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기아차들의 수출차별과 내수차별을
간단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안전성 관련)
현행 모델들만 해당됩니다(2023.2.27 기준)
수출형차별
1. 현대 아반떼 하이브리드(CN7 HEV) F/L전
내수형
북미 수출형
파란색이 고장력/초고장력강판인데,
북미 수출형에는 하부에 고장력강판 삭제
2. 기아 K3(북미명 포르테) (BD)
내수형
북미 수출형
간단 정리 | 6에어백 | 무릎에어백 | 앞좌석 프리텐셔너 | 뒷좌석 프리텐셔너 |
내수형 | O | O | O | O |
북미 수출형 | O | X | O | X |
3. 기아 니로 하이브리드(SG2 HEV)
내수형
북미 수출형
간단정리 | 기본 6에어백 | 무릎&센터사이드 에어백 | 리어 프리텐셔너 |
내수형 | O | O | O(프론트도 적용) |
북미수출형 | O | X | X(프론트는 적용) |
4. 현대 투싼(NX4)
내수형
북미수출형
강판차별 존재
북미수출형 리어 안전벨트 프리텐셔너 삭제
5. 기아 쏘렌토(MQ4)
내수형
북미수출형
북미수출형 센터사이드에어백 미적용
6. 현대 팰리세이드 (LX2)
내수형
북미수출형
FL전 모델
한국형 9에어백(앞, 사이드, 커튼, 무릎, 2열 사이드)
북미형 7에어백(2열사이드 제외)
FL이후 모델
한국형 10에어백(센터사이드 추가)
북미형 8에어백(센터사이드 추가)
7. 기아 EV6(CV)
내수형
유럽수출형
북미수출형
내수형 8에어백(무릎, 센터사이드)
유럽형 7에어백(센터사이드)
북미형 7에어백(무릎)
이외에도 더 있긴 한데
너무 많기도 하고 귀찮기도 해서 생략했습니다
대부분 리어 안전벨트프리텐셔너 차별입니다
(아이오닉5, EV6, 베뉴, 코나, 셀토스, 스포티지,
스팅어, 넥쏘)
한국은 2열 안전성 테스트를 진행(2019~)
미국은 안하다가 작년부터 진행하기 시작한게
가장 큰 원인입니다
특별한 언급이 없으면
강판/보강재쪽은 내외수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스타리아 내수형은 6에어백+무릎(총 7에어백)
스타리아 호주형은 6에어백+센터사이드(총 7에어백)
스타리아 유럽형은 6에어백
이렇게 애매해서 적어둡니다.
내수차별
기아 카니발(KA4)
내수형
북미/호주수출형
강판, 안전벨트프리텐셔너 차별 존재
핫스탬핑도 빼버리고, 안전벨트도 많이 원가절감했네요
내수형을 스몰오버랩이나 업데이트 측면충돌하면
내수형는 처참할게 분명합니다
+추가
현대 아이오닉5(NE)
내수형
유럽 수출형
내수형 센터사이드에어백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이글에 자기차가 없다?
그럼 내수, 수출 똑같다고 보시면 됩니다만
제가 빠뜨린것도 있을수 있습니다.
그런경우 저에게 알려주시면
신속히 수정/추가하겠습니다.
참고로 제네시스는
내수차별/수출차별 둘다 없습니다
자료출처
현대/기아 GSW, 현대/기아 홈페이지
현대/기아 USA 홈페이지, 미국 비상대응가이드
EURO RESCUE, ANCAP RESCUE
소방대원 안전구조 메뉴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