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기 사진은 전형적인 747-100의 초창기 모습인데 대한항공이 747-100을 소유한적이 있었나요? 제가 알고 있기로는 1974년에 처음 도입한 기종이 747-200 (최초 도입기: 현재 제주 정석 비행장에 보관 중)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후 200, 200F, SP, 300, 300Combi, 400, 400M, 400Combi, 400BC, 400BCF, 400F, 400ER, 400ERF, 8F, 8i 등을 순차적으로 도입하거나 여객기를 개조해서 화물기로 쓴 것으로 알고 있는데 747-100을 사용했다는 것은 들어 본적 없습니다. 정말 몰라서 그러는데 혹시 이에 대하여 정확히 설명 해 주실 수 있는 고수님 계신가요?
@detroit 레알 정보 감사 합니다. 대략 13년 정도를 독일 루프트한자에서 중고기를 도입하여 사용 후 재매각 한 것이 군요. 저도 저런 747 초기 모델을 대한항공이 운용했다는 것 처음 알았습니다. 아마 세계의 어느 항공사 보다 보잉 747을 대한항공은 무척 사랑했던 것 같습니다. 처음 도입부터 지금까지 사용기간이 42년이란 세월이 흘렀는데도 말이지요.
@Verick 미국과 달리 대형 항공사가 하나라서 그런게 아닐까요? 외국 갈때 선택의 여지가 별로 없었죠...당시 우리나라에 취항하는 외국 항공사도 별로 없었고....후에 아시아나가 있긴했지만 90년대까지만 해도 장거리 해외노선은 대한항공이 거의 독점했으니까요~~~007편 천병인 기장은 박정희 대통령 전용기 기장이었고 801편 박용철 기장은 대한항공에서 표창장까지 받은 두분 다 베테랑 조종사들이었죠. 대부분의 대한항공 사고가 기장과 부기장간의 엄격한 상하관계에 의한 권위주의 때문에 발생한 인재였습니다. 특히 괌 추락 사고는 비행기가 잘못 진입한다는걸 부기장은 이미 알고 있었는데~~ㅠㅠ
@Verick 생각해보니.. 744도 대한항공이 제일 먼저 해먹지 않았나요..? ㅎㅎ; 착륙도중에 어디가 금이갔는데 폐기처분했다고.. 그리고 영국상공에서 화물기 추락사고도.. 참... 사고 많은 회사이긴 했습니다. 그래도 안망하고 지금까지 안망하고 국적기라고 떵떵거리는거 보면.. 참..
지난 1998년 8월5일, 당시 일본을 떠나 악천후 상황에서 안전수칙을 무시한채 무리하게 김포공항으로 착륙하려던 대한항공 8702편 보잉 747-400 (HL7496)이 지상의 시설물 및 주기되어 있던 경비행기, 헬리콥터 등과 충돌 후 멈추는 사고였지요. 중상자가 발생하였지만 사망자는 없었지요. 기체는 도입한지 얼마되지 않은 새 비행기였는데 사고 후 수리 불가 판정을 받아 폐기 처분 했다고 합니다. 영국상공에서의 추락사고 (747-200F (HL7451))는 화물칸에서 화학물질 폭발로 추정되는 화재가 발생하여 생긴 것이라고 합니다. 한 때는 747-200, 747-300, 747-400 등을 동시에 보유하여 747 기종만 30여대 정도 였던 적도 있었지요. 건설교통부로 부터 747-200에 대하여 퇴출 명령을 받고 보잉사에 되팔고 747-300 3대 중 1대는 괌에서 사고로 소실, 1대는 태국 오리엔탈타이에 매각, 1대는 미국 카고룩스에 매각하여 747-400으로 기종 현대화를 이룩한 적도 있었지요.
99년 영국공항 사고는 화학물질이 아니라 기장의 ADI 고장으로(부기장 ADI는 정상) 기체가 이미 기운 상태에서 왼쪽으로 더 틀다가 비행기가 뒤집어지면서 추락한것으로 아는데요.이것 역시 권위주의가 낳은 사고였죠~ 98년 김포공항사고는 1번 리버스(역추진) 잘못 조작해서 ~~2년밖에 안된 새비행기였는데~~~99년이 대박이었죠...상하이에서 MD-11 떨어지고 영국에서 747 떨어지고~~그나마 화물기라 인명피해는 덜 했던~~97 98 99 대한항공은 3년연속 747 해먹은 항공사~~모두 조종사 조종 미숙~~
@능동주유소 지금은 저 시대처럼 경직된 조종실문화 마니 없어졋을 겁니다. 저런사고 이후 개선 하기 위해서 CRM 개념을 도입해서 교육 시키라고 항공사에 권하지요. 한국말로 굳이 번역하자면 승무원 상호 소통 문화개선 정도로 해석 할 수 잇겟네요. 무슨 약자인지는 ㅜㅜ 기억안나는데 구글링 하시면 정보 마니 나올 겁니다.
지금은 PF와 PM 상호간 서로 몇 회 이상 경고 불구 하고 시정 하지 않을 때는 서로 조종권을 회수하게 하는 등 절차 들이 마련되어 잇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