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수의 승객을 운송하는 직업 버스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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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불특정 다수의 승객을 운송하기에 안전사고

위험에 항시 노출되어 있구요

막히는 시내 교통상황 정체 공사 사고 집회 시위 노선 우회등 (서울시청 교차로 신한은행 본점앞  남산 터널 공사 시도 때도없이 정체)

교통카드 미리 준비안하고 앞문 막고

뒤 승객 못타게 하고 카드 찍어 (카드를 다시 대주세요~ 단말기 안내음 카드를 한장만 대주세요 안내음

카드가 안찍힌다고 여러번 ~) 신호 끊어먹고

하차시에도 카드 미리 태그안하고

가방에서 찾다가 신호 끊어먹고 뒷승객 하차 못하게 막고~

뭐라 그러면 민원 넣고~ 

정류장에서 승하차 끝나고 문닫고 출발했는데

하차 요구 하거나 앞에서 뛰어오면서 승차 요구등~

앞문 닫히는 순간 지팡이 던져넣는 어르신등

또는 부피가 큰 휴대품 (트렁크 케이스나 악기가방 케이스)

(차내반입 휴대품 사이즈가 정해져 있습니다)

이벤트 발생시 피해는 운전자 몫~(행정처분)

예전에는 단순 운전직이었지만

요즘은 지자체에서 법정 보수 교육 및 친절교육등

버스 각종 자격증 CNG 등 CPR등

이것 저것 귀찮을 정도로 수료 해야 근무할수 있습니다

간혹 운전직인지 서비스직인지 헷갈릴 정도로요

회사와 지자체에서 요구하는게 많습니다

회사 동료중에 청소년 또는 초등학생에게 반말로

응대했다고 민원 들어온 사례도 봤습니다

언론에 운전원이 많이 부족하다고 나오죠?

왜 모자를까요?

급여와 근로시간 즉 워라벨을 적정수준으로 맞춰주면

지원하지 말라고해도 줄서서 대기자가 몰려요

공짜 바라지도 않습니다

일한시간만큼 적정한 수준으로 급여 맞춰주면 저절로 해결

될텐데 현실은 다르죠

 

추가 : 노선버스 운전 자율 주행 이야기가 나오던데

위의 상황을 다 처리할수 있는 AI가 있나요? 상황대처

차라리 이명박 설시장 재임 시절 잠깐 얘기 나왔던

해외 동남아 외노자 버스기사 연수 양성 프로젝트가 더 현실적이겠네요 당시 반발로 무산되었지만(회사별로 기숙사 시설 완비해야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