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은 참 어려운 자동차 시장임.. 자동차 붐도 미국에서 일어났고, 그래서 세계 최대 자동차 기업도 미국이 상당 세월 해먹었었고, 그런 와중에 노동자 인권운동에 힘이 실려서 UAW 파워 막강하지, 노동 임금도 비싸게 책정되지 복지로 나가야 되는 돈도 엄청나지.. 저렴하게 자동차를 생산할 수는 없는데 자동차가 너무나도 필수품이고 가격 오르면 개거품 무니까 어떻게든 싸게는 만들어야 하지.. 저는 지금 멕시코로 생산 시설이 그렇게 많이 빠진 것도 놀라워요 솔직히..
아무튼 미국 자국 내에서 풀로 생산하면 코스트가 답이 없는 나라입니다 미국은. 유럽이 차값이 괜히 비싸나. 진짜 유럽 차값처럼 됩니다. 미국 자국 내에서 자동차를 생산하려면 방금 얘기한대로 차값이 그대로 반영 되던지, 아님 로비가 없어지던지, 뭔가 사회 대대적인 구조 개편이 있어야 가능함.. 지금 멕시코 생산이 괜히 일어난 일이 아님.. 거기에 맞게 한동안 벤더사며 뭐며 주변이 적응하며 변해버렸고..
트럼프 마음도 이해는 가능함. 수입차 메이커들은 둘째 치고 자국 메이커라는 새끼들이 제일 앞장서서 멕시코 생산하고 앉았으니 정치에 도움이 안되는 상황. 머스크가 공개적으로 보수 지지한다고 해서 욕할 일이 아니라 이래뵈도 미국 메이커 답게 미국에서 생산을 가장 많이 하는 메이커고, 그 바로 다음으로 국산화율 높은 메이커가 혼다라는게 말이 되는지.. 나 같아도 화가 많이 날듯. 단지 현실적인 해결책이 없어서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