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표준화·개별프로세스 통합…시간 줄이고, 품질 향상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현대차·기아는 차량용 프레스 금형 설계를 자동화하는 시스템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16일 밝혔다.


프레스 금형은 차량의 트렁크, 후드 등의 외판을 생산할 때 사용하는 도구로, 하나의 외판 부품은 총 3∼5번의 프레스 공정이 필요하고, 각 공정에는 서로 다른 금형이 사용된다.


다만 금형은 차량 디자인이나 생산 현장의 요구조건에 따라 맞춤형으로 제작돼 복잡한 설계 과정이 필요했고, 그 결과 금형 설계자가 여러 요구사항을 분석해 부품별 금형을 개별 단위로 설계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현대차·기아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금형 설계를 위한 기술 문서와 설계 조건 등의 데이터를 표준화했고, 산발적으로 진행되던 금형 설계 프로세스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했다.


금형 설계자가 프레스 금형 설계 자동차 시스템이 안내하는 프로세스에 따라 단계별로 필요 수치만 입력하면 시스템은 최적의 프레스 금형의 설계 도면을 자동으로 생성한다.


이 시스템을 활용하면 설계 시간은 75% 이상 단축할 수 있고, 설계 오류 발생을 차단해 품질 향상을 꾀할 수 있다.


아울러 부품과 제조사, 생산방식, 생산공장 등에 따른 옵션 설정도 제공해 변화하는 생산 환경에도 적기에 대응할 수 있는 사용성도 확보했다.


현대차·기아는 2020년부터 이 시스템을 일부 적용했고, 최근에는 모든 프레스 공정의 금형 설계에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다. 향후 출시되는 신차는 모두 프레스 금형 자동설계 시스템이 적용된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프레스 금형 자동설계 시스템은 수십 년간 쌓아온 노하우의 데이터화를 통해 구현한 독보적인 시스템"이라고 말했다.


현대차·기아, 세계 최초 프레스 금형 설계 자동화 시스템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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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vid@yna.co.kr

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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