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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촉되지 않도록 검토 작업후 올린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지난 4월에 서울 노원에서 GV70 화재 관련 사진, 

동영상을 촬영했던 당사자입니다.

지난주 어린이날 이후 갑자기 여기저기서 연락오고 전화오찾아오네마네, 또 보배드림에서 글봤다면서 수많은 사람들에게 연락오고 이래저래 시달리던 끝에 이래서는 안되겠다 싶어서 몇일전에 보배드림에 회원가입하고 시간내서 오늘 글을 써봅니다.

컴퓨터가 아닌 폰으로 글을 쓸수밖에 없는 부분은 이해바랍니다.

 

참고로 저는 평소에 자동차관련 유튜브 채널들을 구독하거나 시청하거나 하지 않습니다. 이번 이슈로 인해 자동차 유튜브채널들을 검색해보고 그러는거지 평소에는 아예 영상을 보지 않습니다.

 

 

- 서론-

 

저는 요새 일상생활에 많은 지장을 받는중입니다. 또 제 인스타가 노출이 되어 버려서 많은 분들이 인스타그램 개인메세지로..또는 어떻게 물어물어 저 일하는 회사 사무실에까지 저를 찾는 분들의 전화로 인해서 저는 회사에서 직원들 및 소속장님 눈치까지 봐야 하고 또 회사분들을 비롯해서 주변 사람들이 저에 대한 오해들을 해서 일일이 해명하고 설명하고 바로 잡느라 정신이 없었습니다. (인스타 메세지도 다 일일이 대응하기 어려운 수준)

 

처음에는 그냥 참고 몇일 지나면 되겠거니 했는데 시간이 지나도 나아질 기미가 없어서 이렇게 회원 가입후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더이상 이런 류의 글은 안쓰게 되길 바랍니다. 

 

저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자면.......

자동차쪽 업계에서 약 18~19년정도 몸을 담고 있고 과거에 자동차 부품 유통, 자동차정비(현대 블루핸즈), 자동차검사, 렌터카업계, 중고차 성능검사 및 매매단지쪽에서 근무(딜러는 아니었음)등 해왔고 지금은 검사,튜닝,바이크 업무를 하는 곳에서 근무중입니다.

솔직히 방금처럼 제 소개를 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정말 안하고 싶었지만 이대로 두면 자꾸 이상한 오해가 생기고 루머까지 생기는걸 방지하기 위해 ..

제가 <펙트>에 근거해서 솔직하게 글을 쓴다는걸 여러분에게 알려드리고 보증하는 마음으로 밝히는 것입니다.

 

저도 솔직히 평소에 현대차에 대해 이미지는 좋지 않았습니다.

자잘한 결함들도 있고 차값도 비싸고 노조는 강성노조라 답없어 보이고 그외 여러분들이 아는 그런 문제들 등등등..

그런데 제가 자동차 업계에 있다보니 현기차뿐만 아니라 수입차들도 상당수 문제가 많은걸 늘 듣고 직접 경험하고 있습니다.

국내차든 수입차든 사후 서비스도 생각보다 부실하고 

그런거 같아요.

 

- 본론 -

 

우선...처음 GV70사진 및 영상을 남기게 된 시점부터 오늘까지의 일들을 펙트에 근거해서 자료 첨부하며 설명하고자 합니다.

 

빨간펜으로 지운 부분은 제 개인 신상관련이랑 상대방 신상을 지운거니 이해바랍니다.

 

2021년 4월 4일 일요일 오후 1시 ~ 2시사이: 

집부근 카페에 가서 여러가지 자료정리를 하기 위해 

노트북을 챙겨서 집에서 나옴.

큰 대로변으로 나왔는데 어디서 뭔가 타는 냄새랑 연기가 도로를 채운 상태, 자세히 보니 왠 차에서 연기가 나고 소방차 몇대가 출동해서 길한복판에서 화재 진압중..

 

오후 2시~2시반즈음: 소방관님들이 보닛 개방을 못하고 계셨고 보닛틈으로 진화작업중, 부근은 교통 체증, 차주분들은 밖으로 이미 나오신 상태, 당시 불길이 보이는 상황은 아니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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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후 2시 40~50분쯤 거의 마무리단계.

저는 지켜보는거 그만하고 다른 일정을 위해 이동시작.

아래 사진이 마지막 사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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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날 오후: 제 개인 인스타그램에 사진 및 영상을 업로드하면서사람들에게 공유. 이때 현차에 대해 까는 글이랑 수입차도 함께까는 글을 기록하면서 마지막에 검색태그 몇개 작성후 업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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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인은 물론 낯선 사람들까지 태그 검색으로 오셔서 하트 표시나 댓글을 남기시기 시작. 소비자의 알 권리 차원에서 태그기록.

 

 

4월 8일 목요일:  p로 시작되는 어떤 분이 해당 게시글 댓글을 통해 퍼가도 되냐고 하시길래 어디에 쓰실거냐고 물으니 아래와 같이 답변을 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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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댓글로 영상 퍼가신다던 p로 시작되는 분이 당일날 저를 친추하시더니 아래 스샷과 같이 말을 갑자기 걸어오셨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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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저는 저에 대해 간략히 알려드리면서 아래와 같이 대답해 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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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스샷에도 나와있지만 제 개인 인스타에 지난 4월 보궐선거 관련 인증게시글을 보고 저런 식으로 저를 설득하기 시작하심.

하지만 저는 제가 차주도 아니고 사고 당사자도 아닌 제 3자의 입장인지라 인터뷰는 정중히 거절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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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p님이 분명히 처음에 <일반 구독자>인것처럼 해서 자동차 

유튜브 채널에 제보하신다길래... 음!! 일반 언론에서 잘 안다뤄주는 부분을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 소비자의 알 권리를 위해 사용한다는 취지에 공감하고 사진이랑 영상을 보내기로 하고 사진은 인스타디엠을 통해서, 영상은 알려준 메일로 보내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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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아무래도 뭔가 찜찜해서 다시 아래와 같이 무슨 일하는 분이냐고 질문드렸더니 전기차 구입 고려중인 일반인이라고 재차 확인을 해주셨습니다. 그리고 대략 대화를 마무리 했는데 얼마뒤 아래와 같이 먼저 연락을 주셨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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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차 인터뷰 요청을 해오셨고 저는 똑같은 이유로 거절을 했습니다. 거절을 하니 p님은 아래와 같이 이야기 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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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 스샷처럼 저렇게 사전에 각본짜듯이 이야기를 하시길래 저는 더이상은 말하고 싶지 않아서 사진이랑 영상은 드렸으니 나머지 부분은 제작자분이랑 상의해서 하시라고 

정중히 이야기하고 마무리를 지었습니다.

 

그리고 한참 시간이 흐른 5월 5일에 영상이 올라간 모양이더군요. 그리고 그 다음날부터 여기저기서 연락오기 시작...

 

주된 질문은 영상 촬영자는 남자분이신거 같던데 유튜브에 인터뷰하는 분은 여자목소리더라. 직접 말하신게 맞냐?

등등...

 

그래서 뭔일인가 싶어 직접 유튜브를 통해서 영상을 보니...

헐....

너무 민망하고 제가 원했던바와는 달리 내용이 다르게 올라와 있어서 너무나 민망하고 어이가 없어서 5분쯤 보다가 닫아버렸습니다.

 

그리고 몇일뒤에 다시 영상을 자세히 봤는데 제 개인 인스타에 글로 적은 내용을 마치 인터뷰한것처럼 각색해서 올렸더라구요.

또 하지도 않은 발언들을 마치 한것처럼 꾸미고 제가 모르는 사실들을 아는것처럼 해서 올린 점들 등등등... 

 

이 글을 쓰는 지금 이 새벽에도 너무나 어이없고 황당한 상황이고 잠도 안자면서 생각하면서 글을 작성중인데요.

우선 근거자료를 기반으로 몇가지를 설명해 보겠습니다. 

 

총 5가지로 나눌수 있는데요.

 

먼저....

 

1. 제 개인 인스타에 올린 개인적인 게시글을 임의로 영상 제작에 사용.. 정확히는 도용수준에 준함.

 

아래 스샷을 보시고 제 게시글이랑 채널이랑 비교해 보세요.

(일부만 스샷해서 올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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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 제가 올린 인스타 게시글이랑 비교해 보니 어떠세요??

엔진굉음? 저건 자동차검사할때 법적 검사항목에 의해서 무부하 급가속으로 매연 측정을 하다가 가끔 엔진이 손상되는 부분을 언급했던거고 현대기아차 일부 엔진이랑 재규어,익스플로러등 수입차 일부도 해당되는 내용이긴 하지만,

해당 컨텐츠에 사용할 내용으로는 적합해 보이지 않습니다.

평소에 어느 차주들이 도로에서 rpm을 4000이상씩 밟고 다닐까요? 유독 영상을 보다보니 한쪽 브랜드만 때리는거에 비중이 실린것 같다는 생각이 살짝 들더군요.

 

 

 

2. 사전 합의되지 않은 인터뷰 내용들

 

저 위에 1대1 대화를 보셨겠지만 사전 협의된 내용이랑 무관한 자극적인 표현 및 단어들을 써서 인터뷰함. 아래 스샷을 보세요. 

저는 저런걸 협의한적이 없고 저런 지식들도 모르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평소에 저런 감정 표현과 단어를 쓰지 않습니다.

또 아래 내용처럼 운전자들 인적인 모습이나 상황보다는 차만 봤는데 현장에 있던 저보다 더 잘 묘사하시다니 제가 드릴 말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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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제가 찍은 영상은 애초에 제보 목적이 아니였다!

 

해당 사진 및 영상 촬영 당사자인 저는 제보 목적으로 영상을 찍은게 절대 아닙니다.

또 먼저 유튜브측에 제공도 하지 않았습니다.

본인들이 영상을 달라고 요청해오고 그것도 모자라서 인터뷰를 저에게 두번이나 권했던 사실을 생각해서라도 저렇게 영상을 제작하면 안되지 않나요??

분명히~~~!!!

저는 자동차 유튜브 채널을 구독하지도 않고 평소에 보지도 않습니다.근데 아래처럼 인터뷰를 대신 해주시면 저는 정작 질문 세례해 오시는 분들께 어떤 반응을 보여 드려야 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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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인터뷰 대역논란에 대해..(가장 많이 연락받은 내용)

 

위에 1대1대화에도 그대로 남아있지만 먼저 인스타 디엠을 통해서 채널측에서 저에게 사진이랑 영상을 요청해 오셔서 좋은 뜻으로 제공을 해드렸습니다. 또 인터뷰는 두번 거절한 대신에 사전에 이야기한대로 사실적인 펙트 기반으로 영상이 만들어지길 바랬고, 

또 솔직하게 영상을 업로드 하시기 전에 

<인터뷰는 영상제공자의 요청에 의해 목소리 대역을 썼다>라고 사실대로 영상에 먼저 명시했다면 어땠을까 하는 

안타까움이 지금도 있습니다. 처음 영상 업로드 이후부터

주작 논란이 일어났고 저는 저대로 여기저기서 시달리고 

나서 몇일이 지나서야 아래처럼 추가하시면 어떻하나요...

 

혹시나 현대측에서 저까지 유튜브 채널측이랑 한통속이라고 민사 소송이라도 걸어 올까봐 약간 염려됩니다. 

그래서 걱정이 되어서 1주일전에 내용은 그대로 두고 인스타 검색 태그만 일부 지웠습니다.(현대자동차,현대차, 119,소방관님 등 일부 태그만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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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5일 방송 이후에 갑자기 조용하던 제 개인 인스타 계정에 더많은 분들이 접속해서 해당 글을 보고 가셨고 디엠들을 주셔서 제가 엄청 시달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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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제가 직접 인터뷰한건 아니니 죄송하지만 감사인사는 

안받도록 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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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5번...

 

왜 아래 스샷처럼 저를 속이셨습니까?? 

왜 저를 기만하셨나요? 저랑 개인적으로 친하세요?

일반인이라고 속이셨는데 왜 거짓말을 하셨습니까?

 

분명히 p님께서 해당 채널과 전혀 무관한것처럼 접근을 하셨고 제가 다시 한번 확인차 질문을 드리니 아래처럼 

<차구입을 고려중인 일반인>이라고 같은 취지의 답변을 

하셨습니다.

 

만약 처음부터 해당 채널의 PD였던걸 밝히셨다면 제가 영상 제공을 안했을것 같습니다. 분명 제가 제공하는 목적이랑  달리 지극히 영리적으로 사용될수도 있기 때문에 아마 더 신중히 검토했을것 같습니다.

물론 타 자동차관련 유튜브 채널 운영자들이 연락와도 

비슷하게 행동했을것입니다. 

영상 제공의 본래 의도랑 달리 컨텐츠가 제작될수도 있는 

리스크가 있기에 더 신중히 생각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인스타에 업로드된 일부분의 사진과 영상은 어플로 

퍼가는건 가능하지만 허락없이 가져가서 무단 업로드 및 

도용했다면 저또한 나서서 영상을 내려달라고 했을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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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선의의 목적으로 사진 및 영상 사용 요구에 협조만 해줬을뿐인데 1주일 넘게 여기저기서 연락을 받고 있구요.

오늘도 밤늦게 이 새벽까지 무슨 짓인지 모르겠습니다. 

.......

처음에는 제가 너무 시달린 나머지 지금까지 위에 설명드린 항목들을 근거로 제가 만 7년 넘게 운영중인 모임 및 주변에 지인들(개인정보 침해 관련 근무자 및 저작권관련 분쟁 조정 기관 지인, 소비자원, 회사 법무팀, 변호사,법원쪽 근무 지인,방송사,언론기관 등..)에 자문을 얻어서 적절한 대응을 해야하나 하는 생각도 솔직히 잠시 들었었지만 현재는 검토중이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만약 현대차측에서 저를 여러가지 명분을 내세워서 민사소송을 걸어오면 어떻합니까? 해당 채널에서 책임지실건가요?

......

이 글의 요점은~~

잘못 알고 계신 수많은 보배드림 회원님들 및 유튜브 구독자들에게 사실에 근거한 글작성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자료를 모으고 생각하면서 천천히 글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저 어제 밤 10시 넘어서부터 지금 이 시간(새벽 2시반)까지 

이 글들을 폰으로 일일이 작성하고 있습니다.

몇시간뒤에 또 출근해야하는데 한숨만 나오네요..

 

 

-  결론 -

 

결국 밤새도록 글을 썼다 지웠다 반복하면서 힘들게 서술한대로 최초 4월 4일부터 오늘까지 있었던 일을 솔직하게 여러분들에게 모두 공개했습니다. 

(최종 글수정 완료시각 새벽 4시25분)

 

최대한 자료를 첨부해서 펙트 기반으로 글을 작성했구요.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과거에는 방송3사를 비롯해서 메이저 언론사들을 중심으로 컨텐츠가 만들어지고 그 영향력이 사람들에게 널리 퍼졌다면 요즘 세상에는 개인방송이나 유튜브 채널등 다양한 경로를 통한 미디어를 쉽게 접할수 있습니다. 이로 인한 순기능도 분명히 있는 반면 정확하지 않은 정보로 인해서 왜곡된 사실이 사실인양 퍼지는 경우도 자주 보게 됩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저는 절대 자동차 제작사를 옹호하는 사람이 아닙니다. 메이커 자동차 회사에 다니는 사람도 아니구요.

저 역시 바라는 점은 일반적인 메이저 언론에서 다루지 않는 부분들을 가감없이 펙트에 근거해서 까야 할건 까고 또한 

적절히 비판할 부분은 또 적극적으로 여러 방법으로 어필한다면 그동안 구매자들을 만만히 보던 제작사들도 소비자들의 눈치를 보게 되고 사후 조치로 더 나은 서비스와 기술적인 발전을 가져오게 될것인데 일부 왜곡된 정보들로 인해서 되려 그러한 전반적인 발전에 브레이크 제동을 걸게 되는 

이슈를 이번에 만들게 된건 아닌가 조금은 걱정이 됩니다..

 

아무쪼록 .....

이번 gv70관련 이슈 관련해서 당사자중에 한명인 제가 

쓴 글들을 여러분들께서 쭈욱 살펴보셨으니 나머지 부분은 여러분이 자율적으로 생각해 보실수 있는 영역으로 남기면서 글을 마칩니다.

 

여러분들께 질문 드립니다.

 

☆여러분이 만약 저라면 어떤 심정이실까요??

 

 

글쓰고 보니 또 인스타 메세지를 누군가가 보내신듯요.

+글수정 완전 끝나고 나니 새벽 4시 27분이 되어서야 

잠자리에 잠시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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