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보배 형님 아우님 

 

아무도 안궁금한 5탄이 돌아왔습니다!

 

 

뒤늦은 결혼 준비로 자동차 복원에 일절 손을 못대고 있는 상황에다

 

아내가 될 사람이 이 차를 너무나 싫어해서 업데이트가 많이 느려졌습니다

 

 

이번에는 제네레이터를 알터네이터로 스왑하는 내용인데

 

아무래도 지루한 내용이다보니 내용이 부실하네요!

 

이번화는 짧게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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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오래된 똥차를 소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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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62년식 똥차 2차 복원 시작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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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인테리어 복원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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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대시보드 조립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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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이것저것 개조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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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화에서 전자식 타코미터로 개조가 된 똥차를

딱!!! 한번 시운전 했는데

제네레이터 브라켓이 금이 가버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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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시나요? 저 실금? 사진에는 나름 준수해 보이지만

 

시동을 걸면 제네레이터가 푸닥닥 퀴다닥 거리며 지랄발광합니다


게다가 제네레이터가 스티어링 컬럼을 때려서 핸들이 덜덜덜 떨리네요

 

차 다 부셔질까봐 제 심장도 같이 떨립니다

 

 

급한대로 정비소에 가서 순정 제네레이터를 다시 장착해보려고 하는데

 

순정 제네레이터를 꽂고 충전이 안된다? 바로 알터네이터로 스왑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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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정 제네레이터의 작동유무도 체크할겸 견인차를 불러 정비소를 향하는 중)

 

 

이 차의 단점은 제네레이터가 생산하는 전력과, 자동차를 운행함에 있어 소비하는 전력의


거의 1:1 에 가까워, 저녁에 헤드라이트를 켜고 운행하면 충전보다 사용하는 전력이 높아집니다

 

 

쉽게 말해, 이 차는 아이들링 상태에선 배터리 충전이 안되며 (RPM 을 1500 이상 올려야 충전됨)


헤드라이트 ON / 와이퍼 ON 하는순간 생산되는 전기를 모조리 가져다 써서

 

배터리 충전이 잘 안되는 현상이 발생하고. 도로에서 가다서다 반복하면 배터리가 방전됩니다


알터네이터로 스왑하면 RPM을 800정도만 유지해도 배터리 충전이 가능하죠

 

요즘 차들에겐 아주 당연한 이야기지만

 

알터로 개조해야 아이들 상태에서도 배터리 충전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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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에서 오배송 온 제네레이터 입니다. 후면 상단부 브라켓이 없는 제품이었는데

 

택배를 받아놓고 몇달 뒤 열어봐서 반품도 불가능해졌습니다.

 

뒤늦게 확인한것도 제 잘못. 이거 꽂은채로 운행해봤자 별일 있겠어?

 

라며 테스트 운행한것도 제 잘못이죠. 다 게으른 제 잘못이죠

 

     04.jpg

 

정비소에 왔는데 로버미니가 입고되어 있네요

 

재미난 점은 이 두 차량의 파워트레인은 같은 플랫폼 입니다


미니 엔진은 최후기형 A시리즈 엔진, 저는 중기형 A시리즈 엔진


미니의 토크가 좀 1/3 더 높지만, 최대 토크 밴드는 제 차가 더 앞섭니다

 

그래도 늘 최신엔진이 가장 좋은법.

 

제 차는 파워트레인 부품 구하기가 많이 힘든게 단점이며, 사실 장점은 없네요.

 

 

 

06.jpg

 

제네레이터를 분해하니 지지대가 뚝 하고 부러지네요. 만약 저 상태로 운행해서 정비소에 왔다면???


상상도 하기 싫습니다. 제네레이터는 회전력에 의해 인근 도로로 날라갔을지도 모르겠네요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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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 it your Self

 

순정 제네레이터 장착 완료하였습니다

 

물론, 기대도 안했지만 제네레이터는 이미 사망. 

 

배터리 충전이 안되므로, 알터네이터 스왑 확정입니다!

 

 

09.jpg


알터네이터 컨버전 킷은 비싸고 간편하지만, 이 모든 부품을 따로 구하면 많이 저렴해집니다

 


저는 가난하므로 필요한 부품만 주문하여 구매 비용을 줄여야겠네요


단 부품을 받기까지 약 두달의 시간이 걸리니 두달동안 차량은 동면에 들어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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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중간 고양이와 처절한 똥차 디펜스 싸움도 하고요~

 

"왜 커버 안씌우세요?" 물어보시는 분도 계신데 예전에는 커버 씌웠죠.


고양이가 커버만 보면 오줌을 갈겨대서, 비싼커버 사봤자 버리게 되니 이젠 커버를 씌울수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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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달 하고 보름이 지나서 모든 부품이 도착했네요


알터네이터는 로버미니 55 암페어 루카스 타입 알터네이터이며


스왑 필수품인 앞뒤 하단 브라켓(마운트), 플러그, 팬 벨트를 각각 주문했네요



알터네이터로 스왑하면 기존에 달려있던 전압 분배기를 사용할 필요가 없어지게 되며


일부 배선 수정이 필요한데, 굳이 비싸게 구입했던 배선을

 

난도질 하긴 싫으므로 중국산 퓨즈박스도 함께 구매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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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비소 작업 시작!!


제 차에 맞는 팬벨트 사이즈를 몰라서 해외 포럼을 검색했더니

 

추천하는 사이즈가 제각각이더군요

 

사람들이 가장 많이 추천하는 한 제품과,

 

제 생각에 이게 맞겠다 싶은 제품을 같이 주문했는데

 

결과는 제가 선택한 사이즈가 맞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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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장난 순정 제네레이터 제거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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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터네이터 전용 마운트 장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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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력조절에 애먹었으나 여차저차 알터네이터 설치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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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동 확인을 위해 중국산 싸구려 퓨즈박스를 설치해야 됩니다

 


정석이라면 2개의 배선과 5개의  배선이 각각 연결되어야 하지만


만에 하나 알터네이터가 고장나서 고전압이 흘러나오면

 

자동차 배선이 치명적인 데미지를 입을 수 있으므로


40amp 퓨즈 4개를 배선마다 연결하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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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중국산 퓨즈박스가 허접해서 개조가 필요합니다

 


일단은 급한대로 설치하고 전기테이프로 둘둘 말아놓고 집에가서 개조해야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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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 온! 시동! 정상작동 체크!

 


이제 점화 타이밍만 조절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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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에 돌아와서 문제의 싸구려 퓨즈박스를 개조합니다

 


총 4개의 슬롯이 있지만, 제가 사용할 슬롯은 2개 뿐입니다


사용되는 배선은 총 7개이므로, 제일 위 슬롯을 제외하고


나머지 슬롯은 모두 하나로 연결하면 되니 참.. 쉽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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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퓨즈박스 분해 -> 퓨즈슬롯에 구멍뚫기 -> 배선연결] 순으로 3개의 슬롯을 하나로 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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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 완료된 퓨즈박스를 차에 연결하고!

 


배선정리까지 모두 완료!

 

아무래도 영상으로 소리와 함께 듣는게 재밌을 것 같은데

 

필력이 부족하여 글로 설명하자니 너무나 지루한 것 같네요

 

혹시나 영상이 궁금하시면 해당링크를 누르시면 되며

 

내용이 너무 루즈하므로 이번 글은 여기서 마무리 하겠습니다!

 

 

저는 잊을만 하면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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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1차 복원기가 궁금하시면 아래 블로그 링크를 확인하세요~

https://blog.naver.com/mr_meung/220184217729


복원기 영상이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yDl9yNxjA5QhZl041t2ZC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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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