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라지역입니다.
정선선 국철의 종착역입니다.
기존에는 구절리역까지 갔지만 지금은 여기까지입니다.
아우라지역은 무인역입니다.
정선선 유일의 정규편성열차였습니다.
이 한 편성의 열차가 이 아우라지역을 출발하여
제천역까지 두번을 왕복하니까
하루 상행 2편과 하행 2편이 운행되는 셈입니다.
당시 잠깐 볼 일 보러 기관실에서 하차 한 기관사님께
부탁을 하고 열차 촬영을 하였습니다.
기관차 1 + 객차 2 + 발전차 1
구성입니다.
이 구성의 열차는 영동선 영주발 - 정동진착(구 강릉착)도
있으며, 기관차 견인방식의 열차중 최소 편성 사이즈입니다.
그러나...
정선선은 기존에 여기에서 객차가 1량 더 빠진
초미니 편성을 하고 있었던 시절도 있습니다.
심지어는 발전차량이 필요없던 시절의 비둘기는
기관차 1 + 객차 1도 있었다고 하네요.
오히려 경전선, 동해남부선, 영동선 투입되는 차량보다
신조였습니다.
행선판입니다.
이 열차는 이 역에 대기하면서 탑승하는 여객이
출발 전까지 1명도 없었습니다.
탑승하여 차장을 통해 승차권을 구입하는 방식입니다.
제 생각에는 영남권을 누비는 RDC 차량을 투입하여
레일버스 형태로 움직이는 것이 보다 효율적일 것이라고
생각해봅니다.
RDC의 운전실이 있는 차량에 동력이 있었는지 모르겠지만
이 차량의 전후 운전실부분 2량만 연결해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정선역에서 확인한 타임테이블입니다.
정선역은 정선선 가운데 가장 큰 역입니다.
정규편성 2편에
청량리에서 정선장에만 5일 간격으로 오는 상행 1편 하행 1편.
간단합니다.
저 끝은 더 이상 여객열차(정규편성)이 들어가지 않는 구절리역
방면입니다.
정선선은 아직도 나무로 된 침목의 철도를 사용하며
전기철도가 될리는 없을 것입니다.
국철에서 이제 비전철 구간을 찾기 힘들어졌지요?
역 구내에서 본 작은 무인 아우라지 역사입니다.
이제 제천발 아우라지착 / 아우라지발 제천착 무궁화호는
사라졌습니다.
지금은 얼마나 쓸쓸한 곳이 되었을지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