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화물열차들은 더블데커 컨테이너 운송차량 기준으로 150량 정도 연결합니다. 컨데이너는 2단 적재라 300개를 한번에 옮기는 정도죠. 그리고 운송물 중에 가장 무거운 것은 석탄이라고 합니다.
디젤 기관차들은 대부분 1대당 4,000 ~ 4,400 마력 정도 (주로 GE ES44C4나 ES44AC, EMD SD70ACe, MAC)이고 평지루트는 4대 정도, 급경사는 루트에 따라 헬퍼까지 붙이면 8대 정도가 붙는 경우도 있습니다. (참고로 우리나라 특대형 기관차는 3,000 마력 정도, 신형 디젤은 3,700 마력 정도, 신형 전기기관차는 8,700 마력 정도)
미국 지형은 서부쪽은 로키, 네바다 산맥 등 때문에 높은 경사가 많고, 동부로 갈수록 산은 없고 평지에 가깝습니다.
그래서 서부쪽은 기차가 올라갈 수 있는 최대한계라 할 수 있는 3% 경사 (30 퍼밀)인 곳도 상당히 많습니다..
각 운송사별로 다르긴 한데 직선구간 최고 속도는 시속 79마일 (126.4kmh)이며, 동부/중부 평지구간에는 79마일 한계 구간이 꽤 됩니다. 반면 급경사 산맥 통과 구간 및 도심 ground level crossing은 15~35마일 정도 속도 제한이라.. 2마일 정도의 기차가 통과하려면 한참 걸릴 수 밖에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