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명록에 쓴 글로 만든 가짜뉴스 다시 나돌아..야비한 짓 멈추라"

이총리, '가짜뉴스와 막말' 비판 SNS 글 올려 [이총리 페이스북 캡처]

(서울=연합뉴스) 이유미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는 26일 "가짜뉴스와 막말은 국민을 얕보는 사람들의 짓"이라며 "거짓말과 막말에 국민이 현혹되실 것으로 생각했을 테니까요"라고 비판했다.

이 총리는 이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저는 작년 9월 26일 베트남 국가주석 장례식에 참석하고, 호찌민 전 국가주석 거소를 방문해 방명록에 글을 남겼다"며 "그 글을 만들고 유포한 가짜뉴스가 다시 나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야비한 짓, 멈추시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이 글에 지난해 가짜뉴스가 돌아다녔을 당시 상황을 정확히 소개한 연합뉴스 기사도 링크했다.

이 총리는 지난해 9월 25∼26일 고(故) 쩐 다이 꽝 베트남 주석의 빈소를 찾아 조문한 뒤 호찌민 전 주석의 거소를 찾아 '위대했으나 검소하셨고, 검소했으나 위대하셨다. 백성을 사랑하셨으며 백성의 사랑을 받으신 주석님의 삶 앞에서 한없이 작아지고 부끄러워진다'고 방명록에 적었다.

그러나 이 글이 호찌민 주석에 관해 쓴 글임에도 이에 대한 설명 없이 SNS에 퍼 나른 뒤 '주석님'이라는 부분만 부각해 비판하는 네티즌들이 있었다. 급기야 '김정은에게 쓴 글이 맞느냐. 그렇다면 공산당 간첩이네'라는 글까지 등장했다.

이 총리가 이로부터 8개월가량이 지난 시점에 다시 '가짜뉴스'를 비판하는 SNS 글을 올린 것은 또다시 이와 유사한 가짜뉴스가 나돌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