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1월까지 미국서 154만8천대 판매…연간 최다 기록 경신할 듯

"수익성·연구개발에 큰 도움…동남아·남미 등 다변화는 해야"


LA 오토쇼에 전시된 현대차 차량

[EPA=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홍규빈 기자 = 올해 현대차그룹이 판매한 자동차 4대 중 1대는 미국에서 팔린 것으로 나타났다.


8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현대차·기아는 올해 들어 11월까지 글로벌 시장에서 665만6천584대를 판매한 가운데 미국 시장에서만 154만8천333대(23.3%)를 팔았다.


현대차그룹의 미국 판매 비중이 23%를 넘은 것은 1988년(28.8%·26만1천782대) 이후 처음이다.


1990년대 초중반에는 부진을 면치 못하며 미국 판매 비중이 한 자릿수를 맴돌았고 2000년대 반등에 성공해 2001∼2005년엔 20%대 초중반을 기록했다.


그러고 나서 10%대 중후반을 유지하던 현대차그룹의 미국 판매 비중은 2021년 22.3%로 16년 만에 20%대를 회복했다.


이후 2022년 21.5%, 2023년 22.6%로 상승하더니 올해 36년 만에 23% 고지를 밟은 것이다.


단순히 시장 포트폴리오를 미국 중심으로 짠 것이 아니라 전체 시장에서의 양적, 질적 성장을 이루면서 거둔 성과다.


2020년 미국에서 122만4천758대를 팔았던 현대차그룹은 2021년 148만9천118대, 2022년 147만4천224대를 거쳐 지난해 165만2천821대로 연간 최다 판매를 기록했다.


올해가 한 달 남은 상황에서 154만8천333대를 판매한 현대차그룹은 단순 계산 시 연간 168만9천대로 최다 기록을 경신하고 170만대도 넘볼 수 있는 상황이다.


미국 호실적은 현대차그룹이 지난해 2년 연속 일본 도요타, 독일 폭스바겐그룹에 이어 글로벌 판매량 3위를 차지하는 데 큰 원동력이 됐다.


현대차 대표이사로 내정된 호세 무뇨스 글로벌 최고운영책임자(COO) 겸 북미권역본부장

[EPA=연합뉴스]


게다가 미국에서 판매되는 차종은 친환경차,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등 고가 차량이 많기 때문에 회사 수익성에도 크게 기여한다.


지난 11월 현대차·기아의 합산 친환경차 판매 비중은 월간 기준 최고인 23.1%(3만5천529대)를 기록했고 현대차 고급 브랜드 제네시스도 최다 판매량(8천3대)을 기록했다.


이러한 추세에 힘입어 현대차그룹이 올해 도요타그룹에 이은 글로벌 수익성 '톱2'에 오를 것이 유력해 보인다.


현대차그룹은 3분기 누적 영업이익이 21조3천681억원으로 폭스바겐그룹(19조3천557억원)을 제치고 2위에 올랐다.


이호근 대덕대 교수는 "미국은 정권 교체 변수를 고려하더라도 중국, 러시아 등보다 불확실성이 작은 시장인 만큼 미국에서의 지속적인 성장은 수익 보장과 장기적인 연구개발 계획에 상당히 도움이 된다"고 평가했다.


다만 "미국에서 점유율을 더 높이는 것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해외 시장 다변화는 필요하다"면서 "인도, 동남아, 남미 시장에서 브랜드 파워를 키우면서 고급 차종 전환에 성공한다면 지금보다 높은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경유 산업연구원 박사는 "중국이나 신흥국 시장에서는 중국 브랜드가 강하고 러시아 시장은 막히다 보니 (현대차그룹이) 갈 수 있는 물량이 미국밖에 없었는데, 시장 환경에 잘 최적화한 것 같다"고 짚었다.


중국국제수입박람회에 차려진 현대차 부스

[EPA=연합뉴스]



bingo@yna.co.kr

출처-연합뉴스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