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정비한 것은 

라이트 멀티 펑션 스위치와 클럭 스프링입니다

고장 증상이 멀티 스위치로 좌회전을 넣고 회전을 하면 다시 원복 되는데 이때 딸깍거리는 소음이 납니다

그냥 써도 무방할거 같은데 그래도 계속 거슬려서 교체하기로 맘 먹고

어짜피 클럭 스프링까지 다 탈거해야하는 작업이라 

겸사겸사해서 과잉정비로 클러스프링도 교체를 해줬습니다 

제 차를 기준으로 하기는 했지만 현기차가 대부분 거의 동일한 방식이기에 정비에 필요하시면 참고하시면 될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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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의 휴즈함에서 에어백과 경고등 휴즈를 빼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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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넷을 열고 엔진룸에 있는 휴즈함에서 경음기를 찾아서 빼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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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메어백을 탈거해야하는데 평소 이런 모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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핸들의 양쪽 측면을 보면 이렇게 작은 구멍이 있는데

이 부분을 긴 일자 드라이버로 눌러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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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 이렇게 에어백이 살짝 들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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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때 에어백 틈사이로 헤라같을 걸로 살짝 걸쳐 놓고 

반대쪽 구멍도 눌러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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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 이렇게 에어백이 분리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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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백 뒷면을 보면 컨넥터 2개와 접지선 1개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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락스위치를 올려서 빼주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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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백 탈거 완료

가운데 볼트 윗부분에 있는 컨넥터를 빼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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쉬라우드 커버를 탈거해야 하니 먼저 아래에 있는 볼트를 하나 풀어 놔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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핸들 털거를 위해 토크 마킹을 해 놓습니다

핸들은 반드시 정렬된 상태에서 작업을 하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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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mm 복스알이 딱맞습니다

복스로 풀어 주는데 잘 안 풀릴겁니다

이럴 때는 핸들을 최대한 왼쪽으로 감아 주고 핸들을 잡고 복스로 풀어주면 조금 수월하게 풀립니다

볼트가 살작 풀리면 다시 핸들을 바르게 정렬해줘야합니다 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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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트는 다 풀지 말고 살짝 걸쳐 놓는게 좋습니다

핸들을 뺄 때 잘 안 빠집니다

좌우위래를 계속 쳐가면서 흔들어 주면 어느 순간 빠지는데 이 때 갑자기 훅 빠지는걸 방지하기 위해 볼트를 걸어두는 겁니다

좌우위아래 여러번 계속 쳐줘야해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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핸들도 탈거 완료

클럭 스프링이 보이네요

봉트 두 개를 풀어 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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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버를 살짝 벌려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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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럭스프링이 완전히 드러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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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우 위에 각각 고정 걸쇠가 있으니 빼주면 쉽게 탈거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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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컨넥터 두 개를 빼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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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란색 컨넥터의 락은 푸쉬 타입이 아니고 가운데 락스위치를 뒤로 밀어서 빼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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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럽 스프링도 탈거 완료

멀티펑션 스위치 탈거를위해 위 아래 두 곳의 볼트를 풀어 줍니다

여기 볼트가 생각보다 약합니다 

잘못하면 마모가 될 수 있으니 형태가 잘 맞는 드라이버로 정확히 넣어서 돌려주셔야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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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 스위치 뒤에 있는 컨넥터도 빼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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핸들쪽 부품들이 완전히 탈거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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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거된 멀티 스위치의 모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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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이퍼 작동 쪽 스위치를 탈거하는데 

걸쇠가 걸리는 부분을 지렛대 원리고 제껴주면 쉽게 빠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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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트 멀티 스위치와 고정 부위는 일체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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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라이트 스위치에 와이퍼 스위치를 연결하고 장착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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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럽 스프링도 새걸로 바꿔줍니다

그리고 나머지는 분해의 역순으로 조립하면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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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줄 알았는데

공구통이랑 주변 정리 다하고 보니 어라 이건 뭐지??

생각해 보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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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아~~~ 여기에 들어가는 볼트인데 깜빡 빼먹었다는 ㅜㅜ

하시 뜯어서 조립했다 합니다 ㄷ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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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동 여부 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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