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보배드림은 차 살때 눈팅만하다 이렇게 첫 글을 쓰게 되네요.


쉐보레 스파크 타고있는 거지쟁이 입니다.

솔직히 현기에 대한 이미지가 너무 안좋아서 쉐보레 산거구요

경차치고 정비비가 좀 비싸긴 했지만 그럭저럭 만족하며 지냈습니다.


잘타다가 6만 쯤 지나니깐 엔진경고등이 떳습니다.

집앞 쉐보레 바로정비에서는 미션문제 같다고직영사업소 들어가서 수리 받으라고 하더라구요.

10만키로까지 보증이니 별 문제 없을거라 했습니다.


직영 센터에 입고하니 정비사가 처음부터 갈아주기 힘들다는 식으로 말하더라구요.

이거 수리하면 회사 돈이 들어간다는 둥..처음부터 고객 과실로 몰아가려는 태도부터 마음에 안들었습니다.

그래도 별 문제 없을거라 생각하고 차 맡기고 한두시간 뒤에 오라길래 밥 먹으러 갔습니다.


중간에 전화가 왔는데 미션오일 갈은 적이 있냐고 물어보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쉐보레 바로정비에서 4만쯤 오일 갈은 적이 있는 것 같다.

근데 잘 생각은 안나니 정비내역 검색해달라고 했습니다.

(저는 정비를 집앞 쉐보레 바로정비에서만 받았습니다.)


통화가 끝나고 가보니 이미 차에 미션오일을 다 빼놨더라구요.

(제가 정비 받기 전 볼트 사진 안찍어놓은 게 진짜 한 입니다.)

정비내역에 미션오일 갈은 기록이 없는데 사제오일을 사용했다.

미션 오일 색과 냄새가 이상하다며 사제오일을 사용한거니 보증이 안된다고 하더라구요.

저는 미션오일을 바꾼 적이 없다고 주장했지만 안되더라구요...


그리고 쉐보레 바로정비센터 정비를 받다가 문제가 생긴 건 쉐보레 책임이 아니랍니다. (이건 또 뭔 개소리인지)


제가 차알못이라 어떻게 대처할 수도 없었습니다.

나중에 알아보니 주변에 차 잘아시는 분들은 미션문제가 있으면 당연히 미션오일이 변색된다고 하더라구요.

쉐보레를 믿었기에 더 배신감이 컸습니다.


저녁에 집앞 쉐보레 바로정비에가서 정비기록 확인 결과 미션오일은 갈은 적도 없고,

스파크는 7만 주기라 7만 전에는 갈라고 물어보지도 않는답니다.

결국 사업소 바로정비 왔다갔다하다가 시간 감정 낭비만 했네요.


다음 날

쉐보레 사업소를 가니 자기들은 수리 못해준다.

무상수리 받으려면 고소해라.

고소에서 이기면 수리해주겠다. 라는데 이 소리 듣고 진짜 거기서 차 때려부수고 싶었습니다.


인터넷 검색하니 한달 내내 싸우면 바꿔준다는데,

일도 해야되고 감정소모도 너무 힘들어서 집 앞 카센터에서 176만 주고 미션 갈았습니다...




3줄 요약

1. 쉐보레 스파크 미션고장

2. 무상기간인데 무상수리 안됨

3. 내 돈 176만원주고 미션교체함


추가 : 넥스트스파크는 cvt미션이라 순정오일색이 파란색 입니다.

직영정비사가 그렇게 얘기했구요. 눈 앞에서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엔진오일 색깔로 댓글 다시는 분은 삭제하신 것 같네요)


추가2 : 쉐보레 차주 분들은 문제가 생겨 쉐보레 직영센터에 들어가게 되면, 근처 카센터에서 수리할 부품의 볼트 사진을 찍고 가세요.




추가3 : aveda님의 댓글에 답글을 달았지만,

계속 비슷한 댓글을 다셔서 본문에 추가 합니다.


1. 파란색 오일이라 순정오일이 아니다 -> 파란색 오일 순정오일 맞는 걸로 반박 -> 댓삭튀


2. 사제오일을 쓴거 아니냐 -> 저는 개인사업자라 모든 차량 관련 비용은 세금계산서를 발급받거나 카드로 결제합니다. 비용처리를 하는 게 무조건 이득이기 때문이지요. 경차는 정비비도 부가세 환급까지 됩니다. 제가 다닌 정비소들은 모두 홈텍스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본문에 썻듯이 저는 약 1만 km마다 쉐보레 바로정비센터에서 정비 받았습니다.)


3. 쉐보레 바로정비센터에서 기록을 삭제했다. -> 영수증 금액 자체가 맞지 않습니다. 삭제가 가능하지도 않을 것 같고, 애초에 미션오일 갈 공임비조차도 넘은 적이 없습니다.


4. 바로정비센터 탓이다 -> 왜 이렇게 몰아가시는 지 모르겠네요. 동서울센터 정비사도 비슷한 말을 하던데요.

메뉴얼에 7만 이후 미션오일 교환으로 되어있습니다.


추가4 못믿으시는 분도 충분히 이해가 갑니다. 내일 바로정비센터에서 1만키로마다 정비한 리스트 올리겠습니다. 세무서 갈 시간이 있을지 모르겠는데 매입내역 공개도 할 수 있습니다. 단 올해 1/2분기 매입내역 신고기간이 아니기에 이건 카드 결제 전체를 올려야할지 고민해보겠습니다...


추가5  일단 이 글은 억울해서 올린 게 큽니다. 집 오면서 펑펑 운 기억이 나네요.

두번째로 저같은 사람이 앞으로 안나왔으면 좋겠다는 마음에 올렸습니다.


추가6 댓글들을 보니 사업소마다 서비스 질이 다를 수도 있는 것 같습니다.

쉐보레 오너분들은 좀 멀어도 좋은 평이 많은 곳으로 가는 걸 추천드립니다.


추가7  쉐보레 정비센터에서 받은 전체정비이력 입니다. 약 1만키로마다 정비받은 내역이 있습니다. 글이 너무 길어질까봐 상황을 간략하게 썼습니다. 차를 잘 아시는 분은 정비이력 확인하시면 아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직영센터 정비사는 센터에서 이력삭제를 했다고 주장하지만 금액을 보시면 미션오일을 갈았을 때 발생하는 비용이 하나도 없습니다. 다시말하지만 저는 개인사업자여서 모든 차량관련 정비내역은 세금계산서를 발급받거나 매입신고를 합니다. 그래야 비용처리가 됩니다. 게다가 부가세환급이 되는 경차여서 안할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사업자분들은 다들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듯 합니다.)


매입내역도 공개할 수 있습니다. 단 2019년 1,2분기는 아직 신고기간이 아니여서 전체카드내역을 공개해야될지 고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