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엔진 : 엔진 자체가 가솔린 보다 더 많은 진동과 압력을 견뎌야 하기에
엔진 블럭이 더 크고 무겁게 만들어짐
2. 직분사 시스템 : 커먼레일 다이렉트 인젝션 이라고 불리우는 일명 CRDi 덕분에
고압펌프 , 레일바 , 인젝터 등의 고가 장비가 추가됨
3. 터보 킷 : 최근 디젤엔진은 거의 100% 터보엔진이므로
터빈 , 인터쿨러 등이 추가됨
4. EGR , DPF : 디젤엔진의 흉물스러운 유해물질 및 배기가스를 줄여주는 후처리 장치.
특히 DPF 는 가격도 만만치 않은 고가의 부품.
5. 대용량 미션( 대용량 토크컨버터) : 디젤엔진은 회전수가 낮지만 높은 토크로 인해
동일 배기량 가솔린 NA 엔진 대비 2배에 달하는 토크로
대용량 토크컨버터를 써야함.
그밖에 디젤은 겨울에 히터가 쉽게 나오지 않으므로 PCT 보조 전기 히터를 장착해야함.
또 PCT 히터 가격이 추가되겠지요..;;
참고로 현대 서브 엔진 어셈블리 가격 몇개 비교...
TG 그랜져 2.7
V6 MPi 뮤 엔진 192 마력 짜리 서브 엔진 어셈블리 가격 275 만원
제네시스 3.3 구형
V6 MPi 람다 엔진 262 마력 짜리 서브 엔진 어셈블리 가격 397 만원
산타페 DM 2.0
4 기통 2.0 R 엔진 184 마력 서브 엔진 어셈블리 가격 423 만원
서브 엔진 어셈블리 이므로 터빈 , 인터쿨러 , 인젝터 , 고압펌프 , DPF 등은 제외한 가격입니다
전체적인 모든 엔진 관련 부품을 다 포함한다면 당연히 더 많은 차이가 날겁니다
V6 2.7 엔진 보다 비싸고
심지어 V6 3.3 람다 엔진 보다 더 비싼게
2.0 디젤 엔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