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지하철에는 일본 미쓰비시, 도시바, 히타치 그리고 유럽 알스톰, ABB 등의 전장품이 탑재된 전동차가

각기 노선에서 각각의 형태로 달리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유독 쉽게 접할 수 있는 전동차가 미쓰비시 기술이 들어간 전동차인데요.

미쓰비시 전장품이 들어간 전동차는 거의 현대에서 만들었습니다.

 

현대는 지하철보다도 먼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자동차 회사잖아요.

현대 자동차 역사에서 빼놓을수 없는 회사가 바로 기술적 스승이 미쓰비시였습니다.

 

포니 - 미쓰비시 엔진 채용

엑셀 - 프레시스

쏘나타(초기형) - 갤랑

스쿠프 - 이클립스 흡사

그랜저 - 데보네어

에쿠스 - 프라우디아

에쿠스리무진초기형 - 디그니티

그레이스 - 델리카

포터 - 델리카 트럭

스타렉스(초기형) - 델리카 스페이스 기어

현대상용차(버스, 트럭) - 미쓰비시후소 기술제휴

 

또한 현대차와 별개로 정몽구 회장이 일으킨 현대정공이 자동차 사업을 참여할때도 파트너는 역시 미쓰비시였는데요.

갤로퍼-파제로

싼타모-샤리오

 

일본의 기술력이 들어간 이들 차종은 90년대까지 생산되어왔지만, 현재까지도 도로에서 쉽게 접할 수 있어요.

또한 일본 기술력을 등에 업은 현대정공의 자동차 사업 성공은 정몽구 회장이

현대자동차 경영권을 손에 움켜쥐는데 결정적 역할을 하게도 만들었어요.

 

이 현대정공이란 회사, 지하철 역시도 미쓰비시 기술에 의존하여 만든 흔적이 엿보입니다.

서울지하철 1,2,3,4,6호선과 부산지하철 1호선의 현대 생산 전동차에는 미쓰비시 기술이 고스란히 담겨져 있습니다.

 

 

>> Chopper 제어방식 전동차 ( 2호선, 부산1호선 | 1983 ~ 1994 도입 )

 

1980년대부터 90년대초까지 현대에서 꾸준히 도입된 CHOPPER 제어방식 전동차입니다.

현대가 일본에서 전동차를 직수입하여 처음으로 전동차 납품실적을 올렸던 곳이 바로 2호선.

2호선의 완전개통시부터 현재까지 주력차종으로서 활약하고 있으며,

부산지하철1호선의 스테인리스제 전동차 90% 이상이 현대에서 만든 Chopper 제어방식 전동차로

핵심 기술은 MELCO(미쓰비시)의 기술이 담겨 있습니다.

 

 

>> VVVF 인버터 제어방식 구형 전동차 ( 1 4호선 일산선 | 1993 ~ 2002 도입 )

 

1990대초 신기술의 VVVF 인버터 제어방식 전동차가 과천선 개통하는 시점에 4호선 신형전동차로 첫선을 보였는데요.

서울지하철 1 4호선과 일산선(3호선 한국철도공사 소속)에는 현대에서 만든 VVVF 제어방식 전동차가 달리고 있습니다.

 

이 전동차의 구동음과 거의 흡사한 차량이 일본에도 다니고 있는데요.

http://www.bobaedream.co.kr/view?code=skybr&No=10345&bm=1

 

먼저 서울메트로에서 관리하는 1호선 전동차의 전장품입니다.

노후차량교체로 1998~99년에 현대정공에서, 2002년에 현대차그룹 로템 사에서 만들었습니다.

 

미쓰비시 선로차단기

 

미쓰비시 인버터

 

미쓰비시 컨버터

 

미쓰비시 패찰이 너무 선명하네요...

 

1호선에 다니는 서울메트로 전동차는 원래 4호선 전동차에서 기술보완을 하여 만든 차량입니다.

서울지하철 4호선에 다니는 현대 전동차는 1993년에 생산되었습니다.

 

미쓰비시 인버터

 

미쓰비시 컨버터

 

>> VVVF - IGBT 3레벨 신형 전동차 ( 6호선 | 1999 ~ 2001 도입 )

 

6호선에 개통을 대비하여 현대에서 신개념의 전동차를 들여왔습니다.

역시 미쓰비시 기술이 탑재되어 있구요. 6호선의 인버터 장치입니다.

 

1999년 대우, 현대, 한진의 통합 직후 출범한 KOROS에서는

서울지하철 6호선 609편성에 순수국내기술이 적용된 신형전동차를 처음으로 개발하였는데

잔고장으로 인해 다른 전동차처럼 미쓰비시 부품으로 교체된 에피소드도 있어요.

 

 

>> VVVF - IGBT 3레벨 신형 전동차 ( 2 3 9호선 인천1호선 | 1993 ~ 2002 도입 )

 

가장 근래에 들어온 전동차입니다. 3사의 통합으로 기술력이 강화된 로템은 순수 국내기술이 적용된 전동차도 납품하지만

서울지하철 2호선과 3호선의 신형전동차, 9호선 전동차 그리고 인천지하철 추가반입분에는

아직까지 미쓰비시의 핵심 기술을 기반으로 국내에서 전장품 등을 제작하고 있다고 하네요.

 

2호선 신형 전동차의 전장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