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어떤 글에서 무슨 울트라팬 어쩌구 저쩌구 하면서 마치 GTF가 미래의 엔진인 것처럼 글을 써 놨는데

취역한지 10년도 안된 A220들이 벌써 퇴역하고 있는 사실을 보면 그 미래가 그리 밝지는 않아보입니다.

참고로 A220에는 P&W사에서 야심차게 개발한 PW1500G 기어드 터보팬 엔진이 장착되어있습니다.

 

감속기어를 써서 터포팬 엔진의 바이패스비를 획기적으로 높이고 효율성을 높인다는게 말처럼 쉬운게 아닙니다.

감속기어를 써서 프로펠러를 구동하는 터보프롭 엔진 대비 터보팬 엔진의 장점이 엔진 구조의 단순함인데

이걸 포기하고 기어를 집어넣고 팬 사이즈를 키운다?

말이 쉽다는걸 여실히 증명하고 있죠.

 

A220에 들어간 P&W 엔진들이 지금 죄다 부품 수급 문제로 펴져나가고 있는 상황인데

항공사들이 엔진뿐 아니라 비행기까지 내다 버리고 있는 상황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