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D파워 설문…프리미엄 전기차 보유자 64% "세액공제가 구매이유"
도요타-기아-현대차 순으로 세액공제가 구매에 미치는 영향 미미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폐지하려고 하는 전기차 세액공제(보조금)가 미국 소비자들의 전기차 구매에 가격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특히 이 조사는 브랜드별로 전기차 세액공제가 구매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봤는데 현대차와 기아는 일본 도요타와 더불어 세액공제의 영향을 가장 적게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왼쪽)과 일론 머스트 테슬라 CEO(오른쪽)
[AP=연합뉴스]
1일 미국 시장조사업체 JD파워가 미국 전기차 보유자 8천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에 따르면 올해 미국 내에서 구매되거나 리스된 전기차 87%가 세액공제를 받은 가운데 구매자들은 이 제도 때문에 평균 5천124달러를 아낄 수 있었던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테슬라를 포함한 프리미엄 브랜드 전기차를 구매한 소비자 64%는 이러한 세액공제와 인센티브가 전기차 구매를 결정하게 된 주요 원인이라고 답했다.
전기차 구매 이유로 가격을 꼽은 비율(36%)보다 28%포인트(p) 높은 수치다.
전기차 세액공제 영향
[JD파워 홈페이지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대중 브랜드 전기차 보유자 49%도 세액 공제와 인센티브가 차량 구매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했다고 말했다. 구매 이유로 가격을 뽑은 비율(39%)은 이보다 낮았다.
그만큼 세액공제가 소비자의 전기차 구매 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뜻이다.
조 바이든 정부가 제정한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따르면 북미에서 최종 조립한 차량 가운데 핵심 광물과 배터리 부품 요건 등을 충족한 전기차를 구매한 소비자는 최대 7천500달러의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다.
전기차
[연합뉴스 자료사진]
JD파워는 브랜드별로 전기차 세액공제가 구매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는지도 조사했다.
그 결과 폭스바겐과 제너럴모터스(GM) 쉐보레, 테슬라 순으로 세액공제가 구매에 큰 영향을 끼친 것으로 나타났다.
폭스바겐 전기차 보유자 81%는 세액공제가 전기차 구매를 결정하게 했다고 말했고, 이러한 응답 비율은 쉐보레와 테슬라가 각각 77%, 72%를 기록했다.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가 이번 미국 대선에서 트럼프 당선인의 최측근으로 부상한 시점에서 아이러니한 결과라고 외신 등은 설명했다.
반면 현대차와 기아의 전기차 보유자가 세액 공제를 주요 구매이유로 선택한 비율은 각각 32%, 24%에 불과했다. 또 도요타 전기차 구매자의 21%만이 차량 구매의 주요 이유로 세액 공제를 택했다.
이들 브랜드 전기차가 소비자들의 선택에 있어 세액공제의 영향을 가장 적게 받았다는 의미다.
다만 JD파워는 IRA는 리스 차량에 한해 북미 생산 조건 등을 면제하고 있다며 현대차와 기아, 도요타의 전기차는 현지 생산이 아니더라도 최대 7천500달러에 달하는 세액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었다고 전했다.
세액공제가 전기차 구매에 미치는 영향인 낮은 현대차, 기아, 도요타
[JD파워 홈페이지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미국 현지에서는 트럼프 당선인의 전기차 세액공제 폐지 시 어떤 파급효과를 나타낼지 관심이 커지고 있다.
테슬라를 제외한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를 대표하는 미국 자동차혁신연합(AAI)은 지난달 트럼프 당선인에게 보낸 서한에서 "미국 자동차산업이 성공과 경쟁력을 유지하려면 안정적이고 예측할 수 있는 규제 환경이 필요하다"며 "세액공제가 종료하면 자동차 산업에 해를 끼칠 수 있다"고 전했다.
머스크도 지난 7월 컨퍼런스콜에서 "세액공제는 경쟁사와 테슬라에 약간 치명적일 것"이라면서도 "장기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vivid@yna.co.kr
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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