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정체성과 상품성의 조화
 -경쟁제품보다 높은 공간활용도·가격경쟁력 갖춰

 

 볼보자동차코리아가 신형 S60을 선보였다. 일반적인 세대교체 주기보다 긴 8년 만에 등장한 신차다. 그동안 볼보차는 드라이브-E 파워트레인과 SPA 플랫폼, 세련된 디자인으로 상품성을 갈고 닦았다. 늦게 출시된 만큼 높은 완성도를 기대할 수 있다는 의미다. 실제 볼보차는 S60에 상당한 자신감을 갖고 있는 분위기다.

 

 

 ▲스타일&상품성


 요즘 볼보차 디자인은 "물이 올랐다"는 말이 절로 나올 정도로 잘 생겼다. 특히 비율에 대한 정의를 잘 파악한 느낌이다. 외관은 앞서 새 디자인을 입은 플래그십 세단 'S90'과 크게 다르지 않은 모습이다. 그러나 세세한 부분에서 차이를 볼 수 있다. 차체가 더 작은 만큼 더 응축되고 역동적인 이미지가 강하다.

 

 전면부는 볼보차 특유의 점잖으면서도 시크한 표정으로 이뤄졌다. 헤드램프는 '토르의 망치'라 불리는 T자형 LED 주간주행등을 헤드램프보다 더 돌출시킨 점이 특징이다. 그릴 내부 패턴은 살짝 접어 날카로운 인상을 만드는 데 한 몫 한다. 범퍼 흡기구와 안개등을 둘러싼 선을 뾰족하게 처리한 점도 마찬가지다.

 


 

 측면은 전형적인 3박스 스타일이다. 트렌드인 쿠페형 대신 뒷좌석 실내 거주성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힘이 느껴지는 캐릭터라인으로 역동성과 균형미를 강조했다. 전륜구동을 채택했지만 후륜구동의 비례를 적용한 점도 돋보인다. 비례만 보면 마세라티 기블리가 떠오르기도 한다. 이미 S90을 비롯한 여러 신차를 통해 선보인 일종의 속임수지만 이 디자인이 나쁘다고 할 사람은 없다. 충분히 매력적이다. 도어 아랫부분의 굴곡은 여느 세단보다 두드러진다. S60 디자인을 총괄한 볼보차 미국 디자인센터장 T.존 메이어는 이 디자인을 위해 도어 경첩을 아래로 끌어내렸다고 강조했다.

 

 후면부는 다른 곳에 비해 각이 더 잡혀있다. 이 차를 바라보는 마지막 순간까지 긴장감을 놓치지 않겠다는 디자이너의 의지가 엿보인다. 좌우로 잇는 선을 활용해 넓은 차폭을 강조하기도 했다. 'E'를 형상화한 테일램프는 방향지시등과 제동등을 일반 전구를 쓰지만 역시 크게 거슬리진 않는다.

 

 

 실내는 화려함보다 편안함에 중점을 뒀다. 레이아웃, 소재, 색상 모두가 튀는 것 없이 조화롭다. 나무와 알루미늄 효과로 장식한 대시보드는 북유럽 특유의 포근함이 인상적이다. 그러나 일부 부품의 거친 마감에서 미국산의 흔적이 보이기도 한다.

 

 센터페시아에 위치한 통합형 디스플레이는 차의 전반적인 기능을 담았다. 오디오, 비디오, 내비게이션은 물론, 공조 시스템까지 모두 표시한다. 양 옆의 세로형 송풍구는 자연스럽게 설치했다. 앞좌석은 통풍과 마사지 기능을 지원한다. 등받이 내부의 마사지용 에어 포켓은 크기가 작게 느껴지지만 제법 시원하고 여러 모드를 제공한다.

 

 공간은 차급 이상의 감각을 보여준다. 생각해보면 S60의 라이벌은 벤츠 C클래스, BMW 3시리즈 등의 후륜구동 세단이다. S60은 엔진룸 공간에 동력계, 구동계 등을 집약한 전륜구동을 채택해 공간 확보에 이점을 가질 수밖에 없다. 그러나 전동화까지 염두한 플랫폼 특성상 센터 터널은 후륜구동차 수준으로 솟아올랐다. 때문에 3명이 탈 수 있는 뒷좌석은 2명이 편하게 탈 수 있다. 적재공간은 442ℓ로 경쟁제품보다 40ℓ 정도 작은 편이다.

 


 

 ▲성능


 S60은 볼보차가 디젤 엔진을 탑재하지 않기로 한 첫 제품이다. 그래서 2.0ℓ 가솔린 터보만 수입·판매된다. 이 엔진은 최고 254마력, 최대 35.7㎏·m를 발휘한다. 가속은 강력하지 않지만 여유있게 이뤄진다. 무리를 하지 않더라도 가속 페달의 감각이 가볍다. 힘이 넉넉해 에코, 컴포트, 다이내믹, 개인의 주행모드 차이가 뚜렷하다. 0→100㎞/h 가속시간은 6.5초다. 8단 자동변속기의 감각도 매끄럽다. 패들시프트가 없다는 점이 아쉽지만 편안한 달리기엔 큰 지장을 주지 않는다. 연료 효율은 ℓ당 복합 10.8㎞(도심 9.2㎞/ℓ, 고속 13.8㎞/ℓ)를 확보했다.

 

 인상적인 부분은 엔진음이다. 엔진음은 4기통 이상의 중저음을 뽑아낸다. 별도의 조율이 이뤄진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 회사 관계자는 엔진이 아닌 오디오에 심혈을 기울였다고 답했다. S60은 바워스&윌킨스 오디오를 쓰는 가장 하위 차종이다.

 

 

 하체는 딱딱하면서도 노면 충격을 담백하게 거른다. 역동성과 편안함이 공존하는 승차감이다. 앞바퀴만 굴리지만 저중심 설계의 SPA 플랫폼과 섀시의 조화로 주행안정성도 확보했다. 폭우 속 시승이라 고속 주행까진 살피지 못했지만 제한속도 내에선 도로에 밀착하며 미끄러지 듯 달리는 느낌이 짙다. 뒷바퀴에 적용한 리프 스프링 서스펜션에 대한 거부감도 적다. 형식을 넘어선 조율이 이뤄진 덕분이다.

 

 프리미엄 제품을 지향하는 만큼 소음·진동에 대한 대책도 준비했다. 거친 엔진 소리, 바람 소리는 물론, 철판을 두드리는 빗소리조차도 어느 정도 사그라졌다. 소음의 여백은 바워스&윌킨스 오디오가 채운다. 운전자보조시스템을 비롯한 여러 안전품목은 "안전은 옵션이 아니다"라는 볼보차의 철학답게 트림에 상관없이 꼼꼼히 챙겼다.

 

 

 

 ▲총평


 S60은 새 브랜드 정체성과 새 플랫폼 기반의 상품성이 맞물려 허점을 찾기가 어려웠다. 수입사도 이 점에 착안, 나(소비자)의 행복과 심리적 만족도를 우선시하는 소비자 경향, 이른바 '나심비'를 S60의 마케팅 키워드로 정했다. 시장 반응도 긍정적이다. 볼보차코리아가 설정한 올해 판매 목표 1만대의 20% 이상을 이미 S60이 예고해서다. 여기에 연간 15만대를 생산할 수 있는 미국 공장의 물량 공세와 스웨덴 본사의 배정 지원까지 더해지면 수입사의 목표 달성은 이미 정해진 듯하다.

 

 가격은 S60 모멘텀 4,760만원, 인스크립션 5,360만원.

 

 

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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