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삼척·포항, 국내 첫 수소특화단지 지정

테스트베드 수준에서 수소생태계 구현으로

수소 인프라, 도시 간 연계 모델 발굴 계획


12대 수소도시 조성 추진 현황 (사진 : 국토부)

 


정부가 내년까지 추진하고 있는 총 12개 지역의 ‘수소도시 사업’을 축적된 경험과 변화된 여건 등을 반영해 ‘수소도시 2.0’을 추진하며 범위를 생활권 단위에서 도시 전체로 확대키로 했다.


1일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제7차 수소경제위원회에서 국토부가 제출한 ‘Next Level 수소도시(2.0)로 도약을 위한 수소도시 추진전략’ 안건이 논의됐다.


안건에 따르면 국토부가 2020년부터 올해까지 울산과 전주·완주, 안산 등 3곳을 수소 시범도시로 지정하고 수소 생산시설부터 연료전지 등 도시 기반시설을 설치하는 사업을 추진해 왔다.


이러한 시범사업을 토대로 지난해부터 수소도시 본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지난해 6곳, 올해 3곳, 그리고 내년 3곳 등 총 12개 지역에서 수소도시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이번 수소도시 2.0 추진전략은 시범사업으로 축적된 경험과 2019년 수소도시 추진 전략 이후 변화된 여건을 반영해 새로운 정책방향을 제시한 것이라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수소도시 2.0의 주요 핵심은 기존 생활권 단위의 범위를 도시 전체로 확대하고 단위 시설 조성 수준에서 수송과 산업 등 도시 구성요소 전 분야로 확대한다는 것이다.


기존 테스트베드 수준의 기반 구축에서 다양한 형태의 수소생태계를 구현한다는 것으로 결과를 도출하겠다는 적극적 의지로 보여진다.


세부 추진과제로는 수소생태계 확산을 위한 수소도시 고도화, 12대 수소도시 조성, 수소도시 조성기반 강화 등을 내세우고 있다. 수소도시 고도화는 친환경 수소생산시설 비중을 높이고, 인프라를 도시 내 수소배관 확충과 통합안전운영센터 구축, 산업과 복지, 모빌리티 등 분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여기에 도시 간 연계될 수 있는 새로운 광역 수소도시 모델도 발굴한다는 계획도 포함하고 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 동해와 삼척, 포항 등 3곳을 국내 첫 수소특화단지로 지정해 성장거점으로 육성키로 했다. 이에 따라 동해와 삼척에는 수소 저장과 운송 클러스터 구축사업에 3,177억 원을 투입하게 되며, 포항에는 1,918억 원을 투입해 수소 연료전지발전 클러스터 구축사업을 오는 2028년까지 추진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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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재호 기자 cjh@cvinfo.com


출처-상용차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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