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다시피 쉐보레는 판매량도 적고 사고도 많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해외 사진까지 포함해 간단하게 올립니다. 

 

로체, 크루즈의 정면충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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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차로에서 비스듬히 충돌한 사고입니다. 이상적인 조건이 아니었기 때문에 판단은 보류하기로 하고요, 두 차량 모두 양호한 파손에 운전자들도 타박상 정도의 부상을 입었습니다.

 

 그럼 스파크부터 한 번 찾아봅니다.

 

 더 넥스트 스파크(M400), 올 뉴 카니발(YP)의 정면충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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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곳 보배드림에서 논란이 됐던 사고 사진입니다. 스파크는 거의 완전전면충돌, 카니발은 옵셋 각도로 카니발에 더 불리하게 작용한 사고인데 어마어마한 체급 차에도 불구하고 잘 버텨냈다는 평이 주류였습니다. 

 

 하지만 체급 차이는 무시할 수 없죠. 카니발은 상대적으로 높이가 낮은 스파크에 받혀 낮은 부위에 옵셋으로 충격을 받았지만 엔진룸이 휠보다 적게 밀렸습니다. 스파크는 비교적 완전 정면충돌이었음에도 서브프레임 윗쪽으로 충격을 받으며 윈드쉴드가 깨지고 도어가 살짝 벌어졌습니다.

 

 두 차량 모두 안전하게 탑승객을 지켜냈고 카니발이 불리한 각도에서도 더 안전했음에는 틀림 없지만 시각적으로는 체급차도 있는데 카니발이 아쉽다는 댓글이 많았네요. 하지만 스파크의 거의 사라진 충격흡수공간을 볼 때 속도가 조금만 높았어도 치명적이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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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댓글을 살펴보다 위와 같은 글을 발견했습니다. 그래서 찾아봤습니다.

 

렉스턴II, 더 넥스트 스파크(M400 정면충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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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체급 차이에 완전정면충돌은 비교도 안 되게 불리하네요. 빗길에 미끄러져 일어난 사고인데 렉스턴 운전자는 생존했고 안타깝게도 스파크 운전자는 명을 달리했습니다. 

 

 카니발 사고로 다른 승합차를 한 번 더 찾아봤습니다.

 

 스타렉스(A1), 스파크(M300)의 옵셋 정면충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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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주운전한 스타렉스가 역주행하면서 노부부가 타고 있던 스파크에 충돌했습니다. 스타렉스는 1997-1999년의 완전 초기형 모델이었는데요, 그럼에도 승객석 보존이 비교적 잘 되었고 운전자는 간단한 진료 후 경찰서에서 조사를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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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반면 스파크 운전자는 밀려든 차체에 현장에서 명을 달리하셨고 조수석의 아내분도 중태입니다.

 

 스파크는 모닝보다 출력이 낮음에도 서킷 배틀에서 더 우위(유튜브 채널 더 베스트랩, 인제서킷 기준)를 점하고 충돌실험 점수, 실연비(마카롱 어플리케이션 기준)도 우세한데요 그래도 급차이는 무시할 후 없나봅니다.

 

 모닝vs스파크 서킷대결: 

https://youtu.be/likna2ub31c

 

 마카롱 실연비(마카롱 공식 블로그):

 https://macarongblog.tistory.com/entry/국내-경차-최강자는-모닝-스파크-레이-실제-시승-연비-비교

 

 

다음은 크루즈입니다.

 

아반떼 MD와 라세티 크루즈의 정면충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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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반떼입니다. 보닛이 접혔고 라디에이터와 휠이 손상됐습니다. 다만 A필러와 캐빈은 멀쩡하네요. 

 

 역시 완전정면충돌은 아니고 아반떼가 라디에이터 측으로 크루즈의 운전석 앞부분을 비스듬하게 충돌한 사고입니다. 

 

 아반떼 MD는 특유의 날렵한 캡포워드 디자인 탓에 전면이 밀려들어간 정도에 비해 보닛의 손상이 큰데요, 그럼에도 아래의 크루즈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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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승객석과 엔진룸의 손상이 훨씬 덜합니다. 

 

 사실 이 정도 속도에서는 다마스가 아닌 이상 탑승객이 크게 다칠 확률이 낮기 때문에 고속에서는 결과가 달라질 수 있음을 유념하셔야 합니다. 안전성이 유의미한 속력에서 충돌사고를 살펴보겠습니다.

 

 기아 Cee'd, 크루즈의 옵셋 정면충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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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실 이 사고도 이상조건은 아닙니다. 크루즈가 중앙선을 침범해 Cee'd에 살짝 비스듬한 각도로 충돌했습니다. 

 

 Cee'd는 A필러가 살짝 접혔지만 승객석이 비교적 잘 보존되었고 운전석, 조수석 탑승자는 살아남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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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교적 유리한 각도의 크루즈는 A필러, 루프 모두 멀쩡하고 유리조차 깨지지 않은 것 같네요. 러시아 고속도로에서의 사고인데 두 차량 모두 괜찮은 안전성을 갖춘 것 같고요, 이번 사고에서는 크루즈가 조금 더 우수한 결과를 보여줬지만(사진을 보면 Cee'd와 충돌한 부분이 가장 밀려들어가 있습니다.)각도가 크루즈에 살짝 유리해 잘라 말하기 어렵네요.

 

 리오(프라이드), 크루즈 옵셋 정면충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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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오는 체급이 한 급 아래이지만 중앙선을 침범해 충돌각이 살짝 더 유리했습니다. A필러와 캐빈에 큰 변형이 없고 운전자 역시 생명에 지장이 없는 정도의 부상을 입고 병원으로 이송됐습니다. 다만 운전석 쿼터글라스와 도어의 파손이 눈에 띄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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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크루즈는 불리한 각도였음에도 파손이 덜합니다. A필러와 캐빈은 물론 윈드쉴드도 멀쩡하네요. 다만 프라이드가 한 체급 작다는 걸 감안하면 두 차량 모두 괜찮은 안전성을 가진 것 같습니다.

 

 크루즈는 커튼에어백이 보이고 프라이드는 보이지 않는데요, 남미에서 발생한 사고이며 남미는 프라이드급 소형차에 안전장비 옵션을 잘 선택하지 않는다는 점을 감안하셔야겠습다.

 

 카니발II, 크루즈의 옵셋 정면충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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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크루즈 운전자 사망, 다른 3명은 부상. 차급은 넘기 어렵나봅니다.

 

 참고로 1세대 카니발이 그닥 튼튼한 차량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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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터II, 카니발II 정면충돌, 카니발 운전자 사망

 

 다음은 초고속 충돌입니다.

 

 K5(TF), 크루즈 정면충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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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정도 속도에서는 다른 의미로 안전성에 큰 의미가 없습니다. 이런 사고가 일어나지 않기를 바라야죠.

 

 말리부, 임팔라 등은 자료를 찾기가 어렵네요. 해외 자료도 거의 없고요. 해외에서 나무에 충돌한 말리부 사진은 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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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만 8세대 말리부는 안전성을 논하기에는 그 자격의 의심되는데요, 먼저 아반떼 MD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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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에서 아반떼 MD에는 한 개의 임팩트바를 넣고 북미 사양의 엘란트라에는 '현지 사정에 맞춰' 두 개의 임팩트바를 적용하 논란이 됐는데요, 그런 MD조차 스몰오버랩 테스트 결과에는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측면충돌은 차이가 있었겠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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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반떼 MD는 IIHS에서 Acceptable 등급을 받았고 첫 시행이라 점수를 후하게 받아 G 등급으로 올라간 것 외에 파손 정도는 내수형도 큰 차이는 없었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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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말리부는 IIHS에서 이보다 한 단계 낮은 Marginal 등급을 받았고 역시 아반떼와 같은 사유로 G등급 버프를 받은 것 외에 파손 정도는 동일합니다. 그런데 건교부 충돌실험자료 맨 아랫줄에 (미국 현지에서 개선되어 판매되는 2014년식과 다름) 이건 무슨 의미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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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북미에서 M등급을 받은 GM은 설계변경을 거쳐 G등급을 받도록 설계를 개선했고 한국에는 9세대 말리부 출시 때까지 개선 이전 모델을 판매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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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면서도 한국GM은 스몰오버랩 이전 2012년 자료를 가져와 YF와 아무런 차이가 없는 말리부가 동급 최고의 안전성을 갖춘 것처럼 홍보했다는 점이 아쉬운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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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대로 말리부, 쏘나타)

 

 9세대 말리부는 안전성, 성능을 모두 개선하여 출시되었습니다. 9세대 말리부를 살펴보면,

 

 말리부, QM3 정면충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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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QM3에 비해 약간 더 들어간 모습이지만 두 차량의 탑승객 모두 경상에 그쳤습니다.

 

 트랙스는 저속충돌 자료가 많고 정면충돌사고는 잘 안 보이네요. 

 

 트랙스, 리베로 정면충돌 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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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체손상은 리베로가 덜했지만 화재가 발생했습니다. 운전자는 양측 모두 타박상.

 

 그 밖에 한국에 판매하지 않는 차량까지 살펴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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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쉐보레 블레이저(트블 아님), 쏘렌토(BL), 모두 생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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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투싼(JM), 실버라도의 정면충돌, 투싼 조금 불리한 각도, 모두 생존

 

 등이 있고요, 체급과 각도를 고려하지 않은 나머지 사진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투싼(LM)이 크루즈의 후측면을 충돌한 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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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크루즈 탑승객 5명 중 3명이 명을 달리했고 1명이 중상을, 운전자가 경상을 입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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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UV인 투싼은 경미한 부상에 그쳤습니다. 

 

 한 때 크루즈와 저속으로 충돌하여 파손된 투싼 ix의 사진이 돌며 크루즈가 더 안전하다는 이야기가 있었지만 고속 충돌에서는 아무래도 준중형 세단이 중형 세단 기반의 준중형 SUV를 당해내기란 쉽지 않습니다.

 

올란도와 정면충돌한 더 뉴 그랜드 스타렉스(TQ 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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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타렉스 역시 앞이 짧고 안전과는 거리가 있다고 여겨지지만 2007년 출시 후 상품성 개선 모델마다 꾸준히 안전과 관련된 보강을 거쳤습니다. 아무리 상대가 스타렉스라도 2t이 넘는 승합차와 패밀리 MPV는 체급차이를 무시할 수 없죠. 두 차량 탑승객 모두 큰 부상은 입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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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한국지엠 블로그... 이긴 한데 저작권자는 아닙니다.

 제네시스BH 정상주행 중 크루즈가 옆면을 빗겨친 사고로 크루즈에 훨씬 유리한 상황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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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속추돌에서는 높은 차량이 유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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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속 접촉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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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체급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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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주 역주행 승용차와 정면충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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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대차, 차급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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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쉐보레 코발트와 트랙스, 역시 세대차, 차급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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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속충돌 사고들, 별다른 부상자는 없으며 이러한 사고들로 안전성에 유의미한 정보를 유추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냥 쉐보레 자료라 올려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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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차 후방에 범퍼레일이 없어 약하다는 논란 때문에 올려봅니다.

 

 

 더 많이 찾아보고 더 좋은 자료를 올려드려야 하는데 자료가 많지 않아 아쉽네요. 의견 있다면 언제나 피드백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