 조정을 수동으로 해줘야 합니다.
만약 까먹고 안해주면 캠 작살납니다 ㅋㅋ
국내에 유압태핏이 없는 클래식 디젤을 몰고 계시는 차주들이 몇 있는것으로 알고 있는데...


▲ 1879 년 독일에서 설립된 회사 제품으로, 신품 헤드볼트 입니다.
Mercedes-Benz 품질 기준을 충족하는 제품 입니다.


▲ BorgWarner 사의 써모스탯, 나머지 2 개는 기억이 안납니다..ㅠ
이거 헤드 볼트 였나...ㅡㅡ;;
실수로 써모스탯을 2 개를 구매했습니다 ㅠㅠ
Mercedes-Benz 정품 1개랑, BorgWarner 1개.
보그워너도 유명한 회사 입니다. OE 제품 입니다.
쌍용차 좀 몰아봤다 하는 분들이라면 아는 브랜드 일 것입니다. (이스타나 수동 미션 제조사)










이렇게 부품을 준비하여, 오버홀 업체에 전달하였습니다.
다음편에서 뵈어요 !!
죄송합니다.
올리고 보니 내일 출근이라 ㅠㅠ
다음편은 내일 저녁에 업로드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