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현재 94년식 티코 오우너입니다. 12장이라 장엄한 글은 불가능하네요..

 

바야흐로 2021년 3월 11일

퇴근길, 정겨운 노래를 듣게 됩니다. (코요테-비상)

그날따라 옛감성에 취해 엔x와 보x드림을 구경합니다.

구아방..엑셀..포텐샤.. 어? 티코네.,. 무언가에 홀린 듯 전화를 합니다

"내일 바로 보러갈게요" 

 

그 장면 아시죠? 인터스텔라 책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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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이놈입니다.

 

2021년 3월 12일. 전차주님과 전화 후 다음날 바로 성남으로 달려갑니다.

후드를 엽니다, 시동을 겁니다. 일발 시동. 바로 입금 후 가져왔습니다.

캬브레타 특유 음색, 창문 돌돌이, 싸구려 오디오 데크. 완벽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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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티코 맛집가서 정비도 봅니다.

2021년 5월 4일 <117,800km>

-엔진오일,냉각수 교체

-캬브레타 오버홀/ 벨브 간극조절

-정기종합검사

 

아 이때 알았습니다. 전 세속적인 현대 문물에 찌들어있던 것을. 이 놈은 ECU? 그딴게 없다는 것을..

전기계통..? 실내등,속도계,라이트? ㅎㅎ 아주 단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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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쯤인가,, 드디어 사건이 터집니다. 퇴근중 수온게이지가 솟구칩니다.

"음.. 써모스텟인가..? 얘도 그런 게 있네 신기하다, 아 냉각수 호스 터졌나..? , 내가 너무 퇴근을 신나게 하나..?"

온갖 잡념과 스트레스가 몰아칩니다.

"아 갓길이다." 정차합니다. 정차하는 순간 이놈.. 토마스 빙의해서 증기를 내뿜내요 아! 실내에요.

이때 당시는 애정이 별로 없었습니다. "에이 폐차각인가.." 안일한 생각을 하며 열 식힌 후 출발합니다.

완전 멀쩡하더군요! . 이 후 비극의 시작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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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8월경, 터집니다. 히터코어가 터집니다. 아! 제 속도 같이 터졌습니다.

남산이 올드카 성지다! 라는 말을 듣고 설렁설렁 90km 항속으로 강변북로를 탑니다.

남산 초입, 그 날의 악몽이 반복됩니다. 연기가 나요. 그것도 엄청. 삼도천에 낀 안개인줄 알았습니다.

조수석 바닥이 흥건하길래 내렸습니다. 아..! 지렸습니다 아니 터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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쪽팔림을 무릅쓰고, 보험렉카를 부릅니다.. 주변에서는 배웅을 해주시더라고요.. ㅎㅎ

(솔직히 비용이 많이 들면 폐차를 시키자 라는 나쁜 생각도 했습니다)

아는 센터에 맡기고  아침을 기다립니다..

어김없이 히터코어라 하시는군요.

 

2021년8월28일

119,800km

-히터코어/호스류/브라켓 교체

-후항릴레이배선 작업 (라디에이터 펜)


왜 수리했냐고요? ㅎㅎ 21세기 차량 수리비와는 다르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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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이 붙기 시작합니다.

개솔린 냄새가 유입되는 걸 느껴 정보를 찾아 오일필터를 직접 갑니다.

(이때부터였죠 .. 이상한 부품 사들이기 시작한 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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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웨이드 작업을 해봅니다.

아. 공임이 비싼 이유가 있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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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후다(AKA. 배전기 혹은 디스트리뷰터) 캡과 로터를 교환합니다.

아.. 이넘,,,,,,,, 배전기 뺐다끼는 간단한 작업이 아니네요.

윗볼트,아랫볼트 위치 조절로 점화시기 조절을 해야합니다. 그걸 혼자서 풀고 리셋을 시켰네요^^

다행히 조언을 얻어 여차저차 장착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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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 이전하자마자 찍은 엔진룸 사진일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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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충 청소 및 부속부품 교환 후 찍은 사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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묻지ㅁ,,도색(포터에 쓰는 우레탄 도료), 일본 경매에서 낙찰된 휠..

장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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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티커는 구매 초기 SSG 이마트 배송트럭,택시,오토바이 등 무시를 너무 받아 서러워서 붙인 거 같은데

조만간 제거 후 레트로 감성 물씬 나는 스티커들로 깔끔하게 정리할 예정입니다,

 

모과, 한국지도책, 카세트 테이프 및 비디오 테이프 등 컨셉 제대로 잡고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제 시작이네요

 

두서도 재미도 없는 글 재미있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