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수원중고차장수님은 IR타입보다 RF타입의 인식률이 높게 느끼셨더라도 한국도로공사의 내부자료상으로는 IR타입보다 RF타입의 미인식률이 많이 높더라고요.
원래 하이패스 도입 초기에는 IR타입과 RF타입을 병행하다가 IR타입을 도태시키고 RF타입으로 통일하려 하였으나 RF타입의 상대적으로 높은 미인식률이 개선되지 않고 차종에 따라 개선되기 어려워서 IR타입을 도태시키지 않고 있죠.
참고적으로 전면유리의 전면에 열선이 설치된 경우, 유리 자체가 금속성 열차단입자를 포함한 경우, 전면유리에 금속성 틴팅필름을 시공한 경우 등에는 RF타입의 미인식률이 매우 높은데 유리 자체가 그렇게 만들어진 차량에서는 해결 방법이 없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