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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년대 중반, 기아는 마쓰다 봉고 브로니를

참고해 베스타를 개발해 출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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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전 전작 봉고코치의 명예를 업고 

그레이스와 바네트에 맞서줄 것을

기대했으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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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빌어먹을 로나엔진은 그렇지 못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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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정속도 이상 올라가면 불이 붙질 않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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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차에 올려져서는 시동을 꺼먹질 않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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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상가상으로 콩코드디젤에 올려져서는

잦은 혼유사고로 제명에 못 사는 차가 

속출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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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사태를 방관 못하겠다 싶은

기아는 90년대 초 나온 이 하이

토픽에는 기어코 그전 전 승합차

인 AC076의 XB엔진을 올린 탓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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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내소음은 거의 학을 뗄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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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방관할 수 없겠다 여긴

기아가 강력하게 항의했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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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쓰다:ㅈ같으면 사지 말라데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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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그래? 우리도 가만 안 있는다?

 

이로 인해 90년을 기점으로 마쓰다

엔진부와 결별 후 빚어낸 양질의

엔진이 바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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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J2엔진입니다. 내구성과 또 출력

면에서 로나엔진과 비교할 바가 전혀

되지 못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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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필두로 기아는 이 엔진을

얹은 소형상용차 라인업을 계속

들이밀어 현대 포터 그레이스

와 맞서다가 97년 IMF를 위기로

현대와 한식구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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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J엔진이 완전히 사라진 건 아닙니다.

아직 수출 시장에는 프런티어 시절 구형 바디에 

캡만 올린 봉고3이 수출되고 있습니다. 놀랍게도 

이 엔진들은 거의 프런티어 시절에 만들어진 

구형 J2엔진, JT엔진 들을 사용하고 있죠. 

개발도상국의 연료사정도 고려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