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조금 연식이 된 (07년도 구입) 디젤 SUV 를 몰고 있는 운전자입니다.
들어가기에 앞서, 제가 휠스핀이라고 한 건
가속시 (언덕,평지 무관) 타이어 미끄러지느 소리가 나면서 순간적으로 가속이 안되고 다시 타이어가 지면에 붙으면 가속이 되며,
스핀-->붙음-->스핀-->붙음 이런식으로 한번 가속시 2~4번 반복되기도 하고 한번만 일어나기도 한 것입니다.. (힘이 들어갔다 빠졌다 들어갔다 빠졌다 하는게 직접 느껴지기도 하고, 소리도 미끄러지는 소리가 납니다..)
혹시 "휠스핀"이란 용어가 다른 현상을 지칭하는것이라면, 해당 현상이 아닌 위의 현상으로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전에 휠 스핀이 너무 심해서
(평지에서 정지 후 출발시 옆차들과 비슷한 정도의 가속인데도 스핀남)
'이게 뭐지뭐지' 하다가 휠스핀인걸 알고서는 올해 5월에 타이어를 19년 12주 제품으로 교환하였습니다.
(상세 제품명은 혹시나 쓰기 좀 찝찝하여서.. 인터넷 검색시 많이들 쓰신다는 개당 10만원정도 제품입니다 / 이전 타이어는 교환선(?)이 거의 닿아있더라구요..)
타이어 교환 후 최근까지는 별 문제가 없다가
그저께 비온날은 30분정도 운행에서 휠스핀을 한 4~5번정도 느꼈고
어제는 날씨가 괜찮아서인지 별 문제가 없었습니다.
그런데 오늘 잠깐 비가 와서 노면이 미끄러워서 그런지 거의 매번 가속할때마다 그러네요..
엑셀을 꽉 밟은것도 아니고, 정지-->출발이나 강변북로 합류때문에 보통 수준으로 가속한것인데도 그래서 좀 심한것같습니다.
노면 상태를 고려한다 치더라두요..
타이어 상태를 봐도 뭐가 낀것도 아니고, 타이어 자체의 문제는 아닌듯 합니다. 특별히 많이 닳아있는 면도 없구요..
근데 또 제동시에는 딱히 미끄러지는걸 느끼진 못했습니다.
마찰력이 가속시보다 더 클텐데두요.
이것 저것 생각해보았을때
1. 뒤쪽에 짐이 많다.
--> 앞바퀴가 뜰정도로 짐이 많지도 않고, 앞자리에 사람이 더 타도 그런걸 보면 아닌듯합니다..
2. 휠 얼라이먼트(?)
--> 타이어 교체시에 휠 얼라이먼트를 따로 봐달라고 요청드리진 않았습니다..
만약에 휠얼라이먼트가 문제였으면 타이어를 갈고도 해당 문제가 바로 일어났어야 할것같은데 그건 또 아니네요..
3.타이어 마모
--> 직접 육안으로 봐도 마모는 아닌듯합니다.. 불균형적인 마모를 떠나서 아직 마모자체가 거의 없습니다..(타이어 교체후 운행거리가 아마 1000언저리 될 듯 합니다.) 제동시에도 크게 못느겻구요.
4. 파워트레인문제
--> 날씨(노면)에도 영향을 받는것 같아서 파워트레인쪽 문제는 아닌듯합니다.
이게 제가 원할때 재현할 수 있는것도 아니어서
정비소에 가더라도 고칠 수 있을까 싶은데..
운전경험 많으신 분들께 의견 여쭙고자 질문글 남겨봅니다..
남은 추석 연휴 푹 쉬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