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에어프로덕츠·INEOS 등 5개社 참여

1년 동안 장거리 운송에 관한 데이터 확보


사진 : Daimler Truck


독일 다임러트럭(Daimler Truck)이 수소연료전지(FCEV) ‘GenH2’ 트럭을 아마존과 에어프로덕츠, INEOS, 홀심, 비트만&윈츠 등 5개사가 참여한 고객 실증 테스트를 실시한다고 지난 25일(현지시각) 밝혔다.


총 5대의 GenH2 수소트럭이 투입되는 이번 실증 테스트에는 독일 내 특정 노선에서 건축자재와 해상 컨테이너, 실린더 가스 운송과 같은 다양한 장거리 애플리케이션에 배치된다.


GenH2 트럭은 메르세데스-벤츠의 악트로스(Actros) 장거리 트럭의 특성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총 중량(GCW)이 40톤인 약 25톤의 적재량을 제공하고 다임러트럭과 볼보그룹의 합작법인인 셀센트릭(Cellcentric)의 수소탱크와 연료전지시스템이 탑재됐다.


300kW를 공급하고 배터리는 일시적으로 400kW를 추가 공급이 가능한데, 이는 에너지 수요를 충족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주로 연료전지에 대한 상황적 전력지원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예를 들어 가속 시 취대 부하 또는 완전 적재상태로 오르막길을 주행할 경우 비교적 가벼운 배터리는 더 높은 탑재량을 허용해 제동에너지와 과잉연료전지 에너지로 재충전하게 된다.


사진 : Daimler Truck

 

GenH2 트럭은 2×1,577Nm 또는 2×2,071Nm의 토크를 발휘하며, 두 개의 스테인리스 스틸 액체수소탱크는 각각 44kg씩 총 88kg의 저장 용량을 가지고 있어 장거리 주행에 적합하다.


GenH2 트럭의 주행 가능거리는 1,000km 이상으로 알려졌는데, 이는 지난해 9월 공공도로 승인 프로토타입에 완충 후 1,047km를 주행한 결과치가 반영된 것이다.


첫 고객 대상 테스트 기간 동안 차량은 제조업체의 직접적인 감독과 책임 하에 유지되며, 트럭은 뵈르트 암 라인에 있는 지정된 수소충전소에서 연료를 공급받게 되며, 조만간 뒤스부르크 지역에서도 공급될 예정이다.


마틴 다음(Martin Daum) 다임러트럭 이사회 회장은 “운송의 탈탄소화에 관해서는 배터리 전기 및 수소 기반구동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녹색 에너지가 충분하고 포괄적으로 이용 가능할 때 성공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 두 가지 기술 모두 필요하다”면서 “수소 구동과 관련해 우리는 현재 시리즈 준비를 위한 또 다른 중요한 단계를 밟고 있다. 고객과 함께 실제 일상 운송작업에서 GenH2 수소트럭의 시험을 시작하게 됐다. 고성능 탄소중립 차량만으로는 지속가능한 운송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없는 만큼 정책 입안자와 에너지기업 등 유럽 전역에서 훨씬 더 많은 추진력이 공급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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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재호 기자 cjh@cvinfo.com


출처-상용차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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