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스턴다이내믹스, 아틀라스 동작영상 공개

[보스턴다이내믹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현대차그룹 로봇 전문 계열사 보스턴다이내믹스는 19일(현지시간) 휴머노이드 로봇 아틀라스(Atlas)가 인공지능(AI) 강화학습을 통해 터득한 동작을 시연하는 영상을 공개했다.


이번 영상에서 아틀라스는 총 8가지의 동작을 시연했다.


특히 두 번째로 공개된 달리기 동작은 실제 운동선수가 달리는 것처럼 상체를 살짝 기울어지게 유지하고, 무게 중심을 앞쪽에 두며 달리는 모습이 연출됐다.



이어 아틀라스는 전방으로 기어가는 동작, 전방회전낙법 동작, 측면 회전 동작, 물구나무서기, 브레이크 댄스, 측면 공중제비를 선보였다.


보스턴다이내믹스, 아틀라스 동작영상 공개

[보스턴다이내믹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보스턴다이내믹스는 모션 캡처와 원격제어를 통해 사람의 물리 행동 데이터를 수집했고, 강화학습으로 아틀라스가 인간과 유사한 물리적 행동을 구현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또 이번 작업은 현대차그룹의 또 다른 계열사 '로보틱스 앤 AI 연구소'(RAI)와의 파트너십 연구의 하나로 진행됐다고 밝혔다.


보스턴다이내믹스는 아틀라스를 향후 현대자동차그룹 완성차 공장에 시범 투입할 예정이다.


아울러 작업자의 부담을 경감시켜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는 첨단 로봇 기술을 개발할 예정이다.


보스턴다이내믹스는 지난 2월 RAI와 강화학습 기반 휴머노이드 로봇 개발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한편, 보스턴다이내믹스는 지난 11월 아틀라스의 공장 작업 영상을 처음 선보인 데 이어 연구진들이 어떻게 아틀라스를 학습시키고 AI 기술을 활용하는지도 최근 공개했다.



vivid@yna.co.kr

출처-연합뉴스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