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시 10분 동안 웃을지 모르지만
23시간 50분은 울고 있을 겁네다"
[단독 인터뷰] 북한 외무성 '핵 회담통' 박명국 호주 공사    
▲ 호주 북한대사관의 박명국 공사가 기자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 윤여문
북한이 핵실험을 단행하겠다고 발표한 지난 4일, 호주국영 ABC라디오를 청취하는 도중에 호주에서는 좀처럼 듣기 힘든 호주주재 북한외교관의 음성을 들을 수 있었다.

호주의 행정수도인 캔버라에 소재하는 북한대사관의 박명국 공사가 ABC라디오와 전화인터뷰를 가진 것.

그는 핵실험 단행 결정의 배경을 묻는 방송진행자의 질문에 "이미 오래전부터 미국이 군사·경제적으로 한반도 주변에 전쟁을 선포한 상태였다"면서 "지금의 상황은 전쟁으로까지 발전할 수 있는 위험한 국면"이라고 답변했다.

그의 답변이 북한 외무성의 성명에 비해서 한결 강도가 높게 느껴졌다. 문득 유창한 영어로, 비교적 소신이 담긴 발언을 하는 박명국 공사가 궁금해졌다. 즉각 인터뷰를 요청했으나 몇 차례 거절을 당한 후, 우여곡절 끝에 단독 인터뷰가 성사됐다.

북한 핵실험과 관련한 북한 외교관의 첫 단독인터뷰. 인터뷰의 성과 여부를 차지하고라도 나름대로의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면서 10월 21일 이른 아침에 시드니를 출발해서 캔버라로 향했다.

"윤 선생, 무섭지 않습네까?"

정오쯤에 도착한 호주의 행정수도 캔버라는 주말의 한가로움을 만끽하고 있었다. 북한 핵실험으로 열흘 남짓 '난리통'인 지구북반구의 사정은 전혀 아랑곳하지 않는 평화로움이었다.

시간조차 느리게 흐르는 듯한 도시를 빠르게 관통해서 연방국회의사당 뒷길을 달리다보니 자그마한 언덕배기 위쪽으로 눈에 익은 인공기(북한국기)가 한눈에 들어왔다.

재스민이 하얗게 피어있는 2층 건물의 입구에는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 대사관이라고 쓰인 현판이 걸려 있었다. 초인종을 누르려는 순간 문이 열렸고 박명국 공사 부부가 반갑게 기자일행을 맞아주었다.

박명국 공사는 북한 외무성에서 핵 회담통으로 통하는 외교관으로, 3자회담과 6자회담의 북한대표였고 외무성 미국과장을 역임했다.

호주국기와 인공기가 나란히 꽂혀있고 김일성 주석과 김정일 위원장의 사진이 나란히 걸려있는 응접실은 소파 한 세트와 8인용 식탁만 덜렁 놓여있어서 실제보다 더 널찍하게 느껴졌다.

정식으로 인사를 나누고 소파에 앉자마자 박명국 공사가 "윤 선생, 여기 오니까 무섭지 않습네까?"라고 뜻밖의 질문을 던졌다. 마땅한 답변이 떠오르지 않아서 머뭇거리는 동안 박 공사 부인이 "무슨 차를 마시겠느냐?"고 물었다. 커피를 주문했다.

북한과 호주 날씨를 비교하면서 커피를 다 마신 순간, 박 공사가 손수 빈 찻잔을 들고 부인과 함께 부엌으로 갔다. 손의 물기를 제거하면서 응접실로 돌아오는 박 공사에게 미적거렸던 답변을 건넸다.

"처음엔 무서울 뻔 했는데 박 공사가 찻잔 들고 다니는 걸 보니 하나도 무섭지 않습네다."

"같은 민족끼리 터놓고 얘기해보자"

"북한 핵실험 후에 부시 미국 대통령이 자다가도 웃는다는 우스개를 들었다. 온갖 꼬투리를 잡아서 그를 맹비난하더니, 정작 이라크 전쟁의 수렁에서 허우적거리던 부시를 건져준 건 북한 아닌가?"라는 질문으로 인터뷰 아닌 난상토론이 시작됐다.

"글쎄올시다, 부시가 한 10분 동안 웃을지 모르지만 나머지 23시간 50분은 울고 있을 겁네다"라는 즉각적인 답변이 돌아왔다.

"그렇다면 북한은 이번 핵실험을 통해서 무엇을 얻고 무엇을 잃었다고 생각하는가? 중간 손익계산이라도 해보았는가?"라는 질문에도 "이런 중차대한 사안을 갖고 어찌 손익계산 운운하는가? 이건 20원 투자해서 30원 만드는 것과 다른 차원의 과업이다"라고 정색을 하면서 답변했다.

"좋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핵실험으로 힘겹게 얻어낸 6.15 남북공동선언을 훼손한 건 엄연한 사실 아닌가?"라는 조금 아픈 질문을 던졌더니, 박명국 공사의 표정이 일순 굳어졌다.

그러나 그는 "6.15선언의 정신은 조금도 변함이 없다, 제3국(미국)이 조선반도를 상대로 핵위협을 하는 마당에 어쩔 수 없지 않은가, 또한 거기엔 조선반도의 전쟁억지력 강화를 위한 전략적인 문제와 전술적인 문제도 고려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답변이 조금 미흡했다고 판단했는지 박명국 공사는 다음과 같은 원론적인 내용을 덧붙였다. "조선반도에서의 대결구도는 '조선민족 대 미국'이라고 규정하고, 민족공조로 미국과 맞서 싸워나가야 한다고 믿는다."

"반기문 장관이 사무총장 된 것 좋게 생각"

같은 민족끼리 이역만리 호주에서 만났으니 터놓고 얘기해보자던 처음 의도와는 달리 조금은 각이 선 대화가 오고간 다음, 차 한 잔을 다시 마시면서 화제를 주변강대국과 UN 쪽으로 바꿨다.

조금은 민감한 사안인 중국에 관해서 박명국 공사는 말을 아꼈지만 일본에 관해서는 다음과 같은 말로 직격탄을 날렸다.

"고이즈미 일본 수상이 조선을 방문했을 때 우리가 얼마나 큰 성의를 보였는가는 국제사회가 다 아는 사실이다. 그런데 아베 관방장관이 기존의 모든 북일 합의사항을 다 뒤집어엎었다. 그는 조선 문제(대북강경책)로 수상에 오른 인물이다. 그러니 뭘 기대하겠는가?"

그는 이어서 "UN도 기대하지 않는 건 마찬가지다, UN은 공정성을 잃었다, 그러나 같은 민족으로서 반기문 장관이 사무총장이 된 것을 좋게 생각한다, 중요한 것은 UN사무총장의 직분에 맞게 국제문제를 공정하게 다루기 바란다"고 말했다.

▲ 인공기가 걸려있는 호주 캔버라의 북한대사관 입구. ⓒ 윤여문 "PSI... 비법적이 아닌데 침해하면 저항하겠다"

호주는 북한이 핵실험을 실시한 바로 다음날 북한국민의 호주입국을 금지시켰다. 이어서 북한선박의 호주입항을 금지시켜서 철저한 대 북한 봉쇄에 나섰다.

호주는 거기에 머물지 않고 북한선박의 해상검색을 위해 PSI(대량살상무기 확산방지구상) 참여국가에 군인과 군함을 지원하겠다고 선언했다. 실제로 호주는 미국이 주도하는 PSI 핵심 참여국이다.

10월 14일, UN 안보리가 대 북한 제재를 만장일치로 결의하자 알렉산더 다우너 외무장관은 즉각 PSI를 거론했다. 그는 "PSI가 북한선박의 화물검색을 실시할 수 있는 매우 좋은 여건을 제공했다, 호주는 PSI가 효과적으로 운용되도록 군함과 병력지원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다우너 장관의 제재방침에 대한 박명국 공사의 반응이 궁금해서 물었더니 내내 차분하게 얘기하던 박 공사의 목소리 톤이 갑자기 높아졌다.

"미국이든 호주든 PSI를 빙자해서 비법적이 아닌데도 조선의 무역선을 침해(강제로 정지 및 수색)하면 정정당당하게 저항(무력대응) 하겠다. 물론 예령(豫令, 허튼 수작 말라는 경고)을 하겠지만, 그래도 강행할 경우 조선의 해군이 강하게 맞설 것이다."

예상보다 길게 이어진 인터뷰에서 박명국 공사는 당초의 예상을 훨씬 뛰어넘는 강성답변을 많이 했다. 특히 '미국의 대 조선 고립과 압살 책동'을 거론할 때는 단호한 표정을 짓기도 했다.

인터뷰를 마무리 하면서, 엇갈린 대화로 인해서 생긴 서로간의 앙금을 털어낼 요량으로 "이번 핵실험을 위대한 과업이라고 누차 얘기했는데, 혹시 축하전문이라고 받은 게 있느냐?"는 우스개에 가까운 질문을 던졌다.

"왜 없겠느냐? 조국의 사정은 잘 모르지만, 호주에서만 15통의 축하전문을 편지와 팩스로 받았다. 종국엔 없어져야 할 것이지만, 일단 미국의 핵공격 위협으로부터 해방된 것을 축하한다는 내용이었다."

▲ 대사관 입구에 '조선인민민주주의공화국 대사관'이고 쓰여진 현판이 걸려있다. ⓒ 윤여문

"제재에는 면역... 고난 이겨낼 준비 돼있다"

인터뷰가 이어지는 동안, 내용 측면이 아닌 언어자체적인 측면만 살펴보면 박명국 공사의 답변에 비논리적인 대목은 단 한 군데도 없었다. 또한 "같은 민족끼리 터놓고 얘기하자"라고 했던 전제가 무색할 정도로 그는 단 한 순간도 긴장을 끈을 놓지 않았다.

그의 논리정연 한 화술과 견고하게 느껴질 정도의 긴장감, 시종 반짝거리던 눈빛 등이 오랜 외교관 생활에서 터득한 강한 정신력으로 읽혔다.

다음은 일문일답.

- 한반도에서 핵전쟁의 위험성이 사라졌다고 말했는데….
"그렇다. 미국은 절대로 조선반도를 향해서 핵무기를 쏠 수 없다. 조선(북과 남)이 핵강국이기 때문이다. 어떤 나라가 인도나 파키스탄을 핵으로 공격할 수 있겠는가. 같은 논리다."

- 이례적으로 핵실험을 미리 국제사회에 알렸는데, 특별한 이유가 있는가?
"정정당당하기 때문이다. 역사적으로 핵실험을 사전에 예고한 나라는 조선밖에 없다. 그런 측면에서 미국 등이 조선을 비판하는 건 앞뒤가 맞지 않는다."

- 무역과 금융제재 등이 계속되면 힘들 것으로 예상되는데...
"세계의 어느 나라이든 정상적인 국제무역을 하지 못하면 힘들지 않겠는가? 그러나 우리는 그동안 여러 차례 제재를 당해왔기 때문에 어느 정도 면역이 생겼다. 물론 힘은 들겠지만, 조선은 고난을 이겨낼 준비가 되었다."

 

 

오마이뉴스 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