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연한 체급차이 가 아닌
소나타 차량에 휠베이스 늘리고 방음제 추가해서 nvh개선 하고
내장재 고급스럽게 넣어주고 엔진라인업 다르게 해서 판매하는
고급형 소나타 또는 소나타 롱휠베이스 모델 이라고 생각해주시면 이해가 쉬울것 같습니다.
제 논리에 폭스바겐 mqb 플랫폼 을 잣대로 들이밀며 소형 부터 준대형 까지 만드는
mqb플랫폼 으로 만든차는 모두 같은 급이냐고 물어보신다면 단호하게 아니오 라고 대답할수 있습니다.
모듈화 플랫폼 으로 체급자체 가 다른 차량들을 만들어 내는 것과 다르게
소나타 와 그랜저 의 차이는 약 4.5cm 차이의 휠베이스 즉 축거 와
약11.5cm의 전장길이 차이만 있을뿐 (전폭은 2cm 차이지만 이건 같은급 차량들 도 범퍼형상 에 의해 달라질수 있는 부분이라
생략하겠습니다.)
구조적 으로 큰 차이는 없으며 충돌안정성 또한 거의 동일 합니다.
다만 엔진라인업 별로 공차중량이 크게는 200kg 까지 차이날수 는 있으나
이는 엔진.미션 무게차이 에서 오는 차이이지 그랜저 가 더 윗급 차량이라
추가 보강재 가 들어 갔다거나 서스펜션 구조가 더 복잡하다거나 해서 나오는 무게증가 는 절대 아닙니다.
고로 그랜저 가 더 고급스럽다 (소나타 대비 nvh 개선 과 내장재 의 고급화 로 인한 고급스러움 은 맞습니다.)
다만 그랜저 라 소나타랑 급이다르고 승차감 이 넘사벽이다?? 이건 단호히 아니라고 말씀드릴수 있겠네요
둘다 똑같은 플랫폼 에 전륜 맥퍼슨 . 후륜 멀티링크 정말 단순한 전형적인 전륜구동 중형차 서스펜션 방식이며
부드러움 을 주는건 쇼바의 댐퍼압 이나 스프링 의 셋팅일뿐 그 외에 차이점 은 없습니다.
사실 제가 설명드린 부분들이야 차에 어느정도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다 아시는 내용일테지만
2023년 현재도 .. 소나타 와 그랜저 의 관계 를 완전히 다른차 또는 가격이 비싸니
확실히 다른 무언가 들어갔겠지 ? 하지만 알수있는 정보가 없어서 그냥 급차이 라는 단어 하나로만
실체없는 다름을 찾고 계셧던 분들한테는 죄송한 글이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현재 이 동일 플랫폼 으로 제일 비싸게 살수있는 차가 그랜저 gn7 하이브리드 캘리그래피 풀옵 5749만원
제일 저렴하게 살수있는차가 소나타 디엣지 렌트카 2.0lpi 비즈니스1 트림 2546만원 으로
두배 이상이 차이가 나는 수준입니다.
제가 제일 하고 싶은 이야기 즉 팩트는 차량의 구입하는 소비의 방식과 생각은 자유지만.. 파생상품 또는 고급형 상품의 가격이
태생부터 고급상품 의 가격과 맞먹는다고 한들 둘의 근본차이는 확실히 있다는 겁니다..
그랜저 가격이 아무리 오르더라도.. 이차의 플랫폼 과 똑같은 하체로 판매되는 차량의 최저가 는 2546만원 이라는 겁니다.
이차량 의 고급형 상품의 최고가 인 5749만원 짜리 와 수입e세그먼트 차량이나 g80 의 엔트리 모델들 을 비교하는건
상당히 우스운 일입니다.
동일 플랫폼 기준으로 최저가 2546만원 에 스타트 하는 차량과
최저가 5500~6000만원 에 스타트 하는 차량의 차체설계.충돌안정성.주행성능.서스펜션구조
모든게 후자가 앞서기 때문입니다. 왜냐 자동차 는 패션브랜드 가 아닌 기계이기 때문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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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소비는 자유
2.하지만 근본은 고급이 아닌 고급형 차량 과 태생적 고급차량 의 비교는 한계가 있음
3.필자는 왜 이런 내용을 다 알면서 과거에 k5가 아닌 k7을 구입했냐? 6기통 을 사기 위해서 입니다.
4.캠리하브 랑 es300h 도 똑같은거 아님? 네 맞습니다 하지만 현대는 이런짓 안합니다.. 제네시스 는 전모델 독자플랫폼 이죠
5.그래도 쏘나타 랑 그랜저 뭔가 다른 하체구성이 있을거 아니야? 아니요 .. 없습니다..
6.그랜저 장점은 뭐야? 이름값 + 4천만원 초반에 샀을때 최고의 만족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