캘리포니아·뉴욕 등…26년식 모델부터 판매비중 35% 규정 적용

27년식 모델 규제는 12개주로 확대…완성차업체 대응 '제각각'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전기차(EV)를 비롯한 친환경 정책을 반대하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당선에도 캘리포니아주를 비롯한 미국 6개 주가 내년부터 전기차(EV) 판매 의무화 정책을 시행한다.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의 공약과 정반대 행보를 보이는 일부 주의 EV 정책에 완성차 업계의 반응도 엇갈리고 있다.


개빈 뉴섬 미국 캘리포니아 주지사

[EPA=연합뉴스]


27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완성차 업체들은 미국 캘리포니아와 뉴욕, 매사추세츠, 버몬트, 워싱턴, 오리건 등 미국 6개 주에서 내년부터 출시될 2026년식 모델의 신차 35%를 무공해차(ZEV)로만 판매해야 한다.


ZEV는 이산화탄소 등의 배출이 없는 EV와 수소전기차(FCEV) 등을 일컫는다.


이러한 정책을 주도하고 있는 캘리포니아주는 미국 전체 EV 판매량의 25%가량을 차지하는 최대 EV 시장이다.


특히 이 주는 1967년 제정된 미국 청정대기법에 따라 연방정부와는 별도의 독자적인 대기오염 규정을 만들 수 있는 권한을 보유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개빈 뉴섬 캘리포니아 주지사는 지난 25일(현지시간) 성명에서 트럼프 당선인이 연방정부 차원에서 제공하는 전기차 세액공제를 없애더라도 캘리포니아는 계속 전기차 구매를 지원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이러한 ZEV 판매 의무화에 동참하는 주는 내후년 12개 주까지 늘어날 예정이다.


2027년식 모델부터는 콜로라도, 델라웨어, 메릴랜드, 뉴저지, 뉴멕시코, 로드아일랜드 등 6개 주와 워싱턴DC에서도 같은 규제가 적용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전기차 판매를 촉진하는 ZEV 의무 규제와 관련해선 완성차 업계의 반응이 엇갈린다.


특히 전기차 판매 비중이 낮은 업체들은 캘리포니아주 주도의 이러한 정책을 위협으로 인식하고 있다. 이들 대부분이 내년 하반기(7∼12월)가 돼야 2026년식 모델을 시장에 출시할 예정이기 때문이다.


잭 홀리스 도요타 북미법인 최고경영자(CEO)는 최근 미국 CNBC 등과의 인터뷰에서 "현재 미국에서 EV 판매 비중이 9%밖에 안 된다"며 "캘리포니아의 전기차 규정을 충족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현대차 아이오닉9

[연합뉴스 자료사진]


반면 EV 라인업 다양화 등으로 전기차 의무 판매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업체들도 있다.


현대차가 대표적으로, 회사는 지난 21일(현지시간) 대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아이오닉9을 캘리포니아주 LA에서 처음으로 공개했다.


이로써 현대차의 현지 전기차 라인업은 준중형 전기 SUV 아이오닉5, 세단 아이오닉6, 대형 전기 SUV아이오닉9으로 확장됐다.


제너럴모터스(GM)도 잇단 신차를 통한 전기차 판매 신장 전략을 택하고 있다.


GM은 올해 쉐보레 신형 전기차로 이쿼녹스EV, 블레이저EV, 실버라도EV를 출시했고, 고급 브랜드 캐딜락도 대형 전기 SUV 리릭의 판매를 개시했다.


다만 트럼프 당선인이 전국 단위 행정명령으로 주 단위의 EV 판매 의무화 정책을 무력화할 것이란 전망도 있어 완성차업체의 혼란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실제로 트럼프 당선인은 1기 집권 때인 2020년 휘발유차 판매를 2035년부터 금지키로 한 캘리포니아주 정책에 제동을 건 바 있다.


이에 대해 뉴섬 캘리포니아 주지사가 이에 반발하면서 양측간 소송전을 벌어졌고, 조 바이든 대통령 취임 이후인 2022년 연방정부가 소를 취하한 바 있다.


미국 매체 악시오스는 "EV 의무 판매 정책은 트럼프 당선인과 다음 대통령이 되려는 야망을 가진 뉴섬 사이의 싸움으로 귀결될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

[연합뉴스 자료사진]



vivid@yna.co.kr

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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