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탄소 협력금 제도에 대한 소비자들의 이해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내년부터 도입할 것이라는 환경부의 입장과 달리 시기상조라는 응답이 많았던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보조금이 지급되면 저탄소차로 바꿀 의향은 충분한 것으로 분석됐다.

 

 12일 마케팅인사이트가 향후 2년 이내에 새 차를 구입할 계획이 있는 소비자 616명을 대상으로 '저탄소 협력금 제도'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해당 제도에 대해 '들어 본 적이 있다'는 소비자는 3명중 1명(34%)에 그쳤으며, 그 중에서도 불과 3%(전체 중에는 1%)만이 '(제도를)잘 알고 있다'는 응답을 보였다. 이런 결과를 토대로 마케팅인사이트는 '저탄소 협력금 제도'에 대한 홍보가 여전히 미흡한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설문은 제도 '도입취지', '도입효과', '도입방안'에 관련된 12개 항목으로 구성됐다. '도입취지'와 관련해선 '작고 연비 좋은 친환경 차가 많이 팔리도록 적극 지원해야 한다(83%)'는 응답이 절대적으로 많았고, '저탄소 차를 지원해야 경소형차 보급이 늘어날 것(71%)'이라는 등의 긍정적인 답변이 적지 않았다.  
 
 그러나 보조 및 부담금에 대해선 점진적 확대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았다. 환경부가 열어 둔 최대 700만원의 보조금과 부담금액이 너무 크다는 응답이 절반을 넘었던 것. 하지만 설문에선 보조금액이 50만원에 달해도 응답자의 50%가 저탄소차로 바꿀 의향을 나타냈으며, 차액이 100만원일 경우에는 70%, 200만원이면 85%, 300만원이면 90%가 바꾸겠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이 같은 결과를 토대로 마케팅인사이트는 "2년 내 새차 구매 예정자는 저탄소 협력금 제도에 상당히 건실한 의식을 갖고 있다"며 "제도에 대한 지식은 거의 없지만 친환경적인 면은 뚜렷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제도 도입이 사회적 합의를 거쳐 시행돼야 한다는 요구도 있었다고 덧붙였다.  
 
 한편, 마케팅인사이트는 저탄소협력금 제도 논란의 문제는 소비자보다 정부와 자동차회사에 있는 것으로 지목했다. 보조금과 부담금으로 어떤 목표를 달성하겠다는 계획도 없고 시장에 어떤 영향이 있을 것이라는 구체적 예측도 없다는 것. 이에 따라 도입에 앞서 철저한 사전 연구가 뒷받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권용주 기자 soo4195@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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