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인사드리네요.
20대 초반부터 스포티지 싼타페 거쳐서
장사 시작하자마자 차를 바꿔서,
할부금 내느라 허리가 휘어가는 중입니다.
사실상 차값은 K5,스포티지 수준인데
제 능력이 모자라서리..이것도 유지가 힘드네요ㅠㅠ
1년 맞이 블랙팩? 느낌으로 작업했습니다.
원래 순정을 지향하는 편인데
선물받은 스포일러 달고나니 지붕이 맘에 안들어서
루프스킨 진행- 루프스킨 하고 나니 휠이 실버라
뭔가 언밸런스한 느낌이 들어 인치업-
인치업 하고나니 사이드미러가 하얀색인게 이상해서
-S6 사이드미러 작업- 크롬이 거슬려서 엠블럼 블랙으로 교체- 엠블럼 바꾸고 나니 그릴이 거슬려서 그릴까지 싹 블랙으로 덮었네요.
원래 차량 교체주기가 2년 정도라, 1년 탄 이후부터는 돈 들이지 말자는 주의인데
코로나 영향도 있고... 제 경제력으론 과분한 차량이라
왠지 더 타야할듯한 불길한 예감...ㅠㅠ 이 들어서
소소하게 꾸몄습니다.
참고로 제 차는 스포츠팩이라 서스가 스포츠 스프링이 들어가서 딱히 서스를 건들지 않아도 차고가 괜찮습니다.
최대한 깔끔하게 튜닝하는게 제 취향인데...
이미 깔끔이랑은 거리가 좀 멀죠..?ㅎㅎ
제 차량은 40tfsi 스포츠 테크팩 모델입니다.
구매전 18-19년식 평택항 에디션 40tfsi모델과 많이 고민했는데,
고속도로에서 편하게 달리는걸 좋아하는 타입이라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레인어시스트 달린 40tfsi 모델이 더 맘에 들었던게 첫번째 이유이구요.
두번째는 18년식부턴 같은 40tfsi엔진이지만
듀얼클러치가 들어갑니다. 제 차는 8단ZF미션이구요.
아우디 듀얼클러치의 악명높은 소문과 실제로 지인차 타보면 저로써는 감당하기 힘든 간헐적 변속충격 때문에
연식을 좀 더 된 놈으로 사더라도
내구성은 보장된 놈으로 사고 싶었습니다.
고질병은 헤드쪽 약간의 누유와
냉각수 누수가 있는데요,
제 차의 경우는 두가지 모두 완벽히 수리된 차량이라
파워트레인 부분에선 아무 탈 없이 타고 있습니다.
구매당시 53000km-현재 64000km 라 상대적으로 키로수가 적은것도 한몫 하겠네요.
이전 차량인 싼타페도 있던 카플레이가 없어서 ㅠㅠ
거금들여 카플레이 설치와 무선 모듈도 장착하였습니다.
광택과 각종 유리막 작업, 가죽코팅과 클리닝 작업을 진행했구요.
나름 아직까지는 현역으로 괜찮은 차량이라고 생각합니다.
1년차 간단히 몇가지 장단점을 적어보자면,
장점
1.동시대 경쟁모델 w212 e클, F10 5시리즈보단 덜 구형티가 나는 느낌.
-실제로 A6 는 19년도까진 팔았던 모델이라..ㅎㅎ
실내 디자인도 제 기준에선 가장 괜찮게 느껴졌습니다.
엠비언트 라이트는 하얀색 단일 색상에 광량도 절망적인게 좀 아쉽습니다.
2.콰트로가 주는 안정감
-겨울철 4계절 타이어로도 눈길 등판능력이 정말 훌륭합니다
3.레어함
-제 차는 스포츠 테크팩이라는 아주 희귀한 옵션의 차량이라 길에서 딱 5번 정도 봤습니다.
(스포츠 휠,시트,서스 등...)
이건 차주만 아는 차이겠죠..ㅎㅎ
4.출력이 아주 좋음
-밟는 성격은 아니지만 일단 미션 엔진 궁합이 좋아서 그런가 차가 더디다는 느낌은 잘 못받았습니다.
오히려 악셀링 대비 좀 더 시원시원하게 밀어주는 느낌이 좋습니다. RPM을 과하게 쓰지 않아서 더 좋네요.
단점
1. 하체가 약합니다.
-아우디 고질병인것은 잘 알고있습니다만
가져와서 어퍼암 활대링크 스테빌라이저 싹 바꿨구요
로어암과 등속조인트 쇼바마운트 교체예정입니다.
아우디 타시는 분들도 다들 그러려니 하고 타시던데
전 잡소리에 너무 예민한 편이라 돈이 은근 깨지네요..ㅠㅠ
2.스포츠 서스는 비추
-자세가 낮아져서 이쁘긴 합니다만
승차감이 상당히 안좋습니다. 제 차가 인치업 하기 전에도 승차감이 별 차이 없었구요. 일반모델 (컴포트,프리미엄) 타보면 적당히 물렁하고 좋더라구요.
승차감 안좋고, 문제는 스포츠 서스라고 해서 운전 재미가 생기는것도 아닙니다. 전 쏘고다니는 성격도 아니지만
승차감이 별로다보니 오히려 속도를 더 줄이고 다니게 되는 상황이 생기네요..ㅋㅋ
3.연비는 생각보다 별로
-강원도 왕복하며 100-120사이로 주행해도
연비가 12정도 나옵니다.
4륜이고 무거워서 그렇다고 쳐도 좀 아쉽네요.
집에 보유차량중 같은 구간 왕복시
X3 20i-13
G80 3.3-11정도 나옵니다.
X3는 4륜 가솔린 suv지만 마력은 A6보다 낮고
G80은 배기량도 더 많고 무게도 무거운데
A6는 상대적으로 좀 아쉬운 연비입니다.
위 두 차들은 일반유, A6는 고급유 넣습니다..ㅠㅠ
결론적으로 중고 수입차 구매 생각중이시라면
패밀리카로는 차라리 프리미엄이나 컴포트 모델 구매하시구요. (통풍시트랑 뒷좌석 엉따, 편안한 서스까지 겸비함)
혼자 혹은 둘이 타시면 스포츠팩도 괜찮습니다.
20대 중반에 무리해서 산 차 치고는 나쁘지 않습니다...
사실 중고차니까 자잘자잘하게 돈 나가는거 생각하면 속이 좀 쓰리긴 하지만
그냥 스포티지 신형 살 돈으로 이거 샀다...
라고 생각하면 나쁘진 않은듯 합니다..ㅎㅎ
차에 좀 병적인 사람이라
여태 작업한 내역으로는
-미션오일 엔진오일 디퍼오일 교체
-광택 유리막 (유리막만 4번정도 바름...)
-스테빌라이저 어퍼암 활대링크 교체
-가죽핸들교체
-애플카플레이 무선 장착
-라이트 주유구 도어컵 블랙하이그로시 트렁크리드 실내ppf
(친한 사장님이 도움주심..^^)
-스로틀바디청소
-디스크로터 연마 브레이크패드 교체 정도네요.
추가적으로 등속조인트와 쇼바마운트,로어암 교체 예정입니다.
다 써놓고 나니 급 술이 땡기네요...ㅠㅠ
중고 수입차라고 대충 타는건 취향이 아닌데
맘같아선 새차 뽑고 싶어요.ㅎㅎ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항상 안전운전 하시길 바랍니다^^
+아 참고로... 아우디 사실분들 보험료 꼭 확인해보세요.
다른 독2사 대비 아우디 보험료가 훨씬 비싸더라구요..
작년에 25세 만23세 기준으로 240나왔습니다..
신형5시리즈 타는 친구는 140인가 나왔던데 말이죠..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