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00만~8,000만원 세단, 가격 대비 성능 및 가치 높은 편

 

 제네시스가 3세대 G80을 출시했다. G80은 브랜드 정체성을 강조하는 디자인, 고급 세단의 상품성, 첨단 편의·안전품

목을 앞세워 수입차 시장의 중추적 역할을 맡고 있는 프리미엄 중형 세단을 직접 겨냥한다. G80과 가격대가 겹치는 수

입 세단을 비교해봤다.

 

 ▲크기
 G80의 차체는 길이 4,995㎜, 너비 1,925㎜, 높이 1,465㎜, 휠베이스 3,010㎜다. 국산 경쟁차는 G80과 많은 품목이 겹

치는 기아차 K9(5.0ℓ 제외)이 꼽힌다. K9은 길이 5,120㎜, 너비 1,915㎜, 높이 1,490㎜, 휠베이스 3,105㎜로 G80보다

너비를 제외하고 모두 크다. 현대기아차의 G80-K9-G90의 제품 위치 설정이 주 요인이다.

 

 직접 맞붙는 독일 3사 세단과 비교하면 G80의 차체가 압도적이다. 먼저 아우디 A6의 크기는 길이 4,950㎜, 너비

1,885㎜, 높이 1,460㎜, 휠베이스 2,924㎜다. BMW 5시리즈는 길이 4,935㎜, 너비 1,868㎜, 높이 1,455㎜, 휠베이스

2,975㎜다.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는 길이 4,925㎜, 너비 1,850㎜, 높이 1,460㎜, 휠베이스 2,940㎜다.

 

 거주성이 높은 앞바퀴굴림 구동계의 수입차와도 견줄 수 있다. 물론 G80의 몸집이 가장 크다. 볼보자동차 S90은 길이

4,965㎜, 너비 1,880㎜, 높이 1,445㎜, 휠베이스 2,941㎜다. 렉서스 ES300h는 길이 4,975㎜, 너비 1,865㎜, 높이 1,445

㎜, 휠베이스 2,870㎜다.

 

 동급의 수입 세단과 비교해보면 전체적으로 G80이 길고 넓은 편이다.

 

 

 ▲성능
 G80의 동력성능은 2.2ℓ 디젤 210마력, 45.0㎏·m, 2.5ℓ 터보 최고 304마력, 최대 43.0㎏·m, 3.5ℓ 터보 380마력, 54.0㎏·

m다. K9은 3.8ℓ 엔진이 최고 315마력, 최대 40.5㎏·m, 3.3ℓ 트윈터보가 370마력, 52.0㎏·m다. 가솔린 동력 성능은 G80

이 K9을 살짝 앞선다.

 

 독일 브랜드는 G80보다 작은 배기량의 2.0ℓ 터보 엔진이 주력이다. 그 이상의 엔진을 탑재한 벤츠 E450 등은 1억원을

호가해 G80 가격 범위에서 크게 벗어난다. 비슷한 가격대의 엔진을 두고 보면 G80의 수치가 높은 편이다. 때문에 배기

량이 큰 터보 엔진을 탑재한 G80의 성능이 우위에 있을 수 밖에 없다. 그나마 PHEV인 E300e는 전기모터의 힘을 빌려

G80 2.5ℓ를 28마력 앞선다.

 

 아우디 A6 2.0ℓ 가솔린 터보의 성능은 242마력, 37.7㎏·m다. 5시리즈는 520d(디젤) 190마력, 40.8㎏·m, 520i(가솔린

터보) 184마력, 29.6㎏·m, 530e(플러그인하이브리드) 252마력, 42.9㎏·m, 530i(가솔린 터보) 252마력, 35.7㎏·m다. E

클래스는 E220d(디젤) 194마력, 40.8㎏·m, E250(가솔린 터보) 211마력, 35.7㎏·m, E300(가솔린 터보) 245마력, 37.7

㎏·m, E300e(플러그인하이브리드) 332마력, 44.9㎏·m, E350(가솔린 터보) 255마력, 37.7㎏·m의 선택지를 제공한다.

S90(가솔린 터보)은 252마력, 35.7㎏·m다. ES300h의 2.5ℓ 가솔린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218마력, 22.5㎏·m를 낼 수 있

다.

 

 

 ▲편의·안전품목
 G80은 편의·안전성을 중요시하는 국내 소비자 취향에 맞춰 최다 수준의 품목을 갖췄다. 대부분 고급 세단이 갖추고

있는 편의품목 외에도 14.5인치 터치스크린, 내비게이션 자동 업데이트, 원격스마트주차보조, 증강현실 내비게이션,

차내 결제 시스템, 홈 커넥트, 발레 모드, 2열 듀얼 모니터, 고속도로 주행보조 II, 운전 스타일 연동 스마트 크루즈 컨트

롤,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다중충돌방지자동제동 프리액티브 세이프티 시트, 운전자 주의 경고, 안전

하차 보조, 후석 탑승자 알림 등을 더 갖췄다.

 

 

 ▲가격
 G80의 시작가격(2.5ℓ 터보 및 개별소비세 인하 기준)은 5,247만원이다. 여기에 AWD(280만원), 부분자율주행을 포함

한 모든 편의·안전품목을 더하면 7,677만원이다. 2.2ℓ 디젤은 7,927만원, 3.5ℓ 가솔린 터보는 8,337만원까지 올라간다.

경쟁 차종인 K9은 5,377만~8,107만원 선이다.

 

 수입 경쟁차는 6,200만~8,900만원대에 형성됐다. G80의 시작 가격은 경쟁차보다 낮지만 각종 옵션을 넣은 최고가는

높다. A6(45 TFSI) 콰트로는 6,800만~7,200만원이다. 5시리즈(x드라이브 포함)는 520d 6,730만~7,480만원, 520i

6,260만원, 530e 7,630만~7,660만원, 530i 7,090만~8,020만원이다. E클래스(4매틱 포함, E450 및 AMG 제외)는

E220d 7,000만~7,530만원, E250 6,440만원, E300 7,800만~8,390만원, E300e 8,550만원, E350 8,950만원이다. 이 외

에 S90은 5,930만~6,590만원, ES300h는 5,716만~6,627만원이다.

 

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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