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t엔진을 열심히 만드시던 우리 롤스로이스 형님들이 새로운 기어드 엔진을 만들고 있는데 이름도 간지 나게 울트라팬이다.
아 기어드엔진이 뭐지 하는 분들은 여기를 가보시길
https://www.bobaedream.co.kr/view?code=skybr&No=21003
롤스로이스 ULTRA FAN
팬 블레이드의 직경은 356cm까지 커질수 있으며, 이는 현존 최대의 엔진인 GE9X의 340cm보다 크다.
또한, 바이패스비가 무려 15 이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비교해 보자면, 최초의 고 바이패스비 엔진인 JT9D가 5, 현재까지 항공기 엔진중 제일 크기가 큰 제너럴 일렉트릭 GE9X가 10, 프랫 & 휘트니 PW1000G 엔진이 12.5로, 현재까지 바이패스비가 13을 넘는 엔진은 없었다. 팬 블레이드 갯수는 22매에서 18매로 줄어들었고, 소재는 기존의 티타늄에서 탄소복합재를 사용하여 무게를 엔진당 340kg가량 줄였다 한다.
파워 기어박스(PGB)는 UltraFan의 높은 바이패스 효율을 제공하는 기어드 시스템의 핵심으로 시연 코어가 매우 큰 팬 블레이드를 구동할 수 있도록 하고 독일 달레비츠(Dahlewitz)에서 제작된 이 기어박스는 테스트에서 PGB는 64MW(87,000마력)에 도달하여 우주 기록을 세웠다고 한다.
쌍발 B747도 가능 하지 않을 까라는 오타쿠적인 생각을 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