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기변중독자 입니다.
이번에 길들이기 가 끝난 친구 아반떼N 수동 차량 을 시승하고 왔습니다.
수동차 는 군대 제대후 타던 포르테 수동이 마지막 이였는데
간만에 타니 변속하느랴 깜빡이 넣느랴 핸들타각 주느랴 정신이 없었네요..
그래도 20대초반 에 수동차량 을 많이 탔던 지라 적응하는데 는 큰 문제 없었습니다.
출시제원 마력은 280마력 40토크
공차중량 은 1450kg (대략 국산전륜중형 차량 과 비숫합니다 )
실제 가속력 은 bmw D세그먼트 28i.30i 등 과 비숫한 편입니다. (제로백 5초후~6초초 제로이백 22초 )
체감 가속력 느낌도 비숫하며 개개인 차 가 있겠지만
직빨에서 펀치나 폭발적인 가속력을 느끼기 에는 다소 못미치는 수준이고
300마력 중후반 대 를 과거에 운용하셨거나 현재 운용하시는 분들에게는
좀 밍밍한 출력으로 다가 올수도 있습니다.
코너링 느낌은 이게 전륜차 맞아?? 생각이 들정도로 동작 자체가 안으로 파고드는 느낌이 강합니다.
제가 현재 타고 있는 f30 msp 보다 훨씬더 코너로 빨려드는 느낌이 강하며
코너 돌고 있는 도중 핸들타각을 더주면 안정적인 동작으로 그만큼 더 빨려 들어갑니다 .
국산 일반전륜차 에 일체형 하드타입 쇼바 와 스트럿바 튜닝해서 롤억제로
억지로 버티고 나가는 느낌과는 많이 다릅니다.
중.고속 차선 변경시 핸들링 및 거동 느낌은 제가 생각했던것 만큼 민첩하거나
차가 일체감 있게 따라오는 느낌은 아니였지만 일반모델 대비 수준급 이였고
국도 와 시내도로 에서 타본 제 주관적인 느낌으로는
차량 특성상 고속도로 항속 . 완만한 국도 보다는
산길.시골길.서킷 등에 더 적합하고 재미를 볼수 있는 차량이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쭉뻗은 국도 나 고속도로 에서 의 재미를 추구하는 펀카를 원하신다면
g70 3.3 이 좀더 좋은 대안일것 같습니다.
승차감 은 많이 단단한편 이나 사제 일체형 하드타입 쇼바나 구아반떼스포츠 튜익스쇼바 처럼
승차감 을 훼손시키는 느낌은 아니고 일상에서도 크게 불편함 없는 수준입니다.
g70 3.3 가변댐퍼 스포츠모드 와 f30 320d msp 쇼바 보다 조금 더 단단합니다.
n라이트 버켓시트 가 장착된 모델이였는데 시트포지션 이 너무높습니다..
키175이하 분들에게 는 적절한 시트포지션 느낌을 줄수 있을것 같은데
180이상 분들에게는 시트포지션 에 불만이 나올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g70 탔을때도 시트포지션 이랑 핸들텔레스코픽 각도에 불만이 좀 있었습니다 )
배기음 은 제조사 순정배기 답게 잘 정제되있어 밖에서는 꽤 크게 들리는 편이지만
실내에서는 깔끔한 음색으로 적당히 들리며 뒷자리 부밍음 도 거의 없다시피 합니다 .
엔진회전질감- 이건 예전부터 느끼던 부분인데 현대기아 모델 2.0 자연흡기 보다는
2.0터보 모델이 소음은 물론 엔진회전질감 에서 우위에 있는것 같습니다.
3.3람다 터보는 자연흡기대비 회전질감 이 떨어지는것 대비 상반되는 내용입니다.
g70.스팅어 (3.3) 과 아반떼n 을 구매선상에 올려놓으신 분들도 많으실 텐데
확실한 펀치나 가속으로 재미를 추구하시길 원하시면 아반떼n 은 아닙니다.
산길주행 이나 코너가 많은 국도 에서의 재미를 추구하신다면 g70.스팅어 는 아닙니다.
각 차량마다 펀카라는 일종의 재미적 요소 를 가지고 있지만 특성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직접 시승해보시고 구입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이상 아반떼n 수동 시승기 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