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러치...경운기 클러치랑 같은 기능. 활주로에서 방향전환 ... 오른쪽 밟으면 바퀴 동력이 끊어져서 왼바퀴가 도니까 오른쪽으로 가고 왼쪽 밝으면 왼쪽으로 가고...지인이 모항공사 기장이라 들은얘기 (물어봐서 들은게 아니고 얘기 하다 보니까 그런 동작을 취하면서 방향전환 얘기 나와서 자연스레 알게 됨 정확이 그런원리리로 방향전환이 되는건 아닌거 같고 방향전환은 확실했음 ...)
기본적으로는 수직 꼬리날개(러더, 방향타) 조종장치 입니다... 지상에서의 방향조종에도 쓰이고요...
단 비행기 바퀴에는 아직까지 동력장치가 달려 있는 경우가 없으므로(실험용으로 전기 모터 단건 있습니다.) 부르르릉부우웅 말씀하신것 같은 클러치가 아닌 브레이크라고 보시면 됩니다...
실제로는 상업용 제트 항공기의 경우 노즈기어(앞바퀴)를 이용해 방향을 바꾸는게 일반적이고, 좌우 추력 다르게 해서 방향을 바꿀 수도 있고, 브레이크방식으로 바꿀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어느정도 큰 제트 여객기라면 택싱(지상에서의 이동)시에만 쓰는 틸러라는 장치(활주로를 벗어난 지상에서만 이용)를 이용해 방향 전환을 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