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ER34GTT입니다.
요즘 날씨가 참으로 춥지요?
별로 춥지 않은 남쪽마을 대프리카에서 직장생활 하느라 정신없는데
풍족하게 살기엔 턱도없는 급여라 열심히 일 하고 있습니다.
스카이라인 R34 하나 사고싶은데 하필 이런때에 JDM가격이 치솟아서 손가락만 빨고
인피니티 G세단 중고나 알아보는 참으로 기구한 인생을 살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오늘의 주인공은......
이녀석 되시겠다.
때는 1990년,
당시 11톤 이상의 트럭과 중장비등이 공급부족으로 웃돈이 붙어 거래되거나
주문 후 오랜 시간을 기다려야 출고되는 상황이었고
이 상황을 보다못한 상공부는 삼성중공업의 상용차 시장 진출을 허용하게 된다.
https://www.hani.co.kr/arti/legacy/legacy_general/L666260.html
그리고 삼성중공업은 일본의 어느 회사와 접신을 하는데
그 회사는 바로....
닛산디젤 : 닛산의 디젤엔진 회사 아닙니다. 상용차 회사입니다.
바로 유명한 닛산디젤이다.
삼성중공업은 1990년 6월 닛산디젤과 기술도입을 체결하고 1992년 삼성중공업 상용차 사업부를 발족한다.
1993년, 삼성중공업 창원공장에서 시작차량이 생산되는데 그 차가 바로
SM트럭 : 안녕????
덤프와 믹서로 매우 유명한 삼성 SM트럭 되시겠다.
1994년 드디어 SM트럭이 성공적으로 출시한다.
이 후 1995년, 바로 우리가 잘 알고있는, 삼성상용차의 생산기지인...
대구시 : 어서오세예~
대구광역시 달서구 "파산동"에 위치한 성서산업단지에 상용차생산기지를 착공한다.
96년 말 대구공장을 완공 해 창원공장의 대형트럭 생산라인을 모두 대구로 통합하고 대형,중형,소형트럭을 생산하는
첨단설비를 갖춘다고 발표했으며
당시 대구시장과 통산산업부 차관, 닛산디젤 사장단 등 아주 호화로운 라인업이 참석했다는데.....
https://www.etnews.com/199503180010
(이 분들..... 미래에 이 공장이 어찌 될 지 예상도 못한건지....)
1996년,
삼성상용차 : 응애 나 삼성상용차
삼성중공업이 출자 한 삼성상용차가 드디어 출범했다.
https://www.etnews.com/199608210061
이 때, 삼성상용차가 출범하며 계획에 변경이 생겼는데
삼성의 대형트럭은 계속 창원의 삼성중공업에서 생산하며,
대구에 설립되는 삼성상용차는 소형트럭과 RV등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것으로 계획에 변경이 생긴다.
https://www.hankyung.com/news/article/1996071503401
기존의 승용차-부산, 상용차-대구라는 계획 대신
승용차-부산, 소형상용차/RV-대구, 대형상용차-창원의 구도로 변경이 된다.
대구로 대형트럭 이전을 하지 않는 이유는
대구공장은 소형트럭과 RV등 "돈 되는" 차량들만 생산하고
생산량과 매출액이 큐티뽀짝한 대형트럭은 계속 창원 삼성중공업에 존치한다는 이유였다.
안타깝게도, 삼성상용차가 독일 폴크스바겐과의 RV 기술도입에 차질이 빚어지며 대구공장의 건설이 지연된다.
https://mnews.imaeil.com/page/view/1996071500075989728
참고로 삼성상용차가 도입을 추진한 차종은 다름아닌...
캐러밸 : 구텐탁????
폭스바겐의 캐러밸이다.
그리고 1997년, 아시다피시....
폭바 : 함께해서 더러웠고 다신 만나지 말자
삼성상용차 : ㅇㅇ 껒여
폭스바겐과의 RV 도입 협상이 원가 문제로 결렬된다.
https://www.hankyung.com/news/article/1997012901551
대신 닛산의 라르고나 세레나를 도입하는것으로 일단 계획은 변경한다.
라르고 : 아.... 저 한국 간다구요??
여튼 폴크스바겐의 RV도입이 완전히 무산 된 삼성상용차는 발등에 불이 떨어진건지...
삼성상용차 : 안되겠다. 대형트럭 라인 그냥 가져와. 퉤
기존의 계획대로 대형트럭의 생산라인을 대구공장에 통합하는 안으로 회귀한다.
1997년 11월.
SM트럭 : 이 동네 뭐 이래 덥노....
대구공장에서 드디어 대형트럭 1호차가 출고한다.
https://mnews.imaeil.com/page/view/1997111814462505898
그리고 1998년
다들 잘 아시는 삼성상용차의 아이돌 스타....
SV110: 봉고 포터 기다려라 쉬벨롬아 내가간다.
SV110이 출시한다.
http://www.samsung.co.kr/article.do?cmd=view&numb=1&searchCategory=1&contentId=178" target="_blank">https://archive.md/20130413134026/http://www.samsung.co.kr/article.do?cmd=view&numb=1&searchCategory=1&contentId=178
SV110(야무진)은 나름대로 시장의 독점을 깰 수 있다는 기대를 한 몸에 받았었고
1999년 이름은 야무진으로 개명하기에 이른다.
그리고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SV트럭 : 내 이름을 개명하라고???
SM트럭의 이름이 SV트럭으로 변경된다. (SV710, SV730)
이렇게 어찌저찌 대구에서 트럭을 생산하기 시작한 삼성상용차는
볼보 : 한국에 트럭공장 함 사볼까???
1999년 스웨덴의 볼보가 대구공장을 시찰하며 삼성상용차의 인수에 관심을 가진다.
https://m.hankookilbo.com/News/Read/199903090094603956
이미 볼보가 삼성중공업을 인수 한 시점이었기에
볼보의 삼성상용차 인수는 많은 기대를 받았었다.
하지만 결과는...
볼보 : 창원공장은 맛있었는데 대구공장은 맛 없어보여
볼보의 삼성상용차 인수는 완전히 나가리 된다.
https://www.hani.co.kr/arti/legacy/legacy_general/L205639.html
대망의 밀레니엄 2000년
르노 : 삼성자동차도 먹었으니 삼성상용차도 사야하나??
삼성자동차를 인수 한 르노가 삼성상용차에 대한 인수를 진행한다.
이미 르노는 닛산을 인수 한 상황이었고 닛산의 산하에는 닛산디젤이 있었기에
닛산디젤의 기술을 도입 한 삼성상용차도 충분히 매력적으로 비쳤을것이다.
그리고 르노의 인수가 진행되는 동안
삼성상용차 : 신형엔진도 좀 주시면 안되나요??? 닛산트럭에 르노엔진이라... SM5임프레션같죠?? 어??? 아직 안나온차네??
르노로부터 대형트럭 엔진의 제조기술을 도입 해 2000년 11월에 장착 할 계획을 세운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5/0000235188?sid=001
사족으로 삼성상용차가 르노의 트럭 엔진 제조기술을 도입을 시도 한 이유는
삼성상용차 : 조만간 한국에 새로운 배기가스 규제가 시행됩니다. 지금 쓰는 V8엔진으로는 만족 못시키니 신형엔진 좀 제공 해 주세요
닛산디젤 : 안돼 안줘 돌아가.
곧 한국에서 시행 될 배기가스 규제를 기존 엔진으로는 절대 만족 시킬 수 없었고
닛산디젤측에 신형엔진의 공급을 요청 했으나 결국 닛산디젤이 거절했기 때문이다.
http://english.chosun.com/site/data/html_dir/2000/10/20/2000102061213.html
하지만 많은 기대를 받았던 르노조차
르노 : 부산공장은 맛있었는데 대구공장은 맛 없어보여
삼성상용차의 인수를 포기한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5/0000292729?sid=001
모든 매각이 무산 된 삼성상용차는 결국
삼성 : 안되겠다. 그냥 없애
삼성상용차 : 으악
삼성상용차의 퇴출을 결정한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9/0000063614?sid=101
삼성상용차는 매 해 극심한 적자를 기록했으나
대구지역의 정서 등 수 많은 이유로 울며 겨자먹기로 삼성상용차를 유지했는데
당시 채권단이 "부실판정"을 내리며 삼성으로써는
삼성 : 끼얏호우~
드디어 삼성상용차를 없앨 명분을 가지게 되었던 것이다.
삼성상용차의 청산 소식을 들은 대구시민들은....
대구시민들 : 으아아 으아아아아아아 으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
그야말로 난리가 났다.
삼성상용차의 퇴출을 일본에서도 주목을 받았는데
https://response.jp/article/2000/12/12/6063.html
삼성상용차에 기술제공을 한 닛산디젤조차 막대한 불량채권을 안고 있었고 일본인들 입장에서도 삼성상용차의 사태는 닛산디젤의 미래를 보는듯한 느낌이 들었던듯 하다.
(그리고 실제로 르노는 닛산디젤을 뱉어냈고 볼보와 이스즈를 거치며 이리저리 팔리는 신세가 된다)
이 후 대구도시개발공사가 삼성상용차의 부지를 인수했고
2004년 매각을 재 추진하게 된다.
이 때 한서정공이 닛산디젤과 함께 삼성상용차를 인수 한다는 말이 돌았으나
닛산디젤 : 뭔 개소리야???
닛산디젤이 강하게 부인한다.
이 후 밝혀지길 닛산디젤이 인수에 참여하는것이 아닌, 닛산디젤이 기술제휴선을 맺는 방식일뿐 삼성상용차의 공장 인수와는 무관한것으로 밝혀졌다.
https://mnews.imaeil.com/page/view/2004030514373052654
(상식적으로, 불량채권이 많은 닛산디젤이 제코가 석자일텐데 대구공장을 인수할리가.....)
결국 삼성상용차 대구공장은 베트남의 농기계 업체에 매각된다.
https://www.hani.co.kr/arti/legacy/legacy_general/L520827.html
삼성상용차의 공장을 인수 한 VEAM은
삼성상용차에 적용되던 측면 데칼을 그대로 유지한 채 중국 둥펑의 트럭을 현지생산중인다.
그런데 저 차들...... 닛산 아틀라스 베이스인데.....
저 공장 설비는 베트남에 팔려가서까지 닛산과 이래저래 엮여있는 운명인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