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은 2017년식 올뉴K7이고
주행거리는 114000 정도 됩니다.
시동 걸면 엔진경고등(황색)이 어느 날은 들어오고 어느 날은 안들어오고 하다가 점점 점등 빈도가 늘어나길래 센터 방문(그 전에도 몇번 방문 했고 엔진오일 교체 등 소소한 조치 취함), 정밀 스캔을 떠보니 오류코드 p001000 으로 뜸. 정비소에서 흡기측 E-cvvt 회로 이상으로 수리작업 진행(1/18)했습니다.
이후 1/19일 정상 주행(150km 가량)했습니다.
다음날인 1/20 시동걸고 주차장 오르막길 나가는 중 엔진에 큰 소리가 나더니 rpm이 1000 이하로 급속 하락, 엑셀 밟아도 속도가 0에 머무르고, 배기구에서 짙은색 매연이 많이 나옴. 바로 뒤에 차가 있어 부랴부랴 주차장을 빠져 나왔으나 300m도 주행하지 못하고 운행종료. 시동 껐다가 다시 켜니 매우 큰 굉음이 나며 차체가 부들부들 떨려서 바로 시동 껐습니다.
보험사에 전화해 렉카 불러 근처 오토큐 입고. 나중에 보니 해당 오토큐가 3급이라 약 15km 거리에 있는 1급으로 차를 옮기라고 한 상황입니다.
자택과 3급 오토큐는 약 150km 거리, 1급 오토큐도 약 130km 거리에 있어 자체 운행 또는 렉카로 자택 근처 공업사(흡기측 회로이상으로 수리작업 진행한 곳)로 이전이 불가능해 보입니다(자체 운행 시 안전문제, 렉카 이동 시 비용문제로).
궁금한 점입니다.
1. 올뉴 K7 엔진도 이런 결함이 잦은지요?
2. 그랜저 HG와 증상이 비슷한데, 리콜 대상인 그랜저 HG 모델과 같은 gdi 엔진이 장착됐는지요?
3. 엔진 교체가 필요하다고 할 경우, 비용은 어느 정도이며, 교체하는 것이 맞는지요?
4. 1/18에 공업사에서 수리를 했는데, 바로 하루만에 엔진 전체가 고장나는 것에 대해 책임을 물을 수 있을지요?(이전에 엔진경고등이 점등됐을 때도 정상 운행은 가능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