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미국 등서 판매 급감…"정책 우선순위 밀리고 소비자 선택도 멀어져"


현대차 신형 수소차 '디 올 뉴 넥쏘'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임성호 기자 = 올해 1분기 글로벌 수소연료전지차(FCEV·수소차) 시장이 전년 동기 대비 10% 넘게 역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에너지 시장조사 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3월 글로벌 수소차 판매량은 지난해 1분기보다 11.2% 감소한 2천119대로 집계됐다.


수소차 판매량은 2022년 2만704대로 고점을 찍은 뒤 2023년(1만6천413대) 감소세로 돌아섰으며, 지난해에도 1만2천866대로 더욱 줄어드는 등 침체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글로벌 수소차 판매량

[SNE리서치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브랜드별로 살펴보면 현대차가 넥쏘를 주축으로 올해 1분기 772대를 판매하며 11.6%의 성장률로 시장 1위 자리를 지켰다.


넥쏘는 2018년 처음 선보인 이후 7년 만에 완전변경 모델 출시를 앞두고 있다. 오는 5월부터 양산돼 국내와 북미, 유럽 등 글로벌 시장으로 확대될 예정이라 추후 판매량이 더 늘어날 것으로 관측된다.


2위 도요타는 미라이와 크라운 모델을 합해 판매량이 150대에 그쳐 전년 대비 82.8% 큰 폭으로 감소했다.


국가별로는 중국에서 가장 많은 1천197대의 수소차가 팔렸다. 지난해 동기보다 45.4% 성장했다.


2위 한국에서는 15% 성장한 727대를 판매했다.


3위 일본에서는 도요타의 판매 부진으로 53.2% 감소한 123대가 팔렸고, 유럽에서는 단 39대가 판매돼 전년 동기 대비 91%의 역성장을 기록했다.


SNE리서치는 글로벌 수소차 시장의 침체가 단기적 현상이 아니라 시장이 수소차가 아닌 전기차 중심으로 재편되는 구조적 전환을 의미한다고 해석했다.


SNE리서치는 "한국과 중국이 수소 산업을 전략 산업으로 인식하며 국가 차원의 지원을 이어가는 것과 달리, 미국과 유럽은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및 탄소 배출 규제를 통해 전기차로의 전환을 명확히 지향한다"며 "수소차는 이런 기조 속에서 정책적 우선순위에서 밀려나고 있으며 충전 인프라 부족과 차량 가격, 유지비 등의 경제성 문제까지 겹치면서 소비자 선택에서도 멀어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국가별 수소차 판매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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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yna.co.kr

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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