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planespotters.net/airline/Pratt-Whitney-Engine-Services
Pratt & Whitney Engine Services Fleet Details and History
C-FPAW, MSN 21934, Boeing 747SP-J6, Age 36.4 Years
C-GTFF, MSN 22484, Boeing 747SP-B5, Age 35.9 Years
C-GCPW, MSN 3129, Dornier Do-328JET-300, Age 17.2 Years
위의 C-GTFF, MSN 22484, Boeing 747SP-B5, Age 35.9 Years 기체는 과거 대한항공이 운용했던 747-SP 2대 중 하나 (구 기체번호: HL7457) 입니다. 지난 1981년 3월에 도입하여 운용하다가 1998년 10월에 항공기 제작회사인 보잉의 자회사를 통해 2대를 전량 매각했으며 이 기체는 지난 2007년에 프랫앤휘트니사에 엔진테스트용으로 최종 재매각 되었지요.
경제제재가 최근 풀리면서 타항공사 (트랜스아에로)에서 주문했다가 이 항공사가 부도가 나는 바람에 주문 취소 위기에 있었던 747-8i 4대를 이란항공으로 돌려서 도입한다고 합니다.
과거에는 미국이 강한 제재를 했을 때 몰래 United 항공에서 사용 후 퇴역시킨 747-400 여객기 2대를 김포와 김해 대한항공 창정비센타에서 수리시킨 후 국적세탁을 거쳐 도입하려고 하다 미국 첩보기관에 발각되어 이들 기체 전부를 압수 당한 적도 있지요. 물론 해당 기체들은 미국에서 폐기처분 되고요.
세계에서 보기 드문 최고령 골동품 747-100, 747-200, 747-200F, 747-SP를 최근까지 운용했었는데 조만간 747-8i를 도입한다니 재미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