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보배에서 오토차량을 두발로 조작해도 된다!  혹은 두발조작이 보다 신속한 조작이 가능하다!

혹은 나는 두발조작을 한다(자랑스럽다! 는 뉘앙스) 글을 보고...

 

많은 분들이 참 어이없고 지적은 해야겠는데 딱히 어디서부터 논리적으로 이해시켜야할지 난감하셨을겁니다.

 

그래서 조목조목 양발운전이 무의미한 이유와 간과하기쉬운 위험성을 적어보게되었습니다. 모든 내용은 일반인 기준입니다.

 

1. 수동과 오토는 발이 패달을 틀리게 밟는다는 착각 (즉 오토지만 수동처럼 몰겠다는 착각)

수동차량은 두발조작입니다. 오토는 한발조작입니다.

그러다보니 일부 사람은 두 차량이 담당하는 패달이 틀린줄 압니다.

이게 바로 큰 착각입니다.

눈치가 빠른 분이라면 아래 사진만 보고도 아차...잘못알았구나 싶을겁니다.

 

 

수동은 두발로 쓰고 자동은 한발을 쓰긴하지만 조작체계는 동일합니다. 오른발로 2개 조작 체계는 동일합니다.

다만 오토는 왼발이 하는 클러치조작을 자동으로 해줄 뿐입니다.

( 아이러니하게도 수동처럼 몬답시고 오토 두발로 몰다가 수동몰게되면 오히려 더 헷갈리고 운전못하는 자신을 발견할겁니다)

 

**드물게는 수동도 악셀과 브레이크를 두발로 조작하는 사람이 있을지 모르겠는데 이런 분은 계속되는 내용으로 왜 그게 잘못되고 위험한 운전인지 깨닫기 바랍니다.

 

2. 패달의 배치.

그림에서 보여주듯 수동은 양발을 쓰게끔 배치가 되어있습니다만쓰므로 자연스럽게 앉아서 두발을 놓이는 위치에 패달이 배치되어있습니다.

 



반면 자동은 중간에서 살짝 우측에 폭이 넓은 브레이크패달이 위치하고 그보다 우측에 브레이크 패달이 위치합니다.

오토를 수동처럼 두발올려놓으면 왼발은 요가자세가 됩니다. 억지스런 자세는 말할 필요도 없고 관절에 무리도 갑니다.

 

3. 안전문제!! 제가 글 쓴 주요 이유이고 가장 강조드리고 싶은 부분입니다.

급정거(급브레이크, 충돌사고...)시 왜 위험한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급정거를 유발하는 모든 상황에서

 

차는 대부분 앞이 가라앉는 노우즈다운(nose down)

되고 몸도 앞으로 쏠리는 힘이발생되고 일부 아래방향으로도 아주강한 힘이 발생합니다.(삼점식 안전띠는 아래로 터져있는 구조)

 

그럼 어떻게 될까요?

 


 

 

오토라해도 급정거시 오른발(악셀은 떼고) 왼발(브레이크는) 누르면 되지 뭐가 문제냐??

 

근데 우리 발목관절은 해부학적으로 들어올리게끔 만들어진 관절이 아니고 앞으로 굽히게끔 만들어진 관절입니다.

모든 근육은 발목관절 뒷쪽과 장딴지 쪽에 위치하고 발등과 장딴지 반대쪽엔 근육이 거의 없습니다.

이게 뭔 이의인지 아나요? 발등을 들어올리는 힘은 무척약합니다.

 

자 급정거(충돌)이 발생합니다. 몸무게는 앞쪽으로 쏠리는데...이거뿐이면 얼마나 좋겠습니까?만...더욱 큰 요인은 발목관절의 축을 생각해보면


아무리 악셀쪽 발목을 위로 젓히려 발버둥을 쳐도 찰나의 순간에

몸이 전제적으로 앞으로 밀려나가는 힘+ 위 그림의 지렛대에 원리에 의한 누르는 힘...

으로 내 의지와 전혀상관없이 악셀을 죽어라 밟아댈수밖에 없습니다.

브레이크와 악셀을 동시에 밟는 상황이 무조건 발생합니다.

 

4. 기계적인 문제
좋아요 운이좋아서 어찌어찌 정지했다해도 악셀과 브레이킹은 동시에 분명 사용됐을것이고...

또한 평소주행에서도 오토차량을 시내 정체구간에서 두발로 몰다보면 미세한 시간이지만 두개 작용이 겹치는 순간이 수시로 발생합니다. 하나는 떼면서 하나는 누르기 시작할거 아닙니까..

 

오토미션에서 스톨테스트(Stall test)가 뭔지 아십니까?


악셀과 브레이크를 동시에 밟아서 미션에 문제가 있는지를 보는 검사인데...

미션에 워낙 무리가 가서 두달에 한번꼴 이상은 시행치 말라고 되어있습니다. 그만큼 미션에 무리가 갑니다.

**참고내용
네이버에 '스톨테스트' 라고 치면 3분짜리 동영상으로 차량 전문가 교육동영상이 있습니다. 꼭 한번 보세요.

 

5. 오토 한발 조작은 수동보다 느리다란 착각
애초에 한발로 몰아도 될걸 두발로 모는 이유는...

1번 항목의 내용에 의거해서 오토는 결국 수동과 브레이크 조작속도가 거의 같습니다.

 

물론 고전적인 오토미션이 미션오일을 통해 회전력 전달하다보니 발생하는 태생적인 한계상 느린 반응은 어쩔수 없습니다만

패달의 조작속도 자체는 같습니다.

 

6. 급발진 문제
이건 어디까지나 입증되지않은 제 추측입니다만 급발진이라고 일어나는 사고들중에 상당수가
오토미션은 두발조작하다가 생긴일일겁니다.
쉽게발해 기계적이건 혹은 조작실수건 바닥에 떨어진 물건을 좁다가 발생했건간에 두발을 올려놓고 오토를 모는 사람이 급발진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상상해보세요. 두발을 올려놓고 바닥에 떨어진 지갑을 줍는 경우와 한개에만 발을 올려놓고 줍는 경우를...

 

 

-이상 뭐부터 이해시킬까 고심끝에 적어보았습니다.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지적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