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튜 에버리 Euro NCAP 개발 책임자 인터뷰

유럽 내 충돌사고의 15% 차지하는 트럭 안전 고려

일부 브랜드, 테스트에 회의적이기도 했지만 개선 기대

향후 더 많은 브랜드 및 차종에 대한 테스트 진행 예정


매튜 애버리(Matthew Avery) Euro NCAP 전략 개발팀장 (사진 : Sustainable Truck&Van)


유럽의 자동차 안전도 평가기관 Euro NCAP은 지난 11월 유럽 내에서 판매되는 대형 트랙터에 대한 안전 테스트를 진행했다. 그동안 승용차를 대상으로만 진행되던 안전성 평가가 트럭을 대상으로 이루어진다는 사실은 큰 반향을 일으켰고, 상용차 안전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에 유럽의 상용차 매체 ’서스테이너블 버스트럭(Sustainable Truck&Van)‘은 매튜 애버리(Matthew Avery) Euro NCAP 전략 개발 책임자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그는 트럭 제조업체들이 안전을 우선시해야 한다는 의견을 전했다.


Q: Euro NCAP이 대형 상용차에 대한 테스트를 실시하기로 결정한 이유는 무엇인가?

A: 유럽 내 등록된 차량 중 트럭은 3%에 불과하지만, 전체 충돌사고의 15%를 차지한다. '비전 제로(Vision Zero, 2050년까지 유럽 내 도로에서 사망자가 없는 것)‘ 실현을 위해서는 승용차뿐 아니라 트럭을 포함한 모든 차량의 안전을 고려해야 한다는 점에서 착안했다. 앞으로는 버스와 경상용차를 포함한 다양한 차량이 테스트 대상에 포함될 것이다.


(사진 : Sustainable Truck&Van)


Q: 테스트는 어디서 진행했나?

A: Euro NCAP에는 유럽 전역에 다양한 연구소가 있다. 트럭 테스트는 스웨덴의 Asta Zero, 영국의 MIRA, 이탈리아의 CSI, 독일의 BASt와 DEKRA, 카탈로니아의 IDIADA, 그리고 프랑스의 UTAC/Transpolis에서 진행되었다.


Q: 일부 브랜드가 차량 제공을 거부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 경우 Euro NCAP은 어떻게 대처했는지?

A: 최초로 시행된 트럭 안전 테스트에 대해 일부 브랜드는 반발하기도 했다. 그래서 우리는 각 브랜드의 최신형 고사양 트럭을 별도로 구입했으며, 이번 테스트 후 반발을 보였던 일부 브랜드는 향후에는 참여 의사를 밝혔고, 차후 테스트에는 더 많은 브랜드가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Q: 이번 테스트는 유럽 트럭 제조업체들로부터 어떻게 반응이었는가?

A: 지역마다 각기 다른 반응을 보였다. 테스트 자체에 대해 지지적인 브랜드도 있었고, 일부 브랜드는 열의를 보이지 않거나 오히려 반발했다. 그러나 테스트 결과를 확인한 일부 브랜드는 이제 안전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Q: 테스트한 트럭들 중 가장 놀라운 결과를 가진 차량은 무엇인지?

A: 일부 차량이 규정 이상의 안전 성능을 보여주지 않았다. 이는 안전이 설계 단계에서 우선순위가 아니었음을 시사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별 5개를 받은 볼보 트럭은 안전을 우선시한 설계가 잘 반영된 차량이었고, 우리는 점차 모든 트럭 브랜드가 안전을 우선시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 


(사진 : Sustainable Truck&Van)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준희 기자 junnypark@cvinfo.com


출처-상용차신문

https://www.cvinfo.com/news/articleView.html?idxno=286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