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에서 도로에서 가장 큰 문제중 하나...
대형트럭들의 문제는 왜 해결이 안될까?
이유는 아주 간단함...
과적단속>>개빡세게 해서 화주+차주+알선소까지 세트로 벌금때리면 해결= 화물 운송 단가 상승
낙하물 단속>> 유럽처럼 윙바디나 컨테이너 형으로만 운행 하도록 변경=화물 운송 단가 상승
노후차량 단속>>트럭 운행 연한 제한 및 정비 단속강화 =화물 운송 단가 상승
운전자 인지능력 단속 및 나이제한=적성검사 강화 및 60세 이상 인지능력 확인강화=화물 운송 단가 상승
가뜩이나 쥐뿔 아무것도 없는 대한민국에서
단속 심하게 해서 정량 정석대로 운반하면
화물운송비 많이 상승함
(실례로 유럽 미국 일본등 선진국 단가가 대한민국의 1.5~2배임)
화물운송 단가 상승하는 순간 생산단가 높아지고 많은 부분에서 상승이 생기는것은 물론 물가 상승의 여파가 심해짐
우스개 소리로 수출하는데도 어느정도 불리해질거라고 보는 시각도 있음
게다가 버스처럼 보조금 주는것도 한계가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