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번 써드린 미국 EPA 기준 자료를 급하게 올리면서 상당히 많은 오류가 발생 했더라고요. EPA 자료에서 대놓고 놓친 점들도 있지만 북미에 판매되지 않아 국내에서는 존재함을 잊고 잘못된 정보를 기재한 경우도 많았습니다. 사실 우리나라에서 판매되지 않은 차면 굳이 한글로 이곳에 글을 쓸 필요는 없죠 ㅎㅎ

 

그래서 오늘 다시 올려드릴 자료는 우리나라에 판매되지 않았던 수많은 차들은 제외하고, 우리나라에 판매되었으나 북미에 나가지 않은 차들은 더한 자료를 올려 드리겠습니다. 지난 번 처럼 1984년 부터 모든 자료를 쓰자니 옛날 수입차들은 우리나라에서의 판매 여부, 판매가 됐었다면 언제부터 언제까지 판매 되었는가 자료가 심하게 부족해서 얼추 중고차로라도 만나 볼 법한 가장 오래된 연식인 2010년 주변에서 끊어 메이커 별로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지난 번에 사진 많이 올려드렸으니 이번에는 생략하고 해당되는 차종을 리스트 형태로 빠르게 올리겠습니다. 표시된 연식은 모델이어 기준입니다.

 

 

1. 모든 휘발유 모델이 고급유 차량인 브랜드

벤츠, 스마트, BMW, 미니, 재규어, 랜드로버, 그 외 상식적으로 존나 빠르거나 비싼 차들

 

2. 아우디

 

고급유: 2009~2012 8P A3 2.0T

고급유: 2015~2015 8V A3 35TFSI 1.8T - 2016년 부터 일반유로 바뀌었는데 수입 중단

일반유: 2018~2020 8V A3 40TFSI 2.0T - 수입 재개된 후 2.0T만 출시

고급유: 2015~2016 8V S3 2.0T - 2016년에 수입 중단

일반유: 2022~현재 8Y A3 40TFSI 2.0T

 

고급유: 2007~2014 8J TT 2.0T

고급유: 2007~2014 8J TTS 2.0T

일반유: 2016~2016 8S TT 45TFSI 2.0T - 2016년에 수입 중단

고급유: 2016~2016 8S TTS 2.0T - 2016년에 수입 중단

 

* A1, Q2, Q3에는 가솔린 모델이 수입된 적 없음

* A4 부터 그 위로는(세로배치 엔진) 모두 고급유

 

 

3. 폭스바겐

 

고급유: 2007~2010 이오스 2.0TSI 2.0T

 

불확실: 2011~2013 Mk6 골프 1.4TSI 1.4T+S - 350대 미만으로 판매하여 인증 규제를 우회. 북미 판매 X

고급유: 2011~2013 Mk6 골프 GTI 2.0T

불확실: 2014~2016 Mk7 골프 1.4 TSI 1.4T+S - 아마도 6세대 1.4TSI와 동일한 형태의 판매인듯. 북미 판매 X

고급유: 2014~2015 Mk7 골프 GTI 2.0T - 2016년 부터 일반유로 바뀌었는데 수입 중단

고급유: 2015~2016 Mk7 골프 R 2.0T - 2016년에 수입 중단

일반유: 2022~현재 Mk8 골프 GTI 2.0T

 

고급유: 2013~2014 시로코 R 2.0T


일반유: 2020~2021 A7 제타 1.4TSI 1.4T

일반유: 2023~현재 A7 제타 1.5TSI 1.5T

* A6 제타에는 휘발유 모델이 수입된 적 없음

 

고급유: 2006~2010 B6 파사트 2.0

고급유: 2006~2010 B6 파사트 2.0T

일반유: 2012~2013 NMS 파사트 2.5

일반유: 2014~2017 NMS 파사트 1.8T

일반유: 2018~2019 NMS 파사트 2.0T

 

고급유: 2009~2016 CC 2.0T - 2016년에 수입 중단

고급유: 2009~2012 CC 3.6

 

고급유: 2009~2011 Mk1 티구안 2.0T

일반유: 2022~현재 Mk2 티구안 올스페이스 2.0T

 

* 폴로, A6 제타, 아테온, 티록, 투아렉은 휘발유 모델이 수입된 적 없음

* 투아렉은 1세대에 휘발유 모델이 있었으나 모두 고급유, 페이톤 휘발유 모델도 모두 고급유

 

 

4. 볼보 (2009MY 부터 전 라인업 일괄 일반유 엔진으로 전환, 현재는 다시 고급유로 전환, 소수 예외 있음)

 

고급유: 2007~2008 C30 2.4 / 일반유: 2009~2012 C30 2.4

일반유: 2010~2012 C30 T5 2.5T

 

고급유: 2007~2008 Mk2 C70 T5 2.5T / 일반유: 2009~2013 Mk2 C70 T5 2.5T

 

고급유: 2004~2008 Mk2 S40 & V50 2.4 / 일반유: 2009~2012 Mk2 S40 & V50 2.4

고급유: 2004~2008 V50 T5 2.5T / 일반유 2009~2012 V50 T5 2.5T

 

불확실: 2013~2020 MK2 V40 T5 2.0T - 동일한 엔진이 들어간 다른 모델들이 모두 일반유 차량. V40 북미 판매 X

 

일반유: 2019~2022 XC40 T4(B4) 2.0T / 고급유: 2023~현재 XC40 T4(B4) 2.0T

 

일반유: 2011~2014 Mk2 S60 2.5T - 5기통

일반유: 2014~2018 Mk2 S60 & Mk1 V60 T5 - 4기통

고급유: 2015~2018 Mk2 S60 T6 2.0T+S - 4기통

일반유: 2017~2017 Mk2 S60 & Mk1 V60 Polestar 3.0T - 367마력 / S60 30대, V60 30대씩 한정판매

* Mk1 S60은 2009MY 마지막 한 해만 모든 휘발유 모델(2.5T, T5)이 일반유 차량

* (현재 판매중) Mk3 S60 & Mk2 V60 부터는 모든 휘발유 모델이 고급유

 

일반유: Mk1 XC60 T6 3.0T

* (현재 판매중) Mk2 XC60 부터는 모든 휘발유 모델이 고급유

 

고급유: 2007~2008 Mk2 S80 3.2 / 일반유: 2009~2010 Mk2 S80 3.2

고급유: 2007~2008 Mk2 S80 4.4 / 일반유: 2009~2010 Mk2 S80 4.4 - 8기통 자연흡기

불확실: 2011~2016 Mk2 S80 T4 2.0T - 동일한 엔진이 들어간 다른 모델들이 모두 일반유 차량. 북미 판매 X

일반유: 2014~2016 Mk2 S80 T5 2.0T - 4기통

일반유: 2010~2016 Mk2 S80 T6 3.0T

* XC70는 휘발유 모델이 수입된 적 없음

* (현재 판매중) S90 부터는 모든 휘발유 모델이 고급유 차량

 

고급유: 2007~2009 Mk1 XC90 3.2 / 일반유: 2010~2014 Mk1 XC90 3.2

고급유 2005~2008 Mk1 XC90 4.4 / 일반유 2010~2011 Mk1 XC90 4.4

* (현재 판매중) Mk2 XC90 부터는 모든 휘발유 모델이 고급유 차량

 

 

5. 렉서스

 

일반유: 2011~2021 CT200h 1.8 Hybrid

 

일반유: 2019~현재 UX250h 2.0 Hybrid

 

고급유: 2015~2021 AZ10 NX200t(NX300) 2.0T

일반유: 2015~2021 AZ10 NX300h 2.5 Hybrid

고급유: 2022~현재 AZ20 NX350h 2.5 Hybrid

고급유: 2022~현재 AZ20 NX450h+ 2.5 PHEV

 

고급유: 2007~2010 XV40 ES350 3.5 / 일반유: 2011~2012 XV40 ES350 3.5

일반유: 2013~2018 XV60 ES300h 2.5 Hybrid

일반유: 2013~2018 XV60 ES350 3.5

일반유: 2019~현재 XZ10 ES300h 2.5 Hybrid - 이 때 부터 하이브리드만 출시

 

일반유: 2010~2015 AL10 RX350 3.5

일반유: 2010~2015 AL10 RX450h 3.5 Hybrid

일반유: 2016~2021 AL20 RX350 3.5 - 2022년 부터 하이브리드만 판매

일반유: 2016~2023 AL20 RX450h 3.5 Hybrid

고급유: 2023~현재 ALH10 RX350h 2.5 Hybrid

고급유: 2023~현재 ALH10 RX450h+ 2.5 PHEV

고급유: 2023~현재 ALH10 RX500h 2.4T Hybrid

 

* (현재 판매중) 나머지 후륜구동 모델은 모두 고급유 차량

 

 

6. 도요타 (2010년 국내 정식 진출)

 

일반유: 2018~2021 프리우스C 1.5 Hybrid

 

일반유: 2010~2015 XW30 프리우스 1.8 Hybrid

일반유: 2015~2016 XW30 프리우스 V 1.8 Hybrid

일반유: 2016~2022 XW50 프리우스 1.8 Hybrid

일반유: 2017~2022 XW50 프리우스 프라임 1.8 PHEV

 

일반유: 2011~2013 E150 코롤라 1.8

 

일반유: 2010~2011 XV40 캠리 2.5

일반유: 2010~2011 XV40 캠리 2.4 Hybrid

일반유: 2012~2017 XV50 캠리 2.5

일반유: 2012~2017 XV50 캠리 2.4 Hybrid

일반유: 2018~2023 XV70 캠리 2.5 - 2023년 이후부터 하이브리드만 판매

일반유: 2018~현재 XV70 캠리 2.5 Hybrid

 

일반유: 2014~2018 XX40 아발론 3.5

일반유: 2019~2022 XX50 아발론 3.5

일반유: 2023~현재 S235 크라운 크로스오버 2.5 Hybrid

일반유: 2023~현재 S235 크라운 크로스오버 2.4T Hybrid - 일반유로 349마력!

 

일반유: 2010~2012 XA30 RAV4 2.5

일반유: 2013~2018 XA40 RAV4 2.5

일반유: 2016~2018 XA40 RAV4 2.5 Hybrid

일반유: 2019~2021 XA50 RAV4 2.5 - 2022년 부터 하이브리드만 판매

일반유: 2019~현재 XA50 RAV4 2.5 Hybrid

 

일반유: 2013~2015 AV10 벤자 2.7

일반유: 2013~2015 AV10 벤자 3.5

 

일반유: 2023~현재 XU70 하이랜더 2.5 Hybrid

 

일반유: 2012~2012 XL30 시에나 2.7 - 4기통

일반유: 2012~2020 XL30 시에나 3.5

일반유: 2021~현재 XL40 시에나 2.5 Hybrid

 

고급유: 2012~2020 86 2.0

고급유: 2022~현재 GR86 2.4

 

고급유: 2020~현재 GR수프라 3.0T

 

 

7. 인피니티 (2020년 국내 철수)

 

불확실: 2017~2019 Q30 2.0T - 동일한 엔진이 들어간 벤츠 모델들이 모두 고급유 차량. Q30 전체 북미 판매 X

 

불확실: 2019~2019 QX30 2.0T - 동일한 엔진이 들어간 벤츠 모델들이 모두 고급유 차량. QX30 전체 북미 판매 X

 

일반유: 2014~2018 QX60 2.5SC Hybrid - 이걸 제외하면 인피니티는 2007년 부터 전 모델이 고급유

* 나머지 QX60은 모두 고급유

 

 

8. 닛산 (2009년 국내 정식 진출, 2020년 철수)

 

일반유: 2009~2012 L32 알티마 2.5

고급유: 2009~2009 L32 알티마 3.5 / 일반유: 2010~2012 L32 알티마 3.5

일반유: 2013~2018 L33 알티마 2.5

일반유: 2013~2018 L33 알티마 3.5

일반유: 2019~2020 L34 알티마 2.5

일반유: 2019~2020 L34 알티마 2.0T

 

고급유: 2016~2020 A36 맥시마 3.5

 

고급유: 2009~2020 370Z 3.7

 

고급유: 2009~2016 R35 GT-R 3.8T

 

일반유: 2011~2014 Z12 큐브 1.8

 

고급유: 2014~2017 F15 쥬크 1.6T


일반유: 2009~2012 S35 로그 2.5

일반유: 2019~2020 T32 엑스트레일 2.5

 

고급유: 2009~2010 Z51 무라노 3.5 / 일반유 2010~2014 Z51 무라노 3.5

일반유: 2016~2019 Z52 무라노 2.5SC Hybrid

 

일반유: 2014~2020 R52 패스파인더 3.5 - 2013년까지 일반유였으나 국내 수입되지 않음

 

 

9. 혼다

 

일반유: 2011~2012 Mk2 인사이트 1.5 Hybrid

일반유: 2012~2016 CR-Z 1.5 Hybrid

 

일반유: 2008~2010 Mk8 씨빅 1.8

불확실: 2007~2010 Mk8 씨빅 2.0 - 미국에는 씨빅 2.0이 없고 캐나다에는 아큐라 CSX로 판매됨. 일반유일 것 같음

일반유: 2007~2010 Mk8 씨빅 1.3 Hybrid

일반유: 2012~2016 Mk9 씨빅 1.8

일반유: 2012~2016 Mk9 씨빅 1.5 Hybrid

불확실: 2013~2015 Mk9 씨빅 유로(5DR) 1.8 - 동일한 엔진이 들어간 모델들이 모두 일반유 차량. 북미 판매 X

일반유: 2017~2020 Mk10 씨빅 2.0

일반유: 2019~2020 Mk10 씨빅 Sport 1.5T - AT와 MT는 고급유 모델이지만 국내 수입된 CVT만 일반유

 

일반유: 2008~2012 Mk8 어코드 2.4

일반유: 2008~2012 Mk8 어코드 3.5

일반유: 2013~2017 Mk9 어코드 2.4

일반유: 2013~2017 Mk9 어코드 3.5

일반유: 2017~2017 Mk9 어코드 2.0 Hybrid

일반유: 2013~2014 크로스투어 3.5

일반유: 2018~2022 Mk10 어코드 1.5T

일반유: 2018~2020 Mk10 어코드 2.0T - 2020년 이후부터 2.0T 국내 수입 중단

일반유: 2018~2022 Mk10 어코드 2.0 Hybrid

* 차세대(Mk11) 어코드 출시 준비중

 

고급유: 2009~2012 Mk5(FL) 레전드 3.7

고급유: 2016~2016 Mk6 레전드 3.5

 

일반유: 2016~2018 Mk1 HR-V 1.8

 

일반유: 2007~2011 Mk3 CR-V 2.4

일반유: 2012~2016 Mk4 CR-V 2.4

일반유: 2017~2021 Mk5 CR-V 2.0T - 2021년 이후부터 2.0T 국내 수입 중단

일반유: 2021~2022 Mk5 CR-V 2.5 Hybrid

일반유: 2023~현재 Mk6 CR-V 1.5T

 

일반유: 2016~2022 Mk3 파일럿 3.5

* 차세대(Mk4) 파일럿 출시 준비중

 

일반유: 2012~2016 Mk4 오딧세이 3.5

일반유: 2018~현재 Mk5 오딧세이 3.5

 

 

10. 미쓰비시 (2009년 국내 정식 진출, 2013년 철수)

 

일반유: 2009~2013 Mk9 랜서 2.0

고급유: 2009~2013 랜서 에볼루션 X 2.0T

 

일반유: 2009~2012 Mk4 이클립스 2.4

 

일반유: 2011~2013 RVR 2.0

 

일반유: 2009~2013 Mk2 아웃랜더 2.4

일반유: 2009~2009 Mk2 아웃랜더 3.0 / 고급유 2010~2013 Mk2 아웃랜더 3.0

 

 

11. 스바루 (2010년 국내 정식 진출, 2012년 철수)

 

일반유: 2010~2012 Mk5 레거시/아웃백 2.5

일반유: 2010~2012 Mk5 레거시/아웃백 3.6

 

일반유: 2010~2012 Mk3 포레스터 2.5

 


12. 링컨 (2006년 이후 고급유 차량 없음. 우리나라 밖에서도)

 

일반유: 2007~2012 Mk1 MKZ(제피어) 3.5

일반유: 2013~2020 Mk2 MKZ 2.0T

일반유: 2013~2020 Mk2 MKZ 2.0 Hybrid

 

일반유: 2009~2016 MKS 3.7

일반유: 2015~2016 MKS 3.5T - 370마력

 

일반유: 2017~2018 Mk10 컨티넨탈 2.7T - 340마력

일반유: 2017~2020 Mk10 컨티넨탈 3.0T - 406마력

 

일반유: 2015~2019 MKC 2.0T

일반유: 2020~현재 코세어 2.0T

 

일반유: 2007~2010 Mk1 MKX 3.5

일반유: 2011~2015 Mk1(FL) MKX 3.7

일반유: 2016~현재 Mk2 MKX(노틸러스) 2.7T - 340마력

 

일반유: 2020~현재 Mk2 에비에이터 3.0T - 405마력

일반유: 2020~현재 Mk2 에비에이터 3.0T PHEV - 500마력!!! 전 세계 일반유 차량 중 가장 높은 출력

 

일반유: 2018~현재 Mk4 네비게이터 3.5T - 457마력!!

 

 

13. 포드 (국내에서 고급유 차량 한 번도 판매한 적 없음)

 

일반유: 2012~2012 Mk3 포커스 2.0 - 2012년 이후 디젤만 판매

 

일반유: 2011~2012 Mk1 퓨전 2.5

일반유: 2012~2012 Mk1 퓨전 2.5 Hybrid

일반유: 2013~2015 Mk2 퓨전 2.0T - 2015년 이후 디젤(몬데오)만 판매

* Mk4 몬데오(퓨전 바로 전)는 휘발유 모델이 수입된 적 없음

 

일반유: 2010~2014 Mk6 토러스 3.5 - 2014년 이후 3.5 자연흡기 단종

일반유: 2011~2016 Mk6 토러스 SHO 3.5T - 370마력 / 2016년 이후 2.0T만 판매

일반유: 2013~2018 MK6 토러스 2.0T

 

일반유: 2005~2010 S197 머스탱 4.0(V6)

일반유: 2011~2014 S197(FL) 머스탱 3.7

일반유: 2015~2023 S550 머스탱 2.3T - 314마력

일반유: 2015~2023 S550 머스탱 5.0 - 8기통 466마력!!

* 차세대(S650) 머스탱 출시 준비중. 507마력 Dark Horse 트림 수입 여부가 관건.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일반유 차량.

 

일반유: 2009~2012 Mk2 이스케이프 2.5

일반유: 2009~2010 MK2 이스케이프 3.0

일반유: 2013~2015 Mk3 이스케이프 1.6T - 2015년 이후 디젤(쿠가)만 판매

일반유: 2013~2015 Mk3 이스케이프 2.0T - 상동

 

일반유: 2006~2010 Mk4 익스플로러 4.0(V6)

일반유: 2012~2015 Mk5 익스플로러 2.0T

일반유: 2016~2019 Mk5 익스플로러 2.3T

일반유: 2011~2019 Mk5 익스플로러 3.5

일반유: 2020~현재 Mk6 익스플로러 2.3T - 304마력

일반유: 2021~현재 Mk6 익스플로러 3.0T - 370마력

일반유: 2020~2021 Mk6 익스플로러 3.0T PHEV - 405마력!

일반유: 2022~현재 Mk6 익스플로러 3.3 Hybrid

 

 

14. 크라이슬러 (2017년 국내 철수)

 

일반유: 2000~2010 PT크루저 2.4

 

일반유: 2007~2010 Mk3 세브링(4DR) 2.4

일반유: 2008~2010 Mk3 세브링(컨버터블) 2.4

일반유: 2008~2010 Mk3 세브링(컨버터블) 2.7

일반유: 2015~2015 200 2.4

 

일반유: 2006~2010 Mk1 300 2.7

일반유: 2005~2010 Mk1 300 3.5

고급유: 2005~2010 Mk1 300C 5.7

고급유: 2009~2010 Mk1 300C SRT-8 6.1

일반유: 2011~2017 Mk2 300 3.6

고급유: 2013~2013 Mk2 300C SRT-8 6.4

 

일반유: 2008~2010 RT 그랜드보이저 3.8(OHV)

일반유: 2011~2016 RT 그랜드보이저 3.6

 

 

15. 닷지 (2011년 국내 철수)

 

일반유: 2007~2010 캘리버 2.0

 

일반유: 2009~2010 다코타 4.7 - 8기통 310마력

 

 

16. 지프 (국내에서 고급유 차량 한 번도 판매한 적 없음)

 

일반유: 2015~2021 레니게이드 2.4

일반유: 2022~현재 레니게이드 1.3T

 

일반유: 2007~2017 MK 컴패스 2.4

일반유: 2018~2023 MP 컴패스 2.4

* 후속 모델 출시 예정

 

일반유: 2014~2022 KL 체로키 2.4

일반유: 2020~2020 KL 체로키 3.2 - 2017~2018년 동안 고급유였으나 국내 수입분은 일반유

* 후속 모델 출시 예정

 

일반유: 2005~2009 WK1 그랜드체로키 4.7 - 8기통 309마력

일반유: 2008~2010 WK1 그랜드체로키 5.7 - 2010년 이후 고급유 차량으로 전환 되었으나 국내에는 수입되지 않음

일반유: 2011~2021 WK2 그랜드체로키 3.6

일반유: 2021~현재 WL 그랜드체로키 3.6

일반유: 2021~현재 WL 그랜드체로키 4xe 2.0T PHEV - 4기통 380마력!!

 

일반유: 2012~2018 JK 랭글러 3.6

일반유: 2018~현재 JL 랭글러 2.0T

일반유: 2021~현재 JL 랭글러 4xe 2.0T PHEV - 4기통 380마력!!

 

* 커맨더는 휘발유 모델이 수입된 적 없음

 

 

17. 캐딜락

 

불확실: 2006~2009 BLS 2.0T - 동일한 엔진이 들어간 사브 9-3는 2006~2008년 동안 고급유였음. 이후 일반유. 북미 판매 X

 

일반유: 2013~2015 ATS 2.0T / 고급유: 2016~2019 ATS 2.0T

고급유: 2016~2019 ATS-V 3.6T

고급유: 2020~2022 CT4 2.0T - 2022년 이후 수입 중단

 

불확실: 2008~2009 Mk2 CTS 2.8 - 동일한 엔진이 들어간 Mk1 CTS는 일반유. 북미에서는 Mk2 CTS 2.8 없음

일반유: 2010~2013 Mk2 CTS 3.0

일반유: 2008~2013 Mk2 CTS 3.6

고급유: 2009~2013 Mk2 CTS-V 6.2SC

일반유: 2014~2015 Mk3 CTS 2.0T / 고급유: 2016~2019 Mk3 CTS 2.0T

고급유: 2016~2019 Mk3 CTS-V 6.2SC

고급유: 2020~현재 CT5 2.0T

고급유: 2022~현재 CT5-V Blackwing 6.2SC

 

일반유: 2005~2011 STS 3.6

고급유: 2005~2010 STS 4.6

 

고급유: 2006~2011 DTS 4.6

일반유: 2018~2018 CT6 2.0T

일반유: 2016~2020 CT6 3.6 - 6기통 자연흡기 340마력, 전 세계 일반유 자연흡기 6기통 중 가장 높은 출력

 

고급유: 2021~현재 XT4 2.0T

 

일반유: 2004~2009 Mk1 SRX 3.6

고급유: 2004~2009 Mk1 SRX 4.6

일반유: 2010~2015 Mk2 SRX 3.0

일반유: 2017~현재 XT5 3.6

 

일반유: 2020~현재 XT6 3.6

 

고급유: 2007~2008 Mk3 에스컬레이드 6.2 / 일반유 2009~2014 Mk3 에스컬레이드 6.2 - 8기통 409마력!!!

일반유: 2015~2017 Mk4 에스컬레이드 6.2 / 고급유: 2018~2020 Mk4 에스컬레이드 6.2 - 8기통 426마력!!!

고급유: 2021~현재 Mk5 에스컬레이드 6.2

 

 

18. 수입판매 GM(GM대우, 쉐보레, GMC)

 

불확실: 2009~2010 GM대우 베리타스 3.6 - 동일한 엔진이 들어간 다른 GM 모델은 모두 일반유, 북미 판매 X(3.6이 없음)

일반유: 2016~2019 쉐보레 임팔라 2.5

일반유: 2016~2019 쉐보레 임팔라 3.6

 

일반유: 2011~2015 Mk5 쉐보레 카마로 3.6

고급유: 2016~2022 Mk6 쉐보레 카마로 SS 6.2

 

일반유: 2012~2013 C6 쉐보레 콜벳 6.2 - 8기통 436마력!!! / 북미에서도 일반유였던 기간이 2010~2013년

 

일반유: 2022~현재 Mk3(FL) 쉐보레 이쿼녹스 1.5T

 

일반유: 2020~현재 Mk2 쉐보레 트래버스 3.6

 

일반유: 2020~2022 Mk2 쉐보레 콜로라도 3.6

* 차세대 콜로라도 출시 준비중

 

고급유: 2022~현재 Mk5 쉐보레 타호 6.2 - 2018년 이전까지는 일반유였으나 국내 수입되지 않음

 

고급유: 2023~현재 Mk4(FL) GMC 시에라 6.2 - 2018년 이전까지는 일반유였으나 국내 수입되지 않음

 

 

19. 국내생산 GM(GM대우, 쉐보레)

 

고급유: 2017~2022 쉐보레 말리부 2.0T

 

일반유: 2011~2015 GM대우 알페온 2.4

일반유: 2012~2015 GM대우 알페온 e-Assist 2.4 Hybrid

일반유: 2011~2015 GM대우 알페온 3.0

 

* 나머지 국내 생산 쉐보레는 모두 일반유

 

 

20. 제네시스

 

일반유: 2017~2020 DH G80 3.8

 

일반유: 2016~2022 HI EQ900(G90) 3.8


* 나머지 모든 모델은 고급유 차량

 

 

21. 현대

 

고급유: 2019~2023 JS 벨로스터 N 2.0T - 250마력, 275마력 둘 다

* 후속 모델 없음

 

고급유: 2019~2023 OS 코나 N 2.0T

 

고급유: 2022~현재 CN7 아반떼 N 2.0T

 

고급유: 2009~2016 제네시스 쿠페 2.0T - 초기형, 후기형 둘 다 / 북미 출시는 2010년 부터

일반유: 2009~2012 제네시스 쿠페 3.8 / 고급유: 2013~2016 제네시스 쿠페(FL) 3.8 / 북미 출시는 2010년 부터

 

고급유: 2011~2013 BH(FL) 제네시스 GP500 5.0 - 북미 4.6은 국내 판매된 적 없음

 

고급유: 2010~2011 VI 에쿠스 VS460 4.6

불확실: 2010~2011 VI 에쿠스 VL500 5.0 (MPI) - 동일한 엔진 에쿠스가 북미 수출된 적은 없으나 타우 8기통은 모두 고급유

고급유: 2012~2015 VI(FL) 에쿠스 5.0 (GDI) - 북미 출시는 2012년 부터

 

* 나머지 모든 모델은 일반유 차량

 

 

22. 기아

 

고급유: 2018~2020 스팅어 2.0T

고급유: 2021~2023 스팅어 2.5T - 북미 스팅어에는 2022년 부터 2.5T 판매됨

고급유: 2018~2023 스팅어 3.3T

* 후속 모델 없음

 

고급유: 2015~2018 KH(FL) K9 Quantum 5.0 - 북미 출시도 2015년 부터

고급유: 2019~현재 RJ K9 Masters 3.3T - 북미에서는 2020년 이후 단종 

고급유: 2019~2021 RJ K9 Quantum 5.0 - 북미에서는 2020년 이후 단종

 

고급유: 2009~2010 모하비 KV460 4.6 - 미국은 2009년 한 해만, 캐나다는 2010년까지 판매 후 단종


* 나머지 모든 모델은 일반유 차량

 

 

23. 르노삼성과 쌍용은 미국에 수출하는 차량이 전혀 없기 때문에 고급유 차량인가 그 여부를 알기 매우 어렵습니다. 다만 보편적인 최신 기술 트렌드로 미루어보아, 또 서민차 파는 브랜드라는 점으로 미루어보아 고급유 차량이 없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가장 애매한 엔진은 르노삼성 TCe 엔진인데, 적용 차종이 거의 찾지 않는 최상위 엔진이라는 점과 동일한 MR 시리즈 터보 엔진 중 1.6리터 버전이 북미에서(적용차종 쥬크) 고급유 등급을 받은 것으로 미루어 보아 르노삼성 SM5 1.6 TCe 및 SM6 1.8TCe 엔진 또한 고급유 엔진일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이상입니다. 일부 메이커들은 일반유와 나머지, 고급유와 나머지 이렇게 정리하지 않고 아예 우리나라에 판매되었던 전체 차량을 모두 리스트업 했습니다. 일부라고 하기엔 상당히 많네요. ㅎㅎ

 

자료가 방대하니 눈여겨 봐야 할 점을 정리하기 위해 통계도 좀 내봤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판매중인 일반유 수입차는 총 26개 모델에서 32개의 엔진을 선택할 수 있고, 아무래도 저가 차량을 담당하고 가장 라인업이 방대한 도요타가 5개 모델 6개 엔진으로, 수입차 중에서는 가장 일반유 차량 초이스가 많은데, 고급차 브랜드임에도 불구하고 일반유에 매우 적극적인 링컨이 4개 모델에 5개 엔진으로 그 다음으로 초이스가 많습니다. 이 중 하이브리드는 도요타와 렉서스가 7개 모델 8개 엔진으로 압살, 포드와 링컨이 각각 하나씩, 그리고 지프가 두 개 모델을 갖고 있습니다. 물론 어코드 신형이 아직 출시되지 않아 하나 적게 카운트 됐을 겁니다. 참고로 포드링컨은 고급유 차량에 매우 소극적인 메이커며, 국내 수입분으로 따지자면 포드는 단 한 번도 고급유 차량을 출시한 적이 없습니다. 지프도 그렇긴 한데 해외에는 고급유 모델이 많습니다. 일반유 차량이 가장 최근에 없어져 메이커 전체가 고급유 차량만 팔게 된 경우는 XC40 T4가 2023년부터 고급유로 바뀌며 볼보에는 일반유 차량이 단 하나도 남아있지 않게 되었으며 그 다음 제네시스가 2020년 G80 3.8이 단종되며 고급유 전용 브랜드에 최근 합류한 사례들이 되겠습니다.

 

흥미로워 하실 출력이나 엔진 실린더 갯수 별 차량 통계를 내보면, 8기통 자연흡기 일반유 엔진은 볼보가 S80과 XC90에 하나씩, 300C와 다코타에 하나씩, 그랜드체로키 구형에는 둘이나 있었는데 이것들은 출력이 300마력 주변이라 지금은 별 메리트는 없고 뭐니뭐니 해도 400마력을 훌쩍 넘기는 머스탱 GT와 에스컬레이드 그리고 콜벳이 8기통 일반유 차량이 근래에 국내에서 판매된 희귀한 사례입니다. 특히 콜벳의 경우 북미에서도 줄곧 고급유 차량으로 판매되다가 2010~2013년 잠깐 동안만 일반유 차량이 되었었는데, 기가 막히게 국내에 수입된 분량이 딱 이 기간과 맞아떨어집니다.

 

그 외 각별히 높은 출력을 가진 일반유 차량들은 에비에이터 PHEV가 지구상 유일한 일반유 500마력을 달성 했고(곧 판매가 시작될 머스탱 5.0 다크호스가 500마력을 약간 넘습니다) 4기통의 경우 의외로 지프의 그랜드체로키와 랭글러에 각각 출시된 4xe PHEV가 2.0리터로 380마력을 내서 일반유로도 제법 재밌는 성능을 내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번에 출시된 도요타 크라운 하이브리드 또한 349마력으로 제법 엄청난 성능을 냅니다. 이건 하이브리드라서 인정 못 한다! 싶으신 분들을 위해 하이브리드를 제외하고 말씀 드리자면 머스탱 GT가 8기통 자연흡기 466마력으로 단연 최강이고, 네비게이터가 비록 6기통 터보지만 이를 바짝 추격하는 457마력입니다. 4기통 터보 중에서는 과거 현대기아에서 팔던 세타 2.0 터보 차들과 캐딜락 ATS와 CTS에 있던 터보 엔진이 가장 강력한 일반유 엔진이기는 했었는데 다들 요즘은 출력을 줄이거나 고급유 엔진으로 바뀌었습니다. 그 이후로는 다들 출력을 줄여놔서 우열을 가리기 어려운 240마력 주변에 일반유 최강자들이 대거 포진해 있습니다.


6기통 자연흡기 일반유 차량 얘기로 넘어가면 현대차도 눈여겨볼 업적이 상당히 많습니다. 젠쿱 신형 3.8 엔진의 350마력 출력이 비록 고급유 기준이기는 하지만 억 소리 나는 차들 말고 서민차 메이커에서는 거의 전 세계 최강이었고 1위라 해봐야 인피니티 G37 IPL에 들어가던 엔진이 아주 근소하게 350마력을 약간 넘겨서 젠쿱이 2위일 뿐입니다. G37의 350마력은 7500rpm에서 나오는, 고회전형 엔진이라는 점이 특징입니다. 배기량이 100cc 많아서인지, 고회전 안돌리고도 350마력을 찍은 젠쿱이 새삼 대단하게 느껴집니다. 아무튼 일반유 엔진으로 한정 지으면 역대 최강은, 국내 판매된 차들 중에서는 CT6 3.6의 340마력이고 이 엔진은 우리나라 밖에서는 카마로 3.6에 아직까지 판매되고 있는데, 현대차도 과거에는 이를 턱밑까지 추격한 람다 3.8 338마력 엔진이 존재 했었고 지금도 트래버스, XT5, XT6에 들어가고 있는 GM 3.6 엔진과 닛산 프론티어의 3.8 엔진을 매우 근소하게 따돌리며 전 세계적으로 2위를 하고 있습니다. 카마로가 2024년형을 끝으로 단종 된다고 하는데, 그 이후로도 K9 3.8 엔진이 살아남는다면 드디어 처음으로 자연흡기 6기통 일반유 엔진 중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출력을 갖게 되는거죠. 세계 다수의 엔진들이 터보로 넘어가서 큰 의미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요.

 

마지막으로, 국산차 브랜드는 어지간하면 거의 전부 일반유 차량을 판매하고 고급유 차량은 매우 소극적인 편인데 현대에는 벨로스터 N과 코나 N의 최근 단종으로 이제는 아반떼 N 단 한 차종, 기아에는 최근 스팅어의 단종으로 K9 3.3 터보, 고급유 차량이 한 차종씩 각각 남게 되었으며, 쉐보레는 2022년 말리부 2.0 터보의 단종으로 국내 생산을 하는 차량 중에서는 고급유 차량이 완전히 사라지게 되었으나, 수입되고 있는 모델까지 합치면 타호 단 한 모델이 고급유 차량 명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제 진짜 끝입니다. ㅋㅋ 나름 실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이번에는 자료 보강을 더 열심히 했는데, 왠지 또 틀린 정보가 있을거 같은 느낌이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