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블위시본서스펜션의 개념과 특징
http://post.phinf.naver.net/MjAxNzExMjNfMyAg/MDAxNTExNDIyMzkzNjE1.4jU7-fRK3TF3w2GQPUMb4jYjtCaWjBisMwfOlHx3SP4g.1q5QIhn6KZQ7oDAEok_n370AodXFTLd6-ttMsr4_GCAg.JPEG/%EA%B7%B8%EB%A6%BC1.jpg", "linkUse" : "false", "link" : ""}" style="color: rgb(10, 114, 222); text-decoration-line: underline; cursor: pointer; position: relative; display: block;">

‘더블위시본서스펜션’ -서스펜션의 종류 4편-

 오늘은 인디펜던트 서스펜션의 한 종류인 더블 위시본식 서스펜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쉽게 알아보자.



1. 더블위시본 서스펜션이란?
http://post.phinf.naver.net/MjAxNzExMjNfMjg3/MDAxNTExNDIyNDQzNTE2.UoGY1ITGUG3vm8FGddoB7Q6iupfEkA2kQmveuN2gV9wg.1NPL-BJLbV5KguItZbTgY7D2xkPy84JaKatWDzfHq0Qg.PNG/%EA%B7%B8%EB%A6%BC2.png", "linkUse" : "false", "link" : ""}" style="color: rgb(10, 114, 222); text-decoration-line: underline; cursor: pointer; position: relative; display: block;">

 서스펜션은 리지드 액슬식과 인디펜던트식 서스펜션으로 나눌 수 있다그 중인디펜던트 서스펜션 좌우 바퀴가 독립적으로 스트로크 할 수 있도록 되어 자동차가 가장 빠르게 주행할 수 있도록 개량된 서스펜션이다.


http://post.phinf.naver.net/MjAxNzExMjNfOTkg/MDAxNTExNDIyNDk1MjIy.RqcnnchfnOpuMrzVveUOVRX7jYN-HDBkZMbvCILIfNog.iEXkc0l5ICmVSt6pY6q49tBuDT3ux8N5ndMOX9ccvMgg.PNG/%EA%B7%B8%EB%A6%BC3.png", "linkUse" : "false", "link" : ""}" style="color: rgb(10, 114, 222); text-decoration-line: underline; cursor: pointer; position: relative; display: block;">

 인디펜던트 서스펜션은 리지드 액슬식보다 일반적으로 승차감 및 조정성이 우수하다종류로는 더블 위시본맥퍼슨 스트럿멀티링크 서스펜션 등이 있다.

http://post.phinf.naver.net/MjAxNzExMjNfMTUz/MDAxNTExNDIyNTE2NDgw.tbxQhifSbagCH4B_x8h9oYBBzpF72mtA4Yykr2IFglAg.ybdeIsz2Tan_B-lLI8o6f_h8JgHj1TPGm1j3eVKgEvEg.PNG/%EA%B7%B8%EB%A6%BC4.png", "linkUse" : "false", "link" : ""}" style="color: rgb(10, 114, 222); text-decoration-line: underline; cursor: pointer; position: relative; display: block;">

 오늘 살펴볼 더블 위시본 서스펜션(이하 더블 위시본)은 2개의 암이 V 또는 Y자 모양이고 새의 쇄골(wishbone)을 닮았다고 해서 더블 위시본이라고 불린다상하로 2개의 암을 가져더블A-암 방식이라고도 한다.


http://post.phinf.naver.net/MjAxNzExMjNfODQg/MDAxNTExNDIyNzczOTcy.u1lQgZtp1Nj7uhs0EaEUF7viyPuX0vCbFxR6jjWbsQYg.lvDRMO7osG7ezyRzgI_NM2siCctrbLJxYYwX2hvkZkkg.PNG/%EA%B7%B8%EB%A6%BC5.png", "linkUse" : "false", "link" : ""}" style="color: rgb(10, 114, 222); text-decoration-line: underline; cursor: pointer; position: relative; display: block;">

 초기에는 상하 2개의 암이 모두 위시본 형태였지만현재는 가능한 한 간단하고 적당한 얼라인먼트를 확보하며그 변화를 작게 하기 위해 암의 형태와 설치방법을 바꾸기도 한다이제는 형태에 관계없이 컨트롤 암이 상하 2개인 서스펜션 가리키는 말로 쓰인다.


http://post.phinf.naver.net/MjAxNzExMjNfMTEy/MDAxNTExNDIyODA2OTY1.lofppxHJYZbweyx5wjXiZDl0Eij8DyAUBNVoDjBtf00g.RfER1Ezikm7hjDPq8tU11HL-_XPoRS8oOAIUi5G1cOQg.PNG/%EA%B7%B8%EB%A6%BC6.png", "linkUse" : "false", "link" : ""}" style="color: rgb(10, 114, 222); text-decoration-line: underline; cursor: pointer; position: relative; display: block;">

 더블 위시본은 인디펜던트 서스펜션 중 가장 빨리 보급되었다그 이전에는 리지드 액슬식 서스펜션 사용되었는데이것은 핸들링 문제스프링 하 중량조향 제어의 문제 등을 가졌다.


http://post.phinf.naver.net/MjAxNzExMjNfMTg5/MDAxNTExNDIyODMxNjg2.lPRox3JctcbyaUGDcHG8QrbpilXAUtzuofz8QV-r_nkg.wVFst07pY08Zf1nuUh173BFJVnQbegaPjMZgr6KmBAkg.PNG/%EA%B7%B8%EB%A6%BC7.png", "linkUse" : "false", "link" : ""}" style="color: rgb(10, 114, 222); text-decoration-line: underline; cursor: pointer; position: relative; display: block;">

 또한 차량 선회(둘레를 빙글빙글 돎)시 무게가 쏠려 접지력의 손해가 생기므로타이어의 접지 유지가 관건이었다이에 더블 위시본이 개발되었고1933부터 시트로엥 로젤리 트랙션 아반트 모델에미국에서는 1935 Packard사의 One-Twenty 모델에 장착되었다.




2. 더블위시본 서스펜션의 원리
http://post.phinf.naver.net/MjAxNzExMjNfMTE1/MDAxNTExNDIyODYyMzgw.003kir3mhxLD1PC6zw4s-oEITdBsTyvxrn7yTUgRO3wg.35BC7h-VqeCM4nOdQFySg7C1_YhqEhpeSShRA7m3D8Ag.PNG/%EA%B7%B8%EB%A6%BC8.png", "linkUse" : "false", "link" : ""}" style="color: rgb(10, 114, 222); text-decoration-line: underline; cursor: pointer; position: relative; display: block;">

 이 방식은 노면에 대해 수평인 상하 2 (어퍼 , 로어 )의 컨트롤 암, 쇼크업소버와 스프링 등으로 구성된다. 


http://post.phinf.naver.net/MjAxNzExMjNfMTIz/MDAxNTExNDIyOTE5MjE0.XEPzbIESucGO2FaQA31By6cBa6LDQsy7HzCe4947hKIg.b1WUXhKpK_BC4nO6cTtI3YIHPQF4RVk3XWqVv4dvdeUg.PNG/%EA%B7%B8%EB%A6%BC9.png", "linkUse" : "false", "link" : ""}" style="color: rgb(10, 114, 222); text-decoration-line: underline; cursor: pointer; position: relative; display: block;">

 상하 2개의 암은 주행방향에 대한 강성 증가를 위해 대부분 삼각형으로 제작된다삼각형의 정점은 볼조인트를 매개로 스티어링 너클(축과 축받침으로 구성된 단조물)과 연결되고이 상하의 볼 조인트를 잇는 직선킹핀축을 중심으로 타이어의 방향이 변환된다.


http://post.phinf.naver.net/MjAxNzExMjNfMTg5/MDAxNTExNDIyOTUwNjQ1.BnJ_bymbpGESnjf9wV_ODncLvegHg5zJtRE2q-vKIqwg.bnHa91wXBVHpXh1aZY-5orRaljm_VO806IGzkBnkN1Qg.PNG/%EA%B7%B8%EB%A6%BC10.png", "linkUse" : "false", "link" : ""}" style="color: rgb(10, 114, 222); text-decoration-line: underline; cursor: pointer; position: relative; display: block;">

 삼각형 밑변 부분은 마모를 최소화하는 부싱을 두고 차체에 고정된다또한 상하 컨트롤 암 사이 또는 어퍼 암의 위 쪽으로 코일 스프링이 설치된다이렇게 설치된 코일 스프링과 쇼크 업소버에 의해 더블 위시본은 완충 및 상하 운동으로 충격을 흡수한다.




3. 더블위시본 서스펜션의 특징
http://post.phinf.naver.net/MjAxNzExMjNfMjc5/MDAxNTExNDIyOTc3OTEx.TPfGPykYCTuv5iEyDFdu2oBa1BgxSPevPMOMvQLCdD0g.5Xf6nEXol4fnafoVXIEOMbgbO28GXHc1nO3Q0nIfoO0g.PNG/%EA%B7%B8%EB%A6%BC11.png", "linkUse" : "false", "link" : ""}" style="color: rgb(10, 114, 222); text-decoration-line: underline; cursor: pointer; position: relative; display: block;">

 더블 위시본은 설계가 자유롭고 형태 및 배치 방식에 따라 얼라인먼트 변화나 차량의 자세의 자유 조절이 가능하며, 강성과 내구성, 조종 안정성이 모두 높다. 


http://post.phinf.naver.net/MjAxNzExMjNfMTQw/MDAxNTExNDIzMDI0MTEx.bVYAAhf9b6u_S7uSdUd9tVZpVtS52qfOJCuScY8QJWcg.TiUq-fOw_kKFUBLp_MymH2Ld-fJ8IKZl9RCBixJLmlIg.PNG/%EA%B7%B8%EB%A6%BC12.png", "linkUse" : "false", "link" : ""}" style="color: rgb(10, 114, 222); text-decoration-line: underline; cursor: pointer; position: relative; display: block;">

 반면 구성부품수가 많고제조단가도 높다높이를 낮출 수 있긴 하지만일반적으로 설치공간을 많이 차지한다또한 제동력이나 선회력 모두 암이 지지하므로 부싱에 강성이 커야 하며승차감은 좋지만 비포장도로에서 소음이 발생하기도 한다.


http://post.phinf.naver.net/MjAxNzExMjNfNzcg/MDAxNTExNDIzMDUwNzAy.OcBGw0bKxi3D8wbG09FAY3pwR8blUgqyHAh3Malb7jAg.2922fshApD2UTdzpkKHEf8ItHfVTX9Q_mz4LbcdzNMIg.PNG/%EA%B7%B8%EB%A6%BC13.png", "linkUse" : "false", "link" : ""}" style="color: rgb(10, 114, 222); text-decoration-line: underline; cursor: pointer; position: relative; display: block;">

 더블 위시본은 주로 전륜에 이용되지만주행성을 강조하는 경우 후륜이나 4륜 모두에 사용되기도 한다주로 중형 이상의 차량이나 스포츠카슈퍼카 등 고가차량에 많이 적용된다. 




4. 더블 위시본 서스펜션의 종류
http://post.phinf.naver.net/MjAxNzExMjNfMjA1/MDAxNTExNDIzNDU1Mzkx.bs0DhW69jZVVUa-bUOv4C4X4aUTu6qEgnnBz1M06IcQg.35ELH4V8DJHInmh2mFvCfwl6ACXZ7s9ZWSYjNTrilrMg.PNG/%EA%B7%B8%EB%A6%BC14.png", "linkUse" : "false", "link" : ""}" style="color: rgb(10, 114, 222); text-decoration-line: underline; cursor: pointer; position: relative; display: block;">

 암의 배치가 이전과 달리 변화하고 있는데어퍼 암이 타이어 높이보다 낮은 위치에 있으면 로우 마운트타입높은 위치에 있으면 하이 마운트 타입이라고 한다원래는 로우 마운트 타입이 일반적이었으나최근에는 하이 마운트 타입이 증가되고 있다.


http://post.phinf.naver.net/MjAxNzExMjNfMTQ2/MDAxNTExNDIzNTI1NTM1.I-CWCuToC-Qq7OPs07ei78S9UNREDBs4AcsCKw33vuQg.3iOBVUFyHJj9AS3aL1qyumiabb3DEKPCcZ_SoY3LYk0g.PNG/%EA%B7%B8%EB%A6%BC15.png", "linkUse" : "false", "link" : ""}" style="color: rgb(10, 114, 222); text-decoration-line: underline; cursor: pointer; position: relative; display: block;">

 로우 마운트 타입은 앞 차축 서스펜션에 적용된 경우 후드를 낮게 할 수 있지만상하의 볼 조인트 간격이 좁아져 조인트에 가해지는 힘이 집중되기 어렵다반면 하이 마운트 타입은 볼 조인트의 간격이 커 얼라인먼트가 잘 변화되지 않는다.


http://post.phinf.naver.net/MjAxNzExMjNfMjE0/MDAxNTExNDIzNTUzMzY4.ss9yR784J9e6G0kLggkIbHs3yD1KQAXMpMkLj_OLaNEg.d1Rww9llYT8tSgUyKWLnpD_Wrq3BET_A_QVj4OuQohQg.PNG/%EA%B7%B8%EB%A6%BC16.png", "linkUse" : "false", "link" : ""}" style="color: rgb(10, 114, 222); text-decoration-line: underline; cursor: pointer; position: relative; display: block;">

 또한 컨트롤 암의 길이에 따라 SLA(Short long arms)과 평행사변형식으로 구분하기도 한다SLA식은 상부 컨트롤암의 길이가 하부 컨트롤암의 길이보다 짧고평행사변형식은 상하 컨트롤암의 길이가 같다.




마무리
http://post.phinf.naver.net/MjAxNzExMjNfNSAg/MDAxNTExNDIzNTc2MjQ0.PX3exeKh_HINC0SxxY8puGs1pfR7pnm8KdafdTnw6IEg.Itw7ii2ZCE60bv72LJ-oUogQy9G2Xcic_NN4Muyp9LAg.PNG/%EA%B7%B8%EB%A6%BC17.png", "linkUse" : "false", "link" : ""}" style="color: rgb(10, 114, 222); text-decoration-line: underline; cursor: pointer; position: relative; display: block;">

 서스펜션은 겉에선 보이지 않지만 바퀴를 불규칙한 지면에 접지시키고충격을 흡수해 안전주행을 가능케 한다또한 자동차의 ‘성격’까지 결정한다더블 위시본을 장착한 차량 역시 마찬가지다따라서앞으로도 서스펜션의 중요성은 쉽게 변하지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