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차량 구매: 2018.02.28

2. 모델 : BMW 330i (f30) - M 스포츠 쉐도우

3.  내용 요약

 - 차량을 사고 일주일도 안되 발생한 소음에 대한 원인을 해결해달라고 입고시켰으나, 결국 BMW는 헬리콥터 소리가 정상범위 안에 들어오는 정상 작동음이라고 주장하며 운행상, 안전상 문제가 없다는 확인서 발급하였으니 차량 출고하라고 합니다. 첨부한 파일은 운전석에서 녹취한 음성입니다. BMW는 여성오너인 제가 예민한거지 소음이 정상이고, 정상범위안에 들어오기 때문에 해당 소음은 결함이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제 차량을 탄사람이라면 누구나 이건 무슨 소리냐고 묻는데 말입니다.

제 차량을 초기에 점검했던 어드바이져나 미케닉 모두 소음이라고 인정하고, 여러차레 수리를 진행하였으나, 결국 소음을 잡지 못하였고, 최고 컴플레인 부서같은 CC팀 담당 팀장은 점검한 어드바이져나 미케닉이 잘못 판단한 것이며, 그들의 이야기는 이제 소용이 없으니 접촉하지 말라고도 하더군요.

또한, 문제가 없다는 근거자료 요청하니 두 번의 면밀한 차량 점검을 진행하였으나, 진단기를 돌려본 결과 관련 폴트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문제없는 차량이니 출고하라고 합니다.

 또한 핸들트러짐으로 고속도로에서 차량이 심하게 휘청거려 식겁한 적이 많았지만, BMW는 이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고, 소비자보호원 담당자를 대동한 자리에서도 해당증상이 재현되었으나, 2번 이상 재현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운전미숙(운전 10년차도 외제차를 처음으로 타면 운전미숙이 되나봅니다.)으로 인한 현상이었을 뿐 정상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더 이상 핸들틀어짐, 차량소음 및 소음을 제거하겠다며 고친결과가 엔진 경고등 점등으로 이어지는 이 차를 안전상의 이유로 더 이상은 탈 수 없습니다.

CC부서의 팀장이라고 밝힌 그 사람은 해당 증상에 대해 이런저런 이유가 원인이라고 이야기 했던 어드바이져, 미케닉들에게는 모두 경고와 함께 시정조치를 할 것이며, BMW의 입장을 자기가 전달한다며 이와같은 증상은 정상이며, 고객님이 남들보다 예민한것일뿐이니 차를 출고시키라고 합니다.

저는 이 차를 고칠때까지 탈수 없다고 하자 해당 팀장은 정상인 차를 출고시키지 않는 것이니 자기들은 주차료를 징수하겠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저는 징수하려고 하면 하라고 하고, 차를 찾지 않고 송도바바리안 모터스 서비스센터에 그냥 두고 있습니다.

(2019년 04월 25일 입고)

사실 마음같아서는 차를 팔아버리고 싶습니다.

하지만 제가 이차를 팔아버린다면 이 차를 다시 소유하게 될 어느 누군가는 같은 증상으로 고통받을 것이고, 소중한 시간을 뺏길것이고, 또 정신적 경제적으로 손해를 보겠지요.

그래서 저는 이 문제를 공론화하고 해결방안을 찾고자 합니다.

저에게 도움을 주실만한 분 계실까요?

아니면 제가 어떻게 해야할까요?

추천 좀 꼭 부탁드려요.

 

4. 수리내역 정리

No

날짜 (수리센터)

증상

수리내역

특이사항

주행거리

1

18.07.24

~18.07.27 (D)1)

연료 1/4 이하에서 헬리콥터 소리 발생.

핸들 틀어짐 및 우측 쏠림현상.

연료탱크 환기 밸브 교환

앞차축의 토우-인 조정 및 얼라이먼트 실시

-

4047

2

18.08.24(D)1)

헬리콥터소리 발생

핸들 틀어짐 현상

연료탱크 환기밸브 방음처리.

얼라이먼트 실시

공식 수리방법이 아닌 방법으로 방음 처리함.

4677

3

18.09.14(D)1)

헬리콥터소리 발생

핸들 틀어짐 현상

차량 얼라이먼트 실시 우측 약간 틀이짐->핸들중앙, 토인 앞쪽 조정완료

어드바이져는 정상이라고 문제가 있으면 직접 센터 방문하여 설명하라하여 도이치 모터스 방문.

정비사 (운전), 딜러, 저 포함 3자 동승 실시 결과 핸들 중앙으로 위치하고 운전하면 중앙선 이탈.

정비사는 핸들 틀어짐 인정하였고 핸들 중앙 및 토인 앞쪽 조정하였음.

5571

4

18.11.01

~19.01.14

핸들 틀어짐 현상이 계속되어 소비자원에 중재 요청

(사건번호: 20180422291001)

중재 포인트.

차량 핸들 우측으로 꺾이는 현상. 정방향으로 놓고 주행시 중앙선 이탈.

고속 주행 중 왼쪽으로 차선 변경 후 핸들을 정방향으로 위치하면 차가 우측으로 훅 쏠리는 위험한 상황.

소비자원 중재자, 도이치 정비사, 도이치 CRO, 저 포함 4자 동승하여 테스트 진행. (운전자: 소비자원 중재자)

핸들 정방향 위치하고 주행하였을 때 중앙선 이탈.

고속도로에서 고속 주행 테스트 수행하였으며, 좌측 차선으로 차선 변경 후 정방향으로 핸들 위치하니 우측으로 훅 쏠려 차가 휘청거리며 아찔한 상황 발생.

같은날 동일 증상이 재연되지 않았음.

소비자원 중재원은 도이치에 마지막으로 센터에 입고시켜 수리 받고 점검 명세서 발급 받고 자동차안전공단에서 사이드 슬립테스트 및 차량 기술사 통해서 오슬로스코프 장비 달고 토크 컨버터 진행 후 문제 발견시 재중재 하여 환불 또는 교환절차 밟겠다고함.

5

19.01.21

(긴급출동)

엔진 경고등

긴급 출동으로 엔진경고등 소등

연료 버블원인으로 엔진경고등 점등

-

6

19.02.20(D)1)

핸들 틀어짐 현상으로 소비자원 의견에따라 마지막으로 수리 요청.

차량 쏠림증상 확인되지 않음,

차선 변경시 핸들 오른쪽으로 돌아감->노면 좋지 않으면 증상 발생될 수 있음. 차량 주행 중 노면의 상태에 따라 핸들 툴어질 수 있음.

중재 후 마지막으로 도이치에서 마지막으로 수리받음.

 

10138

7

19.03.13

~19.03.15(B)2)

엔진경고등

엔진경고등 점등 상태이며, 진단 test연료탱크 환기 시스템: 기능 불량폴트 ?

관련대책 검색되는 내용 없으며 T/P 진행->환기밸브 간헐적 기능 불량에 의한 증상으로 판단됨->연료탱크 환기밸브 교환 요구됩니다.

해당 부품 교환 후 헬리콥터 소리 발생.

11150

8

19.04.25(B)2)

~ 현재

헬리콥터소리 발생

425일 점검: 상기 소음 지속적으로 발생확인 (동영상). 뒤좌석 하부 (우측)에서 들리는 듯하며 진단시 관련 폴트 없음. 관련대책 검색되는 내용 없음.

탱크 외관 점검시 (,하부 환기되지 않은상태) 특이사항 없으며 소음 NEO 관련내용 없음. 기술지원팀 문의 진행

확인서 발급

BMW Bavarian motors 기술진에 의해 두 번의 면밀한 차량 점검을 진행하였으나, 관련폴트 존재하지 않으며, 관련된 영역에서 특정할 만한 이상을 찾을 수 없습니다.

현재 (2019.05.02.), 고객님 차량은 진단 시, 차량관련 어떠한 폴트도 발견되지 않은 정상 컨디션의 차량입니다.

11472

 1)도이치, 2) 바바리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