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 기체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하는 글입니다. 불편하신 분들은 뒤로가기 부탁드립니다.







F-35 Lightning II









미국의 5세대 스텔스 멀티롤 전투기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유명한 기체.










F-35는 멀티롤 전투기(공대공 전투 또한 가능하면서도 근접항공지원(CAS)와 전술폭격 기능이 특히 강조된 비행기)로 계획







 미 해병대, 공군, 해군이 모두 단일기종(3가지 버전으로 부품 80%공통)으로 통합해보자는 야심찬 계획에서 출발했음..

JSF 사업(Joint Strike Fighter Program)-물론 돈 때문에...










미국의 하이-로우 전술에 따라 하이급 F-22, 미들,로우급 F-35 조합 시전










F-35A (CTOL: conventional takeoff and landing) :


미 공군용이며, 육상 기지에서 이착륙


유일하게 25mm GAU-22/A 이퀼라이저 기관포를 고정장착한 버전










F-35B (STOVL: short-takeoff and vertical-landing)


미 해병대용


가장 많은 문제를 뿜어내고 있는 기종으로 단거리이륙/수직착륙형(STOVL)형임


수직이착륙시 조종석 바로 뒤쪽에 리프트 팬과 함께 엔진이 90도 아래로 돌아감










F-35C (CV: Carrier Variant)


미 해군용이며, 항모 이착륙이 가능한 버전


 항공모함에서 뜨고 내릴때 필요한 저속비행능력을 위하여 다른 버전에 비하여 큰 주날개와 수평꼬리날개를 가지고 있음


연료탑재량 역시 타 버전에 비하여 가장 많음







F-35의 특징을 살펴보겠음


장착하는 레이더인 APG-81은 F-22가 장착하는 APG-77에 비해 하드웨어 상으로는 AESA 소자의 개수만 600-700개 정도 뒤떨어지는 수준이고, 소프트웨어는 F-35의 대지공격 소프트웨어를 F-22에 재이식할 정도로 동급 수준 - 탐지거리는 270km, 적군 조기경보기 탐지구역을 측정하여 최적 침투경로 설정






조종사의 상황 인식 능력에서는 AIM-9X에 연동되는 HMD(헬멧시인조준장치)와 완전 디지털 조종석의 채용


가장 큰 장점 중 하나인

EO-DAS라는 시스템의 채용으로 360도 전방향의 적외선 화상을 HMD에 연동, 목표하는 성능 대로라면 조종사는 뒤를 돌아보는 것만으로도 후방의 적외선 카메라가 촬영한 영상을 바로 볼 수 있음

-전투기가 가진 전통적인 사각지대인 동체 하부, 특히, 후하방으로부터의 공격을 미리 감지하여 무력화 시킬 수 있다는 의미










F-35 엔진은 F-22에 탑재된 F119의 추력 향상형으로 현존하는 엔진 중 가장 강력한 엔진








근접전시에는 적기와 아군기를 각각 적색과 녹색으로 덧입혀서 보여줌


F-35의 기동력은 이전 세대의 전투기들에 비해 지속선회력은 부족하지만 AOA가 50도에 달할 정도로 순간선회력은 탁월하며, 이 능력이 최신예 미사일 및 EO-DAS의 사각이 없는 전방위 탐지능력과 조합이 될 경우, 근접전에서도 First Look, First Shoot이 이뤄지게 됨

무려 110도 고받음각 기동을 선보이기도 했음









무장

기총은 25mm GAU-22/A 이퀼라이저

기본적으로는 내부무장으로 최대 AIM-120D 암람 네발 내지 두발의 암람과 두발의 JDAM을 탑재

공중의 위협이 사라진 경우(적 공군 및 방공망 소멸) 외부 파일런을 이용해 추가 무장이 가능

이 경우 이론상으로는 F-15E와 맞먹는 폭장량


B61 핵폭탄의 최신버전인 B61-12가 10조원의 비용으로 개발되어, F-35의 내부무장창에 탑재될 계획




일본은 100대 이상 구매 예상



최대속도 : Mach 1.8

무장
1x GAU-12/U 25 mm 기관포. F-35A에 탑재
공대공 미사일 : AIM-120 AMRAAM, AIM-9 사이드와인더
폭탄 : JDAM, JSOW, SDB
공대지 미사일: HARM, AGM-158 JASSM, 스톰 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