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면 충돌 시 운전석과 조수석 사이에서 작동, 탑승객간 충돌 방지 효과

 

현대·기아자동차가 센터 사이드 에어백을 개발, 향후 신차에 적용한다고 18일 밝혔다.

 

 센터 사이드 에어백은 사고 시 운전석과 조수석 사이에 펼쳐져 승객 사이의 신체 충돌로 인한 부상을 막는다. 운전자 혼자 탑승한 경우에도 보조석 쪽의 측면 충격이나 유리 조각 등 충돌 파편으로부터 운전자를 보호한다.

 

 새 에어백은 운전석 오른쪽 내부에 장착하며 충격이 감지되면 0.03초 만에 부풀어 오른다. 에어백이 힘없이 펄럭거리지 않고 탑승자의 하중을 지지할 수 있도록 '테더(Tether)'라는 끈 모양의 부품을 추가했다. 현대·기아차는 테더와 에어백의 형태를 간결화하는 기술을 확보해 1㎏이 넘는 타사 제품 대비 약 50%의 중량 절감을 이뤄냈다. 시트 배열을 자유롭게 바꿀 수 있는 미래 자율주행차에도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는 게 회사 설명이다.

 


 

 유럽자동차제조사협회(ACEA) 통계에 따르면 차 측면 충돌 사고 시 탑승자끼리의 충돌이나 내장재 또는 파편 충격으로 인한 2차 피해 비율은 약 45%에 이른다. 특히 탑승자의 머리끼리 충돌할 경우 심각한 손상을 입는다. 현대·기아차의 센터 사이드 에어백은 자체 실험 결과 승객간 충돌 사고로 인한 머리 상해를 약 80% 감소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유럽 신차 안전성 평가 프로그램인 유로엔캡은 2020년부터 측면 충돌 안전성을 새 평가 항목으로 추가할 예정이다. 한국의 KNCAP도 2022년 같은 평가 항목을 더할 전망이다. 현대·기아차는 새 에어백을 통해 새 평가에서 높은 안전등급을 획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본 기사의 저작권은 오토타임즈에 있으며,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